앞서 포스팅을 해드렸듯이, 아이폰 OS 3.0에서는 심볼릭 링크를 제한하게되어 실제로 오프라인맵을 사용하기가 어렵습니다.

2009/07/10 - [.아이폰/아이팟터치Story.] - .아이폰/아이팟터치 펌웨어 3.0 오프라인맵 사용 실험기.

일단, 심볼릭 링크 문제로 수작업으로 만든 지도 데이타는 구글맵이 사용하는 구글 캐쉬 디렉토리에 업로드해야만 오프라인에서 구글지도를 볼 수 있습니다.

문제는 온라인 상태로 구글맵을 사용하게 되면, 업로드한 지도 데이타가 삭제됩니다.

그러면, 다시 구글 캐쉬 디렉토리로 지도 데이타를 업로드 해주거나, 다른 디렉토리에 임시로 보관했다가 구글 캐쉬 디렉토리로 복사해주어야하고 이런 과정 때문에 효용성이 떨어지게 됩니다.

새로운 오프라인맵 3.0 어플은 이 때문에, 복사하는 기능까지 추가되어 있습니다.

잠깐! 지도 데이타는 어떻게 만드는지 모르신다면 이곳을 먼저 보세요.
2009/03/13 - [.아이폰/아이팟터치어플Story./.Navigation.] - .아이팟터치 오프라인 구글맵(대한민국), OfflineMaps + GMDL.

이번 글에서는 온라인 상태에서 구글맵을 사용하여도 수동으로 업로드한 지도데이타가 지워지지 않고 보존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실 이번 방법은 더 이상 오프라인맵 어플을 사용하지도 않습니다. 해킹된(Jailbreak) 아이폰/아이팟터치만 적용할 수 있습니다.

디렉토리 Permission 수정으로 작업은 비교적 간단합니다.

1. 지도 데이타를 아이폰/아이팟터치 구글맵 캐쉬 디렉토리에 업로드

업로드 파일 : MapTiles.sqlitedb
업로드 디렉토리 : /var/mobile/Library/Caches/MapTiles

2. Putty와 같은 SSH 접속후 아래와 같이 입력해줍니다.

chmod 555 /var/mobile/Library/Caches/MapTiles

3. Putty가 없으면 iFile 같은 어플로 /var/mobile/Library/Caches/MapTiles 디렉토리의 쓰기 권한을 없애주고 읽기와 실행권한만을 남겨줍니다. (User, Group, World의 Read와 Excute만을 셋팅해주고 나머지는 해제합니다.)

2009/07/24 - [.아이폰/아이팟터치어플Story./.Utilities.] - .아이폰/아이팟터치 최고의 파일탐색기 :: iFile.

작업은 이것으로 끝입니다.
오프라인이건 온라인이건 구글 캐쉬 디렉토리에 있는 지도 데이타는 이제 삭제되지 않습니다.

이 해결책의 또 다른 문제는 온라인 상태에서도 지도 데이타에 없는 지역을 볼수가 없습니다. 새로운 지역을 구글맵이 저장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지역을 보게되면, 구글맵 어플이 화면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하니, 이때는 종료후 다시 실행해주면 원래 지도 데이타에 있는 지역은 다시 잘 보이게 됩니다.

온라인 상태에서도 지도 데이타에 없는 지역은 안봐도 상관 없으시다면,
이 방법으로 지도 데이타가 삭제되는 문제는 해결할 수 있습니다.

.원상복구 방법.

Putty와 같은 SSH 접속후 아래와 같이 입력해줍니다.
chmod 755 /var/mobile/Library/Caches/MapTiles

iFile을 사용하신다면 /var/mobile/Library/Caches/MapTiles 디렉토리의 User의 권한을 Read, Write, Excute로 셋팅합니다.

Chillingo의 복싱 게임 Touch KO를 소개합니다. Touch KO는 아이폰/아이팟터치 최고의 복싱 게임이라고 할만한 매우 성공적인 작품입니다.

Touch KO는 AppStore 유료 게임입니다.
iTunes 바로가기

iTunes 평가에서도 별4개로 랭크될 만큼 매우 잘 만든 게임입니다.

Iron Fist Boxing도 해보았지만, Touch KO가 훨씬 재밌고 그래픽이나 사운드가 더욱 훌륭합니다.



Touch KO의 특징은 맨먼저 박진감 넘치는 배경음과 사운드로 시작합니다. 또한, 플레이 하는 중에 들려오는 실감나는 효과음은 진정 스포츠 게임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해줍니다.

두번째 특징은 뭐라해도, 그래픽입니다. 깔끔한 High Quality 그래픽으로 눈을 즐겁게 합니다.

세번째 특징은 중력센서+화면터치를 사용하는 다양한 권투 기술입니다. 잽을 날리다가 스트레이트, 어퍼컷! 가드로 막기, 상체를 왼쪽 오른쪽으로 움직여 피하기등 손맛나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네번재 특징은 Shopping 타임입니다. 경기를 우승하게되면 상금이 주어지고, Shop에서 글로브, 팬츠, 문신, 운동화같은 아이템을 구입할수 있고, 아이템에 따라 스태미너를 증대시켜주기도 합니다.

아래 화면은 팬츠를 고르고 있습니다. 스태미너가 2% 증가 한다는군요. ^^


마지막 특징은 캐릭터 만들기 입니다. 자신만의 캐릭터를 만들 수 있고, 권투 경험을 쌓으면서 명성을 높이고 몸에 문신도 넣을 수 있습니다. 아래 화면은 캐릭터를 만드는 화면입니다.


싸우게될 상대 선수를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복싱 경기가 시작하기 직전에, 샌드백(파워5%+), 심장강화운동(스태미너5%+), 스피드백(스피드5%+) 훈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1 라운드 경기가 시작되었습니다.



아이폰/아이팟터치를 좌우로 기울여주면, 복서가 상체를 움직여 공격을 피해냅니다. 아래 화면의 환상적인 피하기를 보세요.


제가 한대 때렸습니다. ^^


승리의 기쁨! 3번 KO 시켜서 승리했습니다. 화면 상당의 그래프는 스태미너입니다. 에너지가 있어야 공격할 수 있고, 공격을 받게되면 그래프가 줄게 됩니다. 붉은색 그래프는 회복이 불가능한 구간입니다. 녹색구간은 공격을 하지 않고 쉬거나 공격을 잘 막아내면 다시 채워집니다.


아이폰/아이팟터치의 특징을 잘 살린 권투 조작 + 캐릭터 꾸미는 재미 + 박진감 넘치는 사운드 + 고품질 그래픽! 이것이 Chillingo의 스포츠 게임 Touch KO 입니다.

속상한 일 있으시다구요?
누군가를 때려주고 싶다면, 복싱 한판 하시죠!
(주의:내가 맞고 KO당할수도 있음)

수십명의 졸라맨들이 악마군대와 맞서 한판 전쟁을 시작합니다.

Cartoon Wars는 졸라맨 형상을 한 재미난 만화 캐릭터들이 침략해오는 악마의 군대와 맞서 싸우는 내용의 아이폰/아이팟터치 게임입니다.

Cartoon Wars는 AppStore 유료 게임입니다.
iTunes 바로가기

개발자가 ganawoo choi로 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Cartoon Wars도 한국인 개발자의 작품인듯합니다. iTunes 평가에서도 별4개로 매우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게임방식은 고전 애플게임인 Rescue Raiders 와 비슷합니다. 아군진지에서 끊임없이 병사를 양성해서 내보냅니다.

병사의 생성은 Mana 수치가 병사 생성을 만족하게되면 하단의 아이콘이 터치가 가능해집니다.

생성된 졸라맨 병사는 앞으로 계속 전진하여 적과 싸우게 되고, 모든 적을 제압하면 적의 성을 공격할 수 있게 됩니다. 최종적인 목표는 적의 성을 공격하여 무너뜨려야 합니다.


적과 싸우는 졸라맨의 모습이 재밌습니다. 그리고, 해골병사에서부터 괴물들 같은 다양한 악마군대에 맞서 싸울 졸라맨은 매우 다양한 병사들로 구성됩니다.

각 레벨을 끝낼때마다 황금이 주어지고, 황금으로 새로운 병사 유형을 선택하거나, 업그레이드를 통해 보다 강력한 졸라맨 군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 메뉴.
Warrior
Ninja
Gunner
Cannon
Black wizard
Dark Angel
Golem
Green Goblin
Damage
Range
Fire speed
Castle HP
Gold
Mana-1
Mana-2
Cool time

졸라맨과는 상관없이 성 자체에도 화살을 발사할 수 있습니다. 성에서 발사되는 화살은 거리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화살 발사는 화면 하단 오른쪽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런데, 화살공격으로 아군을 맞추게되면 아군도 피해를 입게 되는거 같습니다.

그리고, 모든 병사를 양성하기 위해서는 Mana가 필요한데, Mana가 빨리 생성되어야 병사를 내보내 싸울 수 있습니다.

Mana 생성 속도는 Mana Booster로 업그레이드해주면 속도가 빨라집니다. 그러나, Mana 업그레이드에는 많은 양의 Mana가 필요하여 상대적으로 병사를 한동안 생성할 수 없으니, 잘 생각해서 Mana업그레이드 시기를 정해야합니다.

Mana 업그레이드에 필요한 Mana 수치는 아래와 같이 점점 증가합니다.
2단계 Mana 업그레이드 :: 50
3단계 Mana 업그레이드 :: 75
4단계 Mana 업그레이드 :: 125
.
.
.

게임의 재미는 매우 Good입니다. 다만, 그래픽이 아주 조금만 더 좋았으면하는 생각이 들고, 붉은색으로 피 튀기는 장면들은 사람에 따라 거북한 분도 계실거 같습니다.

이런류의 게임을 좋아하신다면 Cartoon Wars 정말 추천드립니다.

파란(Paran)의 공식적인 무료SMS 어플 ParanSMS가 아이폰/아이팟터치용으로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ParanSMS는 AppStore 무료 어플입니다.
iTunes 바로가기

다른 무료SMS 어플들이 이미 아이폰/아이팟터치용으로 출시되었지만, Paran 사용자라면 깔끔하게 파란에서 제공하는 공식 어플을 사용하시는 것도 괜찮을거 같습니다.

파란 회원이 아니시면, PC에서 먼저 파란에 가입하신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깔끔하고 심플한 디자인이고, 먼저 문자보낼 내용을 입력한 후 상단의 "다음"버튼을 눌러 받는 사람을 입력하거나 아이팟터치 기본 주소록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이팟터치 기본주소록을 지원할뿐만 아니라 하단에 최근보낸 번호도 저장되어 사용을 편리하게 해줍니다.


무료SMS 어플과 무료SMS 웹서비스가 여기 저기 많지만, 3rd Party의 이런 서비스를 사용하면 항상 보안이 신경 쓰이는 것이 사실입니다. 물론, 지금 출시된 다른 무료SMS 어플과 웹서비스들이 해킹을 하고 있다는 말은 전혀 아닙니다. 저도 3rd Party 어플과 서비스를 잘 사용하고 있으니까요.

파란의 공식적인 무료SMS 어플인 만큼 신뢰가 가는 프로그램입니다.
SK도 하루빨리 네이트온 공식버젼을 출시해주기를 기대합니다.

MetrO를 소개할수 있게 되어 매우 기쁘네요. MetrO는 1999년 시작되어 PDA에서 독보적으로 사용하던 전세계 지하철노선 어플입니다.

이번에 MetrO가 아이폰/아이팟터치용으로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MetrO는 AppStore 무료 어플입니다.
iTunes 바로가기

전세계인들이 각국의 지하철노선 정보를 개발자에게 보내어, 정말 최고의 전세계 지하철노선도가 되었습니다.



지금도 끊임없이 변하고 있는 전세계 지역의 지하철 노선도는 사용자들의 자료수집과 제공으로 개발자가 계속 업데이트를 해주고 있습니다.

대한민국도 물론 포함되어, 서울, 부산, 대구, 대전, 인천등의 지하철 노선 정보가 제공됩니다. 심지어 평양 지하철 노선 정보도 수록되어 있습니다.

개발자 웹사이트 :: http://metro.nanika.net/index.php?p=Z

MetrO의 가장 큰 특징은 인공 지능 노선 검색 기능입니다. 전세계 어떤 도시의 지하철 정보라도, 출발역과 도착역을 지정해주면, 몇호선을 타고, 어느 역에 내려서 다시 몇호선으로 갈아타는지와 같은 실제 노선 검색 기능이 강력합니다.


가장 빠른 노선, 가장 적게 갈아타는 노선은 물론, 예상 시간까지 제공되어 한국내에서 사용해도 훌륭하지만, 해외여행이나 유학생, 이민자등 전세계인에게 꼭 필요한 어플리케이션입니다.

Shortest route :: 최단거리 코스
Fewest changes :: 가장 적게 갈아타는 코스


지금은 영어와 프랑스어로만 제공되지만, 전에도 그랬듯이 점차 지원하는 언어가 확대되어 한국어로 검색할 수 있는 날이 올것입니다. 그렇지만, 영어로 검색해도 크게 불편한 점은 없습니다.

예전 PDA버젼과 달라진 점은, 무선랜 기능이 강화된 아이폰/아이팟터치 덕분에 프로그램내에 필요한 도시의 지하철 노선 정보를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았습니다.

하단의 Get Cities를 터치해서 전세계 도시 리스트에서 원하는 도시를 터치해주면 순식간에 해당도시의 지하철 노선 정보가 아이폰/아이팟터치로 다운로드 됩니다. 한번 다운로드된 지하철 노선 정보는 오프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된 지하철노선 정보는 빨간색 아이콘으로 삭제할수도 있고, 파란색 아이콘으로 업데이트된 정보를 다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Update All 버튼을 누르게되면, 다운로드되어있는 모든 노선 정보를 한꺼번에 업데이트해주니 편리합니다.


기본적인 노선 검색기능은, 도시를 선택한 후, 출발역과 도착역을 입력/선택해줍니다. 달리기 아이콘을 눌러주시면 노선 검색 결과를 보여줍니다.

"i"버튼은 해당 역의 기타 정보를 보여줍니다.
역방향 화살표는 출발역과 도착역을 반대로 셋팅해서 되돌아가는 노선 검색을 해줍니다.

별표에서 가볼만한 명소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단의 노선별 정보에서는 노선에 해당하는 역을 볼수있습니다.


MetrO가 꼭 지하철정보만 제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호주의 Melbourne 같은 경우, 전철, 전차(트램), 버스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측하단의 Preference 를 터치해서 옵션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그림으로 보는 지하철 노선도도 좋지만, MetrO 하나면, 전세계 어디를 가더라도 든든한 여행 파트너로 여러분을 도울 것 입니다. 강력 추천드립니다.

Koei 삼국지만한 고전게임의 명작이 또 있을까요?

The Kings는 Koei사의 삼국지와 매우 비슷한 아이폰/아이팟터치 게임입니다.

The Kings는 AppStore 유료게임입니다.
(얼마전에 출시되었는데, 이상하게 AppStore에서 요즘 안보입니다. ㅡ.,ㅜ)

제작사는 XenoStorm이고 판매자가 Sean Lee로 되어 있는 것으로 보아, 한국인 개발자가 아닐까하는 추측을 해봅니다.

2009-07-27 001

The Kings는 Turn방식의 전략게임입니다. The Kings는 Koei사의 여러 삼국지 시리즈중에서 삼국지 2와 특히 유사합니다.

아래는 전체 지도의 모습입니다. 플레이를 처음 시작하면, 맵에서 플레이하기를 원하는 군주를 선택해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2009-07-27 015

삼국지와 The Kings의 가장 큰 차이는 등장하는 군주와 장수들이 삼국지를 배경으로 하지않고, 징키스칸, 알렌산더등 전세계 영웅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삼국지의 가장 큰 재미는 조조, 유비, 관우, 장비, 제갈량등 삼국지의 등장인물들로 게임을 진행하면서 자신이 마치 삼국지의 군주가 되어 천하통일을 달성하는 착각에 빠지게 하는데 있습니다.

그러나, The Kings는 이러한 부분을 포기하고(?) 과감히 전세계 영웅들을 주인공으로하여 게임을 진행하도록 한점이 가장 큰 차이점입니다. 이 때문에, 게임 자체는 삼국지와 매우 비슷하면서도 삼국지 만한 재미를 안겨주지는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6개의 시나리오중 선택해서 플레이를 시작할 수 있고, 상중하 난이도 조절등이 가능합니다. 50개의 성을 차지해야 천하통일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무엇보다 장시간 플레이를(수일동안) 해야합니다.
2009-07-27 011

.6개의 시나리오.
AD 203 :: Rise of Confusion
AD 205 :: Path to Power
AD 208 :: Lions with Wing
AD 210 :: Five Dreams
AD 211 :: Superpower
AD 210 :: Chaos

The Kings의 게임 특징은 땅을 개간하고, 상업을 활성화시키고, 세금을 걷어 군사를 모으고, 군사를 훈련하고, 다른 군주의 성을 쳐들어가기도하고, 외교력으로 동맹을 맺기도 합니다. 재야인사를 검색해서 등용하기도 하고, 백성의 민심을 달래기위해 쌀을 풀기도 합니다. 그야말로 삼국지를 쏙 빼닮았습니다.

전쟁모드에서는 자동과 매뉴얼방식이 존재해서, 매뉴얼 방식을 선택하면, 직접 전쟁을 치루게됩니다. 병사는 평소에 훈련을 해두어야합니다. 자동을 선택하면 알아서 전쟁을 수행하고 결과만 알려주게됩니다.

아래는 매뉴얼 방식으로 전쟁을 하는 모습입니다.
2009-07-27 005

때로는 아래 처럼 적의 침략을 받기도 합니다.
2009-07-27 008

각 영웅들은 삼국지처럼 지력, 매력, 공격력
등이 존재합니다. 영웅의 이런 수치들은 도시를 개발하거나, 동맹, 전쟁을 치룰때 매우 중요합니다. 훌륭한 영웅을 찾아보고 스카웃하는 일도 매우 중요합니다.
2009-07-27 016

각 영지마다 농업,상업,군사,영웅,외교등 신경써서 관리해줘야할 부분이 상당히 많습니다. 민심이 흉흉해지면, 반란이 일어나기도 하니, 백성에게 쌀을 주어 민심을 달래야합니다.
2009-07-27 010

.메인 메뉴.
Resources :: 물건구입, 식량(군사와 백성을 위해 필요)
Military :: 군사모병, 훈련, 전쟁
Hero :: 재야인사 스카웃, 장수이동(영지를 관리하려면 영웅을 한명 보내야 함)
Diplomacy :: 동맹, 동맹파기
Castle :: 성지를 개발해서 세금 확충에 필요

황금은 매우 중요한 힘의 원천입니다.
황금으로 군대를 만들어 관리하고, 민심과 동맹, 재야인사등용등 모든 행동에 황금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황금은 성지를 개간하여 세금으로 받거나, 쌀을 팔거나, 다른 제후의 선물등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모든 성들은 서로 각기 다른 인구와 토지, 상업화를 갖고 있습니다. 보다 좋은 성지를 자기것으로 만들고 많은 성지를 하나씩 만들어 가면 갈수록 부와 강력한 권력으로 천하통일을 앞당길 수 있습니다.

Koei 삼국지는 아니지만, 그에 버금가는 재미를 안겨줄 The Kings로 천하통일을 이루시기 바랍니다. ^^

오래 된 고전게임의 대작, LucasArts의 원숭이섬의 비밀이 아이폰/아이팟터치 게임으로 출시되었습니다.

The Secret of Monkey Island: Special Edition
으로 명명된 이번 게임에서는 과거의 명성과 추억을 아이폰/아이팟터치로 옮겨왔습니다.

The Secret of Monkey Island: Special Edition는 AppStore 유료게임입니다.
iTunes 바로가기

2009-07-25 002; 2009-07-25 008;

아이폰/아이팟터치용으로 출시된 원숭이섬의 비밀 스폐셜 에디션의 용량이 자그마치 351MB입니다. 엄청난 용량을 자랑하는데, 제가 플레이를 많이 해보지 않아서 세부적인 사항까지는 체크를 하지 못했지만, 그래픽이 기대보다 멋지진 않지만, 봐줄만은 합니다. 다만, 대화가 많은 이 게임에 모든 대화가 지문과 함께 생생한 성우들의 목소리로 대사가 나옵니다.
2009-07-25 009
2009-07-25 004

주인공이 모험을 하면서 만나게되는 많은 사람들과 대화를 하고 대화지문을 선택할 수 있는데, 이런 각각의 상황에 대해서도 모든 목소리가 제공되는 것으로 보아, 방대한 용량은 저장된 대화 사운드가 상당 부분 차지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모든 대화지문과 대화사운드는 영어로 제시되니, 영어 공부하는 셈치고 해보시는 것도 어떨까요.

아래 화면은 대화도중, 주인공이 하고 싶은 말을 선택하는 장면입니다.
2009-07-25 003

하단의 명령어 아이콘을 터치하면 주인공에게 걷거나, 문을 열거나, 대화를 하는 등의 구체적인 행동을 지시할 수 있습니다.
2009-07-25 006

The Secret of Monkey Island: Special Edition에서 해적들과의 환상의 모험을 떠나보세요.

Archmage Defense는 아이폰/아이팟터치 게임으로 많이 나오고 있는 성지키기 게임의 일종입니다. 성지키기는 기존의 타워디펜스와는 다르게 성을 진격하는 저지해서 성을 지켜내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Archmage Defense는 AppStore 유료 게임입니다.
iTunes 바로가기

Archmage Defense는 악마의 마법사가 되어, 악마의 성을 지켜내는 일이 임무입니다.
2009-07-24 003
2009-07-24 014

Archmage Defense의 적은 일반 병사에서부터, 기사, 궁수, 투석기등 레벨이 올라갈수록 점점 강력한 적이 등장하게 됩니다. 악마의 마법사는 주술로 번개를 일으켜 적을 없앨 수 있습니다.

악마의 마법사가 사용하는 무기
- 번개 :: 성의 해골에서부터 손가락을 드래그해주면 그대로 번개가 발사
- 지옥의 불 :: 원하는 곳에 동그란 원을 그려주면 불바다
- 얼음 :: 적을 더블터치하면 적을 얼음안에 가두워 두기
- 해골궁수 :: 자동으로 활을 쏩니다

2009-07-24 015
2009-07-24 010
2009-07-24 016

적을 제거하게되면 적의 영혼이 포인트로 쌓이게되어, 레벨사이마다 무기와 성을 업그레이드를 할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기본적인 번개 공격만을 할수 있지만, 점자 Soul을 모아 무기를 구입하고 업그레이드를 하면 매우 강력해집니다.
2009-07-24 001

기본 무기 번개는 업그레이드를 통해 강력하게 해놓아야 합니다. 가장 기본적인 무기이지만, 가장 강력한 무기이기도 합니다.

지옥의 불은 수십명이 달려와도 한방만 제대로 발사되면, 불이 번지게되어, 한꺼번에 수십명의 적을 제압할 수 있습니다. 불질러 놓고 번개공격을 하면 이보다 강력한건 없죠. 하지만, 비오는 날에는 불길이 꺼져버려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2009-07-24 005

단순하지만, 중독성있는 게임인데, 아쉬운 점은 레벨업이 어느정도 되고 나서는 게임이 너무 단조로운 느낌이 듭니다. 보다 다양한 적과 다양한 무기가 나온다면 더 좋을 듯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