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여행에 좀 관심있는 분들이라면, 이 분야 최고의 베스트셀러 론리플래닛(Lonely Planet)을 알고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론리 플래닛은 전 세계 도시별로 배경, 역사, 볼거리, 먹을거리, 이벤트등 풍부한 여행정보를 제공합니다. 원래 영어판이지만, 한국어 번역서도 출간되어 있습니다.

론리 플래닛은 책이지만, 아이폰 어플로도 출시되어 있답니다. 각 도시별로 출시되어 보통 가격이 $5.99로 아주 싼 편은 아니지만, 경우에 따라 종종 무료 이벤트를 갖을때도 있으니, 열심히 다운로드 해두었다가 나중에 여행갈때 사용하면 좋을거라 생각합니다. (아이폰 어플은 영어버젼만 있습니다.)
 

론리 플래닛 책이 그렇듯이, 아이폰 론리 플래닛에도 다양한 여행 정보를 제공합니다. 낯선 여행지에서 어디로 가야할지 헤메일때면 론리 플래닛에 내장 된 지도보기를 사용할 수 있고, 내 주변의 맛집이나 유명한 관광명소도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지도보기 우측상단의 필터로 음식점이나 명소를 필터링해서 보거나 OFF

이 글에서는 론리 플래닛의 모든 기능보다는, 해외에서 지도 보기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할게요.

만약에, 해외 현지 통신사의 SIM 카드를 구입하지 않고, 한국에서 가져 간 아이폰을 그냥 그대로 사용한다면, 아이폰은 로밍폰이 됩니다. 로밍폰은 한국에서 오는 전화나 문자를 자유롭게 받을 수 있고, 자신의 번호도 그대로 유지되지만, 인터넷 사용이 자유롭지 못합니다. 데이타 로밍으로 인터넷도 사용할 수는 있지만, 그 비용이 매우 비싸기 때문에 데이타 로밍은 절대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반드시 아이폰은 설정에서 데이타 로밍을 OFF 해두어야 합니다. 하지만, 데이타 로밍이 안되면 인터넷 역시 안되기 때문에 아이폰의 모든 인터넷 기능을 사용할 수 없고, 이 때문에 구글맵조차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구글맵은 가장 최근의 캐쉬된 지도 데이타만 보관하기 때문에 인터넷이 되어야만 지도를 볼 수 있습니다.
 

만일, 당신의 로밍 아이폰에 론리 플래닛이 있다면, 지도 걱정은 필요없답니다! 론리 플래닛은 해당 도시의 지도 데이타를 몽땅 내장하고 있답니다. 적어도 주요 명소나 레스토랑을 찾아다니는 일은 론리 플래닛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단순히 지도 보기야? 라고 실망 하실 분들에게 위안을 드린다면, 로밍폰일지라도 현재 위치 추적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위치 추적
사실, 아이폰의 위치 추적 방식 때문에 이 부분이 과금이 되는지 매우 모호한 상황이라, 직접 해외에서 테스트를 해볼 수 밖에 없었습니다. 보통의 GPS 위치 추적은 미국이 쏘아올린 중궤도 인공위성의 신호를 탐지해서 위치를 파악하고 이것은 전 세계 어디에서든 100% 무료입니다.

하지만, 아이폰은 GPS인공위성 뿐만이 아니라 기지국의 위치도 계산에 포함되어 기지국과의 통신이 필수 불가결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실제 사용자가 인터넷을 사용한 것은 아니라 과금이 안되는게 상식적으로 맞지만, 아이폰 입장에서는 로밍폰이라도 분명히 해외 현지 기지국과 통신을 하니까요.

그런데, 우려는 우려일뿐, 예상대로 로밍폰에서 위치추적을 사용하는 행위는 과금이 되지 않았습니다.


해외에서 인터넷이 안되게 데이타 로밍을 차단 해둔 아이폰도 위치 추적 기능은 마음껏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꼭 론리 플래닛이 아니더라도 지도를 내장하고 있는 어플이라면, 아이폰의 위치 추적 기능과 결합하여, 현재 위치를 파악하고 주변의 명소를 찾아가는데 매우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좌측 하단의 아이콘을 누르면 현재 위치 추적

이 방법 외에, 해외에서 구글맵과 인터넷을 자유롭게 사용하고 싶다면 아래 글을 참조하세요.

.해외 이탈리아에서 아이폰 인터넷 마음껏 사용하기.


저작권 :: Latte's Planet의 글은 기본적으로 펌금지입니다. 저작권 관련 공지 보기

  1. RonnyRobin 2011.06.12 15:22

    저는 Gallileo offline map 어플에서 추가기능 결제하고 구글 오프라인 맵을 필요한 해상도 대로 긁어서 저장해서 이래티와 파리를 다녀왔습니다. ^^ GPS기능도 지원되서 어느정도 유용하게 썼습니다. 이 방법도 좋은 것 같습니다. 지도와 길찾기 용도만이라면..

네이버 지도가 실시간 교통량을 제공하는 장점에 비해, 다음지도는 실시간 교통량이 제공되지 않았었습니다.

그러나, 얼마나 Daum Map은 웹서비스에서 실시간 교통량도 제공하는 대폭적인 기능이 업그레이드 되었고, 아이폰/아이팟터치 사용자들은 다음맵 어플의 업그레이도 기대하게되었습니다.

사용자들의 기대만큼, 아이폰/아이팟터치용 다음맵 어플이 업그레이드되었고, 새로 업그레이드된 다음맵의 눈에 띄는 가장 큰 변화는 실시간 교통량 정보입니다.

  2009-06-24 015

실시간 교통량 정보는 로드뷰 모드와 함께 사용할 수는 없지만, 다음맵의 지도 어플에 대한 입지를 더욱 확고히 해주게 되었습니다.
2009-06-24 028

대중교통 길찾기, 로드뷰를 포함한 선명한 항공사진등 모든 기능들이 네이버 지도를 압도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실시간 교통량 체크가 되지 않는다는 단점미 있었습니다.

이제 실시간 교통량마저 다음맵에서 제공되니, 모바일 사업에서 후발주자가 되버린 네이버는 분발해야할거 같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적어도 한국내에서의 지도 서비스는 다음(DAUM)의 독주가 예상되는군요.


  1. BlogIcon 덱셀 2009.06.24 16:23

    지도+스카이뷰도 아시워하고 있던 부분인데 업데이트 되었네요...좀 늦긴 하지만 역시 다음 최곱니다 ^^

  2. 봉달 2009.06.24 16:26

    화면을 누르고 있으면 이미지 저장도 됩니다.
    현재 다음 지도에서 오픈된 주유소 가격까지 나왔으면 하는 아쉬움이 좀 남지만,, 그래도 훌륭하네요

    • BlogIcon latte4u 2009.06.25 12:17 신고

      화면을 눌러서 저장하는 것과 아이팟터치 자체 스샷기능으로 저장한것이랑 차이가 있나요?

  3. 해랑 2009.06.24 16:40

    전 성격이 급해서 그런지 다음지도 보다보면 마구 열이 나요 ㅎㅎ
    지도보다가 다른 위치로 드래그하면 바로 뜨지 않고 잠시 멈춤 화면이 나왔다가 뜨더라구요..
    그걸 못 참고 마구 넘기다보면 튕기고 ㅠㅠ..

    네이버지도는 다음지도에 비해서 기능이 심플하지만 가독성이넘 좋더라구요^^.
    딜레이없이 바로 바로 보여지고...
    그리고 서울은 모르겠지만 제가 사는 경기도쪽은 네이버쪽이 지도가 좀 더 자세히 나와있더라구요..
    건물이나 길 표시도 다음은 뭉뚱그려서 간략한게 표시했는데 네이버는 자세히 그려져있고..
    특히 여기(경기도 구리)에 태왕사신기 촬영장이었던 고구려마을이 있는데..
    (구리시와 워커힐 사이)
    네이버는 표시가 나오는데
    다음에는 아예 그 곳 표시가 없더라구용 ㅎㅎ;
    지금도 일본 관광객들이 오눈데..

    그래서 지도의 가장 기본 기능은 네이버가 훨씬 좋다고 생각해요^^..
    근데 대신에 다음지도는 참 다양한 기능이 있는 것 같아요.
    서을에 많이 집증되긴 하지만 어쨌든 택시요금 검색이나 주변 은행 음식점 표시 등..
    특히 로드뷰 기능은 보고있으면 서을구경?도 되고..
    길 찾기에 더 좋더라구요.. 실제 주변 사진을 볼 수 있으니..
    하지만 휴대용 기기에서 가독성이 이렇게 느린건 좀 문제가 있는 것 같아요..
    수도권이나 지방도 지도 표시가 좀 더 자세했음 좋겠고...

    아, 반대로 아이팟터치가 아닌 컴퓨터에서 지도 검색 할때는 다음지도가 짱입니다 ㅎㅎ
    길치인데 로드뷰로 미리 가는길 봐두면 완전 길 익히기 편하고~(물론 서울갈때)
    특히 대중교통으로 가는 방법이 나와서 정말 좋아요.
    여기서 저기까지 가는데 몇번버스를 어느 정류장에서 타고 어디서 내려야하는지 나와서 ㅋㅋ

    네이버지도는 컴퓨터로 하는건 별로 매력을 못느꼈는데.. 최근에 서비스 시작한 항공파노라마 기능이 넘 멋지던데여^^
    사실 실용적인 면은 거의 없지만 그냥 감상용으로 최고에요~ 마치 전문 사진가의 멋진 사진작품을 감산하는 느낌처럼 너무 아름답고~~
    강변의 모습을 상공에서 봤는데 그렇게 생긴지 처움 알았어요 하늘에서 보니 꽤 멋지더라구요 ㅎㅎ
    360도 회전도 되고 ㅎㅎ

    언제 한번 컴퓨터 인터넷의 네이버지도에서 파노라마 보시게 되묜 특히 남이섬 한번 봐보세용~ ㅎㅎ
    가을에 찍은건지..완전 그림같아요. 보고서 할 말을 잃었다는 캬..

    암튼 서로 장단점이 있으니 두 개를 다 쓸 수 밖에 없네용ㅋㅋ

    아이팟터치로 끄적이다보니또 장문을 쓰게 되는..

    • BlogIcon latte4u 2009.06.25 12:18 신고

      역시 해랑님..

      이렇게 긴 댓글은 처음입니다...^^

      다음맵이 지도 데이타만 최신으로 업데이트하면 좋을텐데 말이죠

  4. BlogIcon 아리아 2009.06.24 17:42

    저는 다음맵이랑 네이버 지도는 못쓰겠습니다.
    우선, 다음은 예전에 트위터에 썼듯이 이상한곳을 찍어줘서 40분동안 헤멘적이 있어서.. 물론 한 군데만 그럴 수 있지만 세심하지 못하달까요.
    그래서 네이버와 구글서비스를 사용했는데, 새로 이사갈 집을 찾아보니 구글에선 나오고 네이버엔 안나오더군요.
    그래서 저는 그냥 구글 사용하고 있습니다.

    뭐.. 맨 처음 사용한게 구글이라 그게 더 편한걸지도 모르지만요 ㄹ..

    • BlogIcon latte4u 2009.06.25 12:19 신고

      아리아님, 사실 저도 실제 가장 즐겨 사용하는 어플은 구글맵이랍니다. ^^

  5. BlogIcon awful 2009.06.24 22:07

    그런데 다음 지도는 메인으로 쓰기에는 기본적인 지도 업데이트가 많이 늦더군요. 업데이트는 네이버 지도가 가장 빠른듯 합니다. 예정 지역 같은 곳도 잘 나와 있고요~

  6. 누리 2009.06.24 23:20

    윗분들도 말씀하셨듯이 다음 지도는 데이터 업데이트를 몇년째 포기하다시피 하고 있습니다. 지도의 가장 중요한게 데이터의 정확성과 최신성인데 다음은 이 두가지를 포기하고 있고 다른 부분도 개발하고 있으니 겉으로 보기에는 다음이 나은것 같지요. 하지만 작년에 개통한 고속도로를 포함해서 새로 생긴 고속도로, 도로 업데이트는 이미 손을 놓은 상태입니다.
    네이버는 새로 생긴 고속도로뿐만 아니라 공사중인 도로들까지 나오는데요...
    제가 갈려고 하는 곳에 몇년된 고속도로조차 안나오면 그게 아무리 부가기능이 좋아도 전혀 쓸모 없는 지도일뿐입니다.
    위에 자기가 이사갈 곳이 지도에 안나온다고 하셨는데 그러면 네이버로 메일보내면 한달 정도 지나서 업데이트 해줬다고 알려줍니다. 반면 다음은 씹습니다..ㅡㅡ
    그런면에서 저는 네이버가 다음 지도보다 훨씬 낫다고 생각합니다. 다음 지도는 마치 예전에 몇년 된 종이지도 보던 시절하고 똑같더군요.

    • BlogIcon latte4u 2009.06.25 12:33 신고

      다음의 최신 지도 업데이트를 기대해봅니다.

      전 아직 지도상 안나와서 불편한 점은 없었습니다. 그러나, 많은 분들이 지도 데이타의 문제를 지적해주셨구요.

      지도 데이타까지 다음이 자체 제작하지는 않지 않나요?
      아마도 전문 지도업체와 협약으로 지도 데이타를 제공받을것으로 생각되는데요.

      이런 경우라면 최신 지도데이타 업데이트는 시간 문제라고 봅니다.

      그리고, 네이버는 기능상 정말 이제는 다음에 딸립니다. 로드뷰정도는 되줘야할텐데요. 그리고, 네이버의 그 이상한 하늘에서 보는 파노라마는 멋있기는 한데 어디다 써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사실 제가 가장 자주 쓰는 것은 다음도, 네이버도 아닌, 구글맵입니다. ^^

  7. BlogIcon 오렌지노 2009.06.25 00:09 신고

    다음지도가 점점 네비게이션과 닮아지고 있는 것 같아서 기분이 좋습니다 :)
    현위치 파악도 되니 걸어다닐땐 최고랄까요? ㅎㅎ 아이폰이 나오면 그 진가를 발휘하겠지요~

    • BlogIcon latte4u 2009.06.25 12:35 신고

      다음맵은 이제 지도 데이타를 최신으로 업데이트해야합니다. 그래야 이 수많은 사용자들의 불만을 잠재우고 진정한 대한민국 지도서비스의 1인자가 될것입니다.

  8. 좋아 2009.07.01 16:26

    ㅋㅋ 이제 네이버맵은 안써도 되겠네.. ㅎ

    • BlogIcon latte4u 2009.07.01 18:12 신고

      ^^ 지도 데이타 업데이트는 진행중이긴한데 시간이 많이 소요된다고 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