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폰/아이팟터치어플Story./.Social Networking.

.글로 보는 아이폰 트위터 어플 Osfoora의 짧은 해부.

몇일전 일본에서 사용자들의 1위 선택을 받은 Osfoora 라는 아이폰 트위터 어플을 소개한적이 있습니다. (Osfoora 소개글 보러가기)
http://latte4u.net
$2.99 가격이 정가이지만, 비교적 세일을 자주하는 어플이라 $0.99로 세일 하길래, 무료 버젼을 버리고 정식 버젼을 구입하였습니다.
http://latte4u.net
무료버젼보다 속도나 안정성등이 향상되었습니다만, 전체적인 분위기나 기능은 큰 차이가 없습니다. 그렇더라도 세심한 개발자의 배려를 유료버젼에서는 느낄 수 있었고, 확실히 트위팅이 좀더 편리해졌습니다.
http://latte4u.net
Osfoora 정식 버젼을 몇일 간 사용해 본 느낌을 적어 보겠습니다.
http://latte4u.net
#1 Osfoora는 새로운 선택
지난 몇일간 Osfoora를 사용하면서 느낀 장점은, 디자인이 깔끔하고 잘 정돈되어 있다는 점입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도 훌륭하고 기능도 괜찮은 면을 갖고 있습니다.

디자인+UI+기능 = Osfoora

트위터 어플을 사용하다보면, 디자인이 부족하거나 UI가 불편하고 때로는 기능이 좀 단순한 단점을 갖고 있는 어플들을 보게 됩니다. 다른 것은 다 마음에 드는데, 꼭 한가지씩 뭔가 부족한 면을 갖고 있어서 사용자의 기대치를 충족하는 경우가 흔치 않습니다.

대표적으로 Twittelator의 기능은 최강이라고 생각하지만, 디자인은 뭔가 좀 아쉬운 부분이 많죠.
http://latte4u.net
Tweetie 2가 미국 트위터 어플에서 인기를 얻고 있는것도 디자인+UI+기능이 적절히 잘 배합 되어 사용자 기대치를 충족하게 된 어플이기 때문입니다. 이제 혜성처럼 등장한 Osfoora는 트위티 2 를 따라잡을 만한 녀석으로 보여지고, iTunes내의 사용자 리뷰글을 읽어보아도 다른 트위터 어플을 아이폰에서 삭제하고 Osfoora로 정착했다는 글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으며 사용자 평가도 매우 좋은 편입니다.
http://latte4u.net
어떤 트위터 어플을 선택하느냐는 개인의 취향이기도 합니다만, Osfoora의 등장은 사용자에게 보다 넓은 선택의 기회를 하나 더 만들어 주었다고 봅니다.
http://latte4u.net
#2 Osfoora! 이건 안되겠니?
지금 저는 Osfoora를 아이폰 메인 트위터 어플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만큼 만족도가 높다고 볼 수 있지만, 불편한 점도 많다는 것을 말씀드리고 싶네요.

Osfoora의 가장 큰 문제는 전체적으로 디자인 좋고 성능 좋은 트위터 어플임에는 틀림 없지만, 아직은 기존 트위터 어플만큼 안정적이거나 세심한 배려가 부족한 편입니다.
http://latte4u.net
1. 타임라인의 내가 올린 글, 나에게 Reply 된 글들이 다른 색상으로 표시되지 않아 알아보기 살짝 불편함.

2. 이미지 포함된 트윗을 보여줄때 화면 하단에 Thumbnail 보여주는 속도가 느림

3. 텍스트 트윗, 이미지 트윗등을 저장할때 사용자가 기다려야 함. Twittelator는 트윗 저장은 백그라운드에서 이루어지고 사용자는 기다릴 필요없이 계속 다른 일을 할 수 있음.

4. Update Profile 에서 "Invalide Username...." 에러가 나면서 저장이 안됨.

5. Push 지원하지 않음

6. 박스카와 연동된다고 하는데, 실제로 설정을 해도 Osfoora가 미설치되었다고 연동안됨

7. 타임라인 보여주는 속도는 빠른데 사용자 아바타 이미지가 나타나기까지 다른 어플에 비해 딜레이가 심함. 캐쉬 된 이미지는 빠르게 보여 줌.

8. 타임라인의 새로운 글수에 대한 뱃지 표시가 글을 읽을 수록 줄어들지도 않고 다른 화면을 탭하면 숫자도 사라짐.

9. 일반 텍스트 트윗도 가끔 저장이 느림.

10. 이미지 보기 화면에서 멀티터치가 지원되지 않음. 더블탭으로 화면 확대축소만 가능.

11. Favorite을 해도 타임라인에는 Favorite으로 저장한 글에 어떠한 표시도 보이지 않고 트윗 본문에 들어가야 별표가 보임
http://latte4u.net
#3 글을 마치며...
단점을 많이 열거하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Osfoora는 꽤 괜찮은 트위터 어플입니다. 개발자가 많은 열정을 갖고 있어서 그런지 어플의 업데이트도 매우 빈번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그 만큼 위에 말한 단점들이 하나씩 사라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http://latte4u.net
아직 마음에 드는 트위터 어플을 찾고 있다면, Osfoora도 한번 사용해 보세요.

저작권 :: Latte's Planet의 글은 기본적으로 펌금지입니다. 저작권 관련 공지 보기

  • missme_kr 2010.03.25 10:54

    항상 글 잘보고 있습니다.
    8번같은 경우는 오히려 편하던데요.. 가끔 타임라인에 들어와보는경우에는
    기존에 트윗버드에서는 일일히 숫자를 all read상태로 고치는게 귀찮았는데
    오스푸라는 일단 새글이 있다 정도만 알려주고 없어져서 더 좋아요 ㅎㅎ

  • BlogIcon omomo 2010.03.25 11:16

    타임라인의 색 구분은 업데이트가 이뤄지면서
    이상하게 사라진것 같아요.
    업데이트 이전에는 분명 내가 올린 트윗과
    내게 남긴 트윗 색이 달랐는데요.

    그리고 본문 보기에서 썸네일로 보여주는 속도나
    전체 그림을 보여주는 속도나 차이가 없으니
    굳이 썸네일로 보여줄 필요도 없을것 같기도 하고.

    무엇보다 제가 불편하게 느끼는 점은 이어진
    답변글들을 볼 때에 다른 어플들은 새로운 로딩 없이
    바로 연결해 보여주는 느낌인데 이 녀석은
    트윗 하나하나를 로딩해서 천천히 나옵니다.
    큰 기다림은 아니지만 은근 답답해요.

    개인적으로는 심플리트윗(simplytweet)의 버블테마
    인터페이스가 제일 깔끔해서 좋아보입니다.
    같은 사람이 이어서 트윗을 날린 경우 프로필을
    계속 표시하지않고 마지막 트윗에만 나오게 한다던지 하는.

  • BlogIcon seanjk 2010.03.25 12:55

    맥에서는, 트위티 > 에코폰
    아이폰에서는, 트위티 > 트윗버드 > 에코폰 > osfoora로 왔습니다. (사실 어제 라떼님 포스팅보고 질렀지요.)

    osfoora가 푸쉬는 되지않지만 그건 알고 구입한것이라 저에게는 단점은 아닐듯해요.
    헌데, 타임라인 리프레쉬는 꼭 숨어있는 툴바를 꺼내서 눌러줘야하는건가요?
    제가 모르는걸수도있어 단점은 아직 아니고, 여쭈어봅니다-

  • twt 2010.03.25 15:58

    트윗버드쓰다가 잦은 다운과 잡버그때문에 빡쳐서 오스푸라 0.99할때 갈아탔으나....
    오늘 트윗버드 업데이트 이후로 거의 모든 버그를 잡아 낸 것 같습니다.....

    흑흑 이틀간 오스푸라 적응했는데 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