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erican Heritage Dictionary, Fourth EdtionApp Store에 유료로 출시 되었습니다.

애플 아이팟 터치를 위해 출시된 AHD(American Heritage Dictionary)는 2,074 페이지와 30만 용어를 그대로 아이팟 터치 환경으로 옮겨 왔습니다.

발음기호와 기계식 발음을 지원합니다. 발음기호도 깨지지 않고 깨끗하게 나오고, 스피커 아이콘을 터치하면, 발음도 들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발음이 기계식 소리로 나와서, 듣기 거북하고 매우 아쉬운 부분중 하나입니다.


부분적으로 이미지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미지의 경우 터치시 확대된 모습으로 볼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AHD의 장점은 방대한 용량의 사전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아이팟 터치용 AHD의 용량이 약 480메가 입니다. 수록된 단어와 용량면에서 압도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AHD의 기능면에서는 Incremental Search를 지원하여, 알파벳을 입력할때마다 해당되는 단어 그룹을 찾아 리스트로 보여주는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History기능으로 찾아보았던 단어들을 기억하고 있어서 다시 찾아볼때 간편합니다.
북마크 기능이 제공되어 단어장과 같은 기능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인덱스 보기 기능이 있어서 단어들을 리스트 보기로 볼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이 시점에서 WeDict Pro사전과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 WeDict Pro에서도 똑같이 Incremental Search기능을 제공합니다.
- Collins CoBuild에서는 다양한 예문을 통해, 실제 단어를 문장에서 사용하는 방법을 터특할 수 있습니다.
- 발음기호가 없거나, 깨져서 보기 힘듭니다.
- 2.0에서는 더이상 발음기능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 Collins CoBuild이외에 롱맨, 옥스포드등 다양한 사전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 이미지 지원이 없습니다.
- 검색된 화면에서 문장에 있는 어떤 단어를 선택하든 점프기능으로 해당 단어의 의미를 찾아줍니다.

아래 화면은 WeDict Pro의 콜린스 코빌드 입니다.


영어를 배우는 입장에서는 Collins Cobuild 영영사전만큼 좋은 사전은 없다는게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영어 단어에 대한 영어로된 뜻풀이 조차, 이해하기 쉽고, 다양한 예문이야 말로, 어떻게 사용하는지 확실히 알게 됩니다.

그러나, 발음은 커녕, 발음기호마져 제대로 보이지 않는 부분은 매우 큰 단점 중 하나입니다.

AHD는 수록된 자료는 방대하지만, 영어를 배우는 입장에서는 방대한 부분이 불필요한 자료일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단언의 뜻풀이가 짤막한 단답식으로 되어 있어, 코빌드만큼 잘 이해가 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AHD의 가장 큰 단점은 예문이 없다는 점입니다.

어슬픈 기계식 발음이 지원되지만, 매우 듣기 거북합니다. 아쉬운데로 사용해볼 수는 있겠지만요.

결론적으로 보다 전문적이고, 방대한 자료를 원하신다면, AHD가 답이 될 수는 있겠습니다.
하지만, 영어를 배우는 입장에서는 Collins Cobuild와 같은 예문이 많고, 뜻풀이가 이해하기 쉬운 문장구조로 되어 있는 코빌드에 한표를 더 주고 싶습니다.

발음 부분이 무척 아쉬운데, 이 부분은 WeDict Pro가 앞으로 해결해야할 과제라고 봅니다.
1.1.4 버젼에서 발음기능은 지원했던 사항이니, 다시 만드는 일은 어렵지 않을텐데, 
왜 개발자가 발음기능을 제외시켰는지 잘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아마도 라이센스 문제일수도 있겠지만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