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yDays는 Palm 시절부터 아주아주 유명한 생일, 기념일 관리 어플입니다. 정재목이라는 한국 개발자분이 만드셨지만, 그 뛰어난 기능으로 외국에서 더욱 유명한 어플입니다.

Palm 시절에는 꼭 설치해야하는 필수 어플 중 하나였습니다.
 
Palm의 HappyDays가 드디어 아이팟터치용으로 다시 돌아왔습니다. iHappyDaysAppStore에서 무료로 다운로드가 가능하게 될 예정입니다. 지금 AppStore에 개발자분이 등록중이라고 하십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iHappyDays의 기능을 설명드리면, 아이팟터치의 연락처(Contacts)에 입력된 생일(birthday) 필드에 있는 정보를 읽어와서 일목요연하게, 몇번째 생일이고, 몇일 남았고, 생일이 언제인지등의 정보를 보여주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특히, 가장 편리한 기능중 하나가 음력을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어르신들 생신같은 경우에는 음력으로 챙겨야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음력기능때문에 매우 편리합니다.

음력을 지원받기 위해서는 약간의 트릭이 필요한데요. 연락처에서 필드를 추가한 후, Date(날짜) 타입을 선택합니다. 기념일(Anniversary) 말고 화면 맨 아래 쪽에 보시면 Custom label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Custom label이곳에 적당한 라벨이름을 적습니다.
예를들어 저는 그냥 "음력생일"이라고 했습니다. 이때 "음력생일:-" 라고 라벨이름을 쓰시고, 날짜를 음력생일로 선택하면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하면, 원래 생일(birthday)에 입력된 값은 제거해주시는게 좋겠죠. 그냥 놔두시면 해피데이즈를 실행했을때, 생일(birthday)은 양력으로 표시되고, 추가한 음력생일:- 에서는 음력을 계산해서 표시해줍니다.

음력으로 계산된 경우에는 생일 앞에 초승달 모양의 아이콘이 생겨서 양력 생일들과 구분할 수 있게 해줍니다.

날짜(Date)필드를 추가할때, 라벨명에 :-를 붙이는 경우에는 음력, :+를 붙이는 경우에는 양력을 인식하게 되어 있는데, 양력은 뭐 굳이 안하셔도 될거 같아서 음력위주로 설명드렸습니다.

아래 화면은 iHappyDays에서 직접 연락처 정보를 수정하는 화면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래 화면은 연락처 어플에서 정보를 수정하는 화면입니다. 기본 언어를 한국어로 지정해놓아서 iHappyDays에서 수정하는 화면과 직접 연락처 어플에서 수정하는 화면이 다르게 나타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같은 방법으로 결혼기념일 또는 처음 만난날등을 커스텀필드로 추가해서 기록해두신다면, 아이팟터치의 해피데이즈 하나로 생일과 기념일 관리를 할 수 있게 됩니다.

AppStore에 HappyDays!라는 유사 외국 어플이 있습니다. 이 유사어플은 유료로 제공되고 있는데, iHappyDays가 아니니 다운로드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개발자 사이트]
http://jmjeong.com/index.php?display=iHappyDays
http://nemustech.com/iphone/ihappydays/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