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arcassonne는 프랑스 남부에 위치한 중세 요새 도시입니다. 
http://latte4u.net
Carcassonne의 역사는 기원전부터 시작되어 1세기 로마제국의 식민지를 거쳐, 서고트족에 의해 시가지가 건설되고, 루이 9세 ~ 필립 3세에 이를때까지 프랑스 남쪽의 당시 강대국이었던 스페인으로부터 프랑스를 지키기 위해 외곽성, 탑과 망루등을 건설하였답니다.
http://latte4u.net
지금까지도 예전의 모습 그대로 도시 전체가 고풍스러운 성으로 감싸져 있는 Carcassonne는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으로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는 아름다운 곳이기도 합니다.
프랑스 남부 Carcassonne (이미지출처:Wikipedia

독일식 보드게임으로 유명한 카르카손(Carcassonne)은 전략적 요충지로 분쟁이 많았던 Carcassonne를 역사적 배경으로 하여, 타일을 붙여가며 보드를 만들면서 플레이를 합니다. 카르카손은 2001년 최고의 게임에 선정된 보드게임이기도 합니다.
Carcarssonne 보드게임 (이미지 출처 : Wikipedia)
http://latte4u.net
아이폰용으로 제작된 Carcasssone은 보드게임 카르카손의 특징과 재미를 고스란히 잘 담아 내었다는 좋은 평을 받고 있습니다. 아이튠즈 사용자 평가에서도 별 4.5라는 매우 좋은 편입니다.
http://latte4u.net
Carcassonne은 AppStore 유료 게임입니다.
iTunes 평가 ::


#1 Carcassonne 보드 게임의 특징
일반적으로 보드 게임은 브루마블처럼 커다란 보드판 위에서 말을 움직이며 플레이하게 됩니다. 하지만, Carcassonne은 게임을 처음 시작할때 커다란 보드판 같은 것은 없습니다. 플레이어들은 게임을 진행하면서 타일을 하나씩 놓게 되는데, 이 타일들이 서로 연결되면서 게임 말미에는 성이 많은 카르카손 지역 모양을 한 커다란 보드판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http://latte4u.net
Carcassonne은 보드 게임으로 전략을 잘 짜서 상대방보다 더 많은 지역을 점령해야하는 전략적 요소와 여러 사람과 함께 플레이 할 수 있는 소셜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여기서 소셜 기능이란 멀티플레이)
http://latte4u.net
.Carcassonne 특징.
- 오리지날 그래픽을 사용하는 정식 카르카손 게임!
- 8개의 인공지능 플레이어
- 인터넷을 통한 멀티플레이어 (푸시 지원)
- 블루투스와 와이파이 무선랜을 사용한 멀티플레이어
- 솔리테어 플레이 모드
- 영어/독어 지원
- 온라인/오프라인 순위
- 게임 메뉴얼 제공
- 음성직원 튜토리얼 학습 제공
- 금주의 솔리테어 스코어 경쟁
- 멀티플레이시 대화기능 지원
- 아이폰 4 Retina Display 지원
- 아이패드 곧 지원 예정
- 멀티터치 확대/축소 지원

#2 Carcassonne 플레이 방법
앞서 이야기 한대로 Carcassonne의 게심 시작시에는 보드판이 없습니다. 각 플레이어는 돌어가면서 타일을 하나씩 놓게 되는데, 이 타일들이 모여서 하나의 커다란 보드판이 됩니다.
http://latte4u.net
처음에는 다소 생소한 룰에 잘 이해가 안가지만, 아이폰과 한 2~3판 정도 해보시면 금방 룰을 이해할 수 있어요. 초기에는 타일 만드는것에 급급하지만, 점점 익숙해지면, 상대방이 그림을 완성하지 못하도록 계획적으로 상대방에게 모양이 안맞는 타일을 놓아서 방해하거나 상대방이 만들고 있는 그림에 숟가락만 하나 얻어서 고득점을 얻기도 하는 전략을 구사하게 됩니다.
http://latte4u.net
1. 72장의 타일 중 게임 시작시 가운데 타일이 하나 놓이게 됩니다. 우측은 현재 놓을 새로운 타일, 하단은 플레이어가 갖고 있는 부하의 갯수와 현재 점수 입니다.

2. 각 플레이어는 순서대로 돌아가면서 새로운 타일 하나를 이미 놓여져 있는 타일과 그림이 맞게 놓아줍니다. 타일을 회전해서 다른 모양으로 맞출수도 있습니다.
http://latte4u.net
3. 타일만 놓는다고 점수가 올라가진 않습니다. 타일을 놓고 자신의 부하(말)를 하나 놓을 수 있습니다. 부하가 놓인 위치와 타일의 그림이 완성되는 여부에 따라 점수가 올라갑니다. 
http://latte4u.net
4. 부하를 놓을 수 있는 위치는 성, 길, 수도원, 농장입니다. 새로운 타일에 부하를 놓을지 말지는 플레이어의 몫입니다.
http://latte4u.net
5. 성, 길, 수도원에 놓은 부하는 타일 그림이 완성되면 점수를 획득하고 부하(말)은 회수해서 다시 다른 지역에 부하를 놓을 수 있게 됩니다. 타일 그림이 미완성되면 부하는 회수할 수 없고 발이 묶이게 됩니다. 당연히 부하를 다른 지역에 보낼 수 없으니 점수를 추가할 수 없게 됩니다.
http://latte4u.net
                        .Latte's Planet :: 라떼의 이야기입니다.                        

6. 농장에 놓은 부하는 다시 회수 할 수 없으니 신중하게 놓아야 합니다. 농부는 게임 도중에는 회수할 수 없기 때문에 다른 부하하고는 달리 말이 누워있습니다.
http://latte4u.net
7. 가용할 수 있는 부하가 더 이상 없다면, 새로운 타일을 놓아도 부하를 놓을 수 없습니다.
http://latte4u.net
8. 부하는 자신이 놓은 새로운 타일에만 놓을 수 있고, 다른 곳에는 놓을 수 없습니다.
http://latte4u.net
9. 우측 상단의 타일버튼을 누르면 현재 남은 타일을 모양과 갯수를 확인할 수 있고, 채팅버튼을 누르면 상대방과 대화를 할 수 있습니다.
http://latte4u.net
10. 모든 타일을 다 놓으면 게임이 종료되고, 농장 점수가 계산되어 최종 점수로 승자를 가리게 됩니다.
http://latte4u.net
#3 Carcassonne 점수 계산 방법
Carcassonne를 제대로 즐기기 위해서는 상대방 보다 고득점을 취할 수 있는 방법과 각 부하들이 얻을 수 있는 점수를 미리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합니다. 그림이 미완성되면 부하들을 플레이 도중 다시 회수 할 수 없어서 추가 점수를 계속 만들 수가 없습니다.
http://latte4u.net
1. 길 위에 부하(도둑)
길 위에 부하를 놓으면 도둑이 되어, 길의 양쪽 끝이 교차로, 성, 수도원으로 끝나도록 완성해주어야 점수를 획득하게 됩니다. 도로를 원으로 완성해도 됩니다.
- 길이 완성되면 타일 하나당 1점
- 길이 미완성되면 타일 하나당 1점
http://latte4u.net
2. 성 안의 부하(기사)
성 안에 놓은 부하는 기사가 되어, 타일들이 모여 하나의 성 그림을 완성하게 되면 점수를 획득하게 됩니다. 성이 크면 클수록 고득점이 가능합니다.
- 성이 완성되면 타일 하나당 2점
- 성이 미완성되면 타일 하나당 1점
http://latte4u.net
3. 수도원의 부하(수도사)
수도사가 되려면,  어떤 타일이든지 수도원 주변을 빙 둘러서 다 메꾸어야 합니다.
- 수도원이 완성되면 9점
- 수도원이 미완성되면 타일 하나당 1점 (수도원 주변 타일 포함)
http://latte4u.net
4. 농장의 부하(농부)
농부가 된 부하들은 다시 회수 할 수 없습니다. 농부는 녹색 지대의 넓이에 따라 점수를 획득하게 되고, 모든 타일을 다 놓고 게임을 종료할 때 점수 계산을 하게 됩니다. 농부로 인해 뜻하지 않게 역전승이나 역전패를 경험하게 됩니다.
- 농장과 연결된 완성된 성의 갯수 x 4점
- 농장에 여러 개의 성이 맞닿아 있으면 그 만큼 고득점!
http://latte4u.net
#4 멀티플레이로 즐기는 보드게임
Carcassonne 아이폰 게임은 인공지능 플레어어와 겨룰 수도 있지만, 뭐니 뭐니해도 보드 게임은 여러명이 함께 즐기는게 장땡이죠!

Carcassonne은 인터넷을 통한 멀티플레이를 비롯하여 블루투스, 와이파이 무선랜으로 멀티플레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Carcassonne 메인 화면에서 Normal Game을 선택해서 Local 게임나 인터넷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http://latte4u.net
1. 인터넷 멀티플레이
인터넷 게임은 말 드대로 인터넷을 통해 친구와 Carcassonne 게임을 하는 방법입니다.
http://latte4u.net
2. 로컬 멀티플레이
로컬 게임은 같은 무선랜 환경에 있는 다른 플레이어와 게임을 하거나, 무선랜이 없더라도 옆에 있는 사람과 블루투스로 함께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무선랜보다는 블루투스가 게임이 안끊기고 안정적입니다. 블루투스로 게임을 하려면, 아이폰/아이패드의 설정에서 [일반]-[블루투스] 를 On 하시고 Carcassonne를 실행해주세요.
http://latte4u.net
무선랜이든 블루투스든 로컬 멀티플레이를 하려면 먼저 한 사람이 Normal>Local>New Game으로 들어가서 기다립니다. 다른 플레이어들은 Normal>Local>Join Game으로 들어가서 만들어져 있는 게임방으로 들어가면 됩니다.
 
http://latte4u.net
저녁먹고 아내는 아이패드, 저는 아이폰으로 카르카손 겨루기를 즐기는 편인데, 와이파이 무선랜보다는 블루투스 연결이 훨씬 더 안정적이더라구요. 와이파이 무선랜은 게임 도중 끊기는 경우가 몇번 발생하더라구요.
http://latte4u.net
#5 글을 마치며...
Carcassonne은 유명한 보드 게임을 아이폰용으로 매우 잘 전환한 작품입니다. 카르카손 게임을 표방하는 표절(?)게임들도 이미 아이폰/아이패드용으로 나와 있지만, 오리지날이 주는 정품의 재미를 Carcassonne에서 느껴보세요.
http://latte4u.net
Carcassonne의 현재 가격은 $4.99로 다소 비싼 감이 있지만, 제작사는 현재 아이패드 겸용으로 플레이 할 수 있도록 Universal 버전을 개발중입니다. 12월안에 아이폰/아이패드 겸용 Universal 버전으로 출시할 예정이고 가격은 $9.99로 책정되었습니다
http://latte4u.net
만약, 아이패드 버전을 기다리고 있다면, 지금 $4.99로 구입을 하세요! 나중에 아이폰/아이패드 Universal 버전이 나왔을 때 무료로 업그레이드가 되니, 지금이 세일기간이라고 생각하고 질러주세요!



저작권 :: Latte's Planet의 글은 기본적으로 펌금지입니다. 저작권 관련 공지 보기

'문명'하셨습니다. 라는 유행어를 만들만큼 PC/맥 버전의 문명V 의 중독성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였습니다. 호기심에 문명을 실행했다가 정신을 차리고나니 몇일이 지나갔다는 이야기는 일상적인 이야기가 될 정도였으니까요.
http://latte4u.net
그런데, 아이폰에도 중독성으로 치자면 '문명'급에 해당할 정도록 아주 무시 무시한 악마의 게임이 있답니다.

Game Dev Story는 게임 회사의 경영자가 되어 직원으로 고용하고 새로운 게임을 만들면서 회사를 점점 성장시켜나가는 아이폰 게임입니다.

Game Dev Story는 AppStore 유료 어플입니다.
iTunes 평가 ::

 

#1 Game Dev Story 소개
처음 Game Dev Story의 스크린샷을 아이튠즈에서 보았을때는 '이게 뭐야!!!!' 할 정도로 아이폰과 어울리지 않는 허접한 그래픽에 대박 실망을 했습니다. 그런데, 사용자 평가가 별이 5개!!!! 그래픽만 봐서는 도무지 납득이 가지 않는 상황이었죠.

Game Dev Story의 화면 디자인과 사운드는 과거로 돌아간 느낌이 들 정도로 초라한 일반 휴대폰 게임 수준입니다. 그런데 말이죠, Game Dev Story의 숨은 진가는 정말 미칠듯한 중독성을 갖춘 게임성입니다.

http://latte4u.net
Game Dev Story를 실행했다가 문명처럼 아침을 맞이한 분들의 이야기나 시간이동 기능까지 갖추었다는 글을 인터넷에서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나만의 게임 회사를 경영하면서 베스트셀링 게임을 만들어 보면 어떨까요. PC게임도 있지만, 콘솔게임기의 시장은 더 크답니다.
Game Dev Story에서 사용자는 게임 회사를 세우고 광고를 통해 직원을 모집하고 채용하게 됩니다. 직원들 개개인의 능력치는 다르기 때문에 어떤 사람은 시나리오 작가, 어떤 사람은 프로그래머, 또는 그래픽 디자이너, 사운드 전문가등 능력에 맞는 일을 부여해서 회사를 키워 나가야 합니다.

게임 회사의 궁극적인 목표는 회사 이름으로 된 게임을 출시하여 명성과 부를 얻는 것입니다. 하지만, 게임을 개발하는 것은 하나의 커다란 프로젝트로 그 비용도 만만치 않습니다. 게임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할때는 필요에 따라서, 더 능력이 좋은 외부 프리랜서에게 돈을 지불해서 특정 파트(그래픽, 사운드...등등)를 맡기기도 합니다.
http://latte4u.net
게임이 출시되고 전문가들의 리뷰, 시장의 매출 반응도 보고, 광고를 통해 점유율을 좀더 올릴 수도 있습니다. 매출은 곧바로 회사의 수입으로 쌓이게 되고, 또 다시 새로운 게임 개발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2 Game Dev Story 플레이!
처음 게임을 시작하면 나만의 회사 이름을 지어서 회사를 먼저 세우게 됩니다. 비서는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약간의 가이드와 회사 경영 상황이나 게임 개발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수시로 CEO인 나에게 보고해줍니다. 

   
http://latte4u.net
게임 초기 회사에 주어지는 초기 자본금은 $500.0K 입니다. 회사가 고속 성장하기 위해서는 능력이 좋은 직원을 채용하는 것이 관건이죠! 직원 채용 광고를 Word of Mouth, Magazine Ad, Online Ad 를 이용할 수 있는데, 비싼 광고일수록 기술 좋은 지원자가 채용접수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초기 자본금이 많지 않으니, Magazine Ad 정도가 적당할거 같네요.
 

광고후 지원자가 생기면, 지원자들의 각 능력치를 보고, 시나리오 작가, 프로그래머, 그래픽 디자이너, 사운드 전문가로 구성한 4명의 팀을 구성할 수 있게 직원을 채용합니다. 직원들의 능력치에 따라 연봉도 제각각인데, 연봉은 1년에 한번씩 3월달에 회사 자금에서 나가게 됩니다.
http://latte4u.net
Game Dev Story에서 회사를 운영할 때 여러가지를 신경써야 하지만, 가장 기본적인 것은 회사에 돈이 충분히 있는지 우측 상단의 현재 자금 상태를 눈여겨 보아야 합니다. 회사에 돈이 부족하거나, 대규모 게임 개발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는 충분한 여유 자금을 확보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냐면 프로젝트 비용도 만만치 않게 들고 외부 프리랜서를 고용해서 일을 하는 경우에는 더더욱 많은 비용이 필요합니다. 정작 프리랜서가 필요한데 회사 돈이 없어서 고용을 못한다면, 개발된 게임의 수준은 떨어지게 됩니다.
http://latte4u.net
회사 자금 사정이 안좋다면, Develop>Contract 를 선택하고 적당히 외부 계약일을 처리해주면 회사 수입이 늘어나게 됩니다. 돈이 필요하면 Contract에서 빨리 일을 해서 돈을 마련해주세요!
 

어느 정도 돈이 쌓이면, Develop>Project에서 회사의 사운을 걸고 게임 개발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새로운 게임의 플랫폼, 장르, 종류, 프로젝트 방향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콘솔 게임이 돈이 되지만, 경험없는 게임 회사에게 콘솔 게임 회사에서 라이센스를 줄리가 없기 때문에 처음에는 PC게임을 위주로 개발을 해야합니다. 나중에 경험이 많이 쌓이게 되면 콘솔 게임 시장도 진출할 수 있습니다.
http://latte4u.net
콘솔 게임의 라이센스는 구입해야하므로 열심히 돈을 벌어야하고, 라이센스 가격은 협상을 통해 좀더 저렴하게 구입할수도 있습니다. 게임 도중 어떤 콘솔 회사는 망하게 되기도 하니, 그런 콘솔 회사의 라이센스를 구입하거나 게임을 개발하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http://latte4u.net
또한 콘솔회사의 콘솔기기 출시 수량과 콘솔이 차지하는 시장 장악력등을 잘 보고 판단하여 라이센스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콘솔 장치의 시장 점유율은 변동하게 되어 있으니, 새로 출시하는 콘솔도 눈여겨 보고 장비 갯수와 시장 점유율이 높아진다면, 새로운 라이센스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Latte's Planet :: 라떼의 이야기입니다.                        

게임 개발 프로젝트는 아래와 같은 단계로 진행됩니다.

1. 게임 플랫폼, 장르, 종류, 프로젝트 방향 설정
2. 작가의 게임 시나리오 작성 (Proposal)
3. 알파 버전 게임 개발
4. 그래픽 전문가의 그래픽 작업
5. 베타 버전 게임 개발
6. 사운드 전문가의 사운드 작업
7. 최종 게임 버전 개발
8. 디버깅 작업 (게임 버그 제거)
9. 게임 완성, 전문가 리뷰!
10. 출시! 
http://latte4u.net
각 단계별로 게임 개발이 진행되면서, 하단의 아이콘에 쌓이는 포인트는 게임의 전체적인 퀄러티를 나타냅니다. 각각의 요소에 쌓이는 포인트가 높을 수록 게임이 더 잘 팔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Fun : 게임이 갖춘 재미와 게임성
Creativity : 게임이 갖춘 독특한 창조성
Graphic : 게임의 그래픽 수준
Sound : 게임의 사운드 수준
Bug : 버그는 디버그 단계에서 모두 제거해야함
http://latte4u.net
게임을 출시하고 나면, Action>Advertising에서 열심히 광고도 해주세요!
http://latte4u.ne
직원들은 Staff>Train에서 능력치를 올리고 Staff>Level Up에서 레벨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레벨이 올라가면 더 좋은 게임을 빨리 만들 수 있고, 새로운 장르의 게임 개발도 가능해집니다. 하지만, 레벨업이 될때마다 직원들의 연봉도 올라간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http://latte4u.net
#3 Game Dev Story 행사
Game Dev Story를 진행하다보면 중간 중간에 몇가지 게임 관련 행사가 열리게 됩니다.
http://latte4u.net
가장 흔히 접하게 되는 행사는 콘솔 회사의 새로운 콘솔 게임기기 발표회장입니다. 이런 행사에서 어떤 콘솔 제품이 나오고 몇개나 시장에 출시되는지 알수 있습니다. 콘솔 게임기의 숫자는 게임이 팔릴 수 있는 갯수와도 연관이 있기 때문에 콘솔 라이센스 구입시 중요한 요소입니다.
 
http://latte4u.net
글로벌 게임 어워드 행사도 종종 열리는데, 이 행사에서는 최고의 그래픽 부문, 최고의 사운드 부문 게임등을 시상하고 가장 안좋았던 게임과 최고의 Grand Prize 게임도 시상하게 됩니다. 선정된 게임들은 꽤 많은 상금을 받게 되고 안좋았던 게임으로 선정되면 벌금을 내야합니다.
http://latte4u.net
게임이 선정되는 방법은 게임 이름이 랜덤하게 돌고있고, 화면을 터치하는 순간 걸리는 게임 이름이 선정됩니다.
 
http://latte4u.net
그밖에도 게임관련 박람회가 열리기도 합니다. 게임박람회에서는 우리 부스로 사람들이 많이 올 수 있도록 캐릭터 코스프레나 모델등을 고용하는게 좋은데, 비용이 발생합니다. 광고를 해서 회사를 홍보할 수도 있지만, 게임 박람회를 통해서도 회사의 인기가 올라갑니다.
http://latte4u.net
#4 글을 마치며...
Game Dev Story의 겉모습만 보고 판단한다면, 커다란 재미를 경험하지 못할 것입니다. 비록 그래픽이 안좋아 보이지만, 사실 게임에 대한 몰입도는 상상 이상입니다. 그리고, 게임을 플레이하다 보면, Game Dev Story의 그래픽은 오히려  이런 화면 디자인이 더 잘 어울린다고 생각하게 될거에요.
http://latte4u.net
게임 회사를 잘 운영해서 성장시킬수록 더 넓고 좋은 새로운 오피스로 옮기게 되고, 더 많은 직원도 채용하게 되고, 더 좋은 제품을 더욱 빨리 생산할 수 있게 되어, 회사가 더욱 성장하게 됩니다. 

당신만의 게임 회사를 경영해보세요!

주의!!! 중독성이 지나치게 심합니다, 시험을 앞둔 분들은 플레이하지 마세요! ㅡ.,ㅡ

4u.net
.'아이폰 4 & 아이패드 완전정복' 신간 출시 이벤트.

'아이폰 4 & 아이패드 완전정복' 신간 출시 기념으로 1분에게 라떼의 저자 싸인을 담아 책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보물찾기!
아래 QR 코드를 아이폰 카메라로 읽어 보세요. 그 중에 응모할 수 있는 단어가 숨겨져 있습니다.

QR 코드로 읽은 응모 단어를 트위터 아이디와 함께 블로그 댓글로 달아 주세요. 
응모 하는 단어 중 당첨 단어는 이미 정해져 있습니다.
여러 개의 응모 단어중에 당첨 단어로 제일 먼저 응모하는 한분에게 책을 보내드리겠습니다.

STEP 1. 아이폰 카메라로 QR 코드를 읽어 응모 단어 찾기!
STEP 2. 응모 단어와 함께 트위터 ID를 댓글로 남기기
STEP 3. htttp://latte4u.net/914 를 트윗으로 소개하거나 RT!

규칙 1. 1인이 여러개의 단어를 응모할 수 있으나 당첨은 하나!
규칙 2. 트위터 아이디 필수 & latte4u 팔로잉
규칙 3. 선착순 한분을 찾기 때문에 댓글수정불가! 댓글은 무조건 새로 작성! 댓글수정시 실격!





저작권 :: Latte's Planet의 글은 기본적으로 펌금지입니다. 저작권 관련 공지 보기

애플의 전격적인 발표로 기다리던 아이폰/아이패드 iOS 4.2.1 업데이트가 오늘 새벽에 있었습니다. 
http://latte4u.net
누구보다도 이번 업데이트를 가장 기다려온 건 어려운 여건 속에서 국내에서 아이패드를 사용해왔던 분들일 것입니다.

왜냐하면, 지금까지의 아이패드는 한글을 탑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말 어처구니 없게 한글 키보드를 지원해주지 않아, 한글을 보는 것은 문제가 없었지만, 한글 타이핑을 할 수가 없어서 메모, 문서작성, 웹서핑, 검색등에서 커다란 불편을 감수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아이패드 한국 정식 출시를 앞두고 iOS 4.2.1의 전격 발표로 아이패드 사용자들의 숙원이었던 한글 키보드 문제가 완벽히 해소되게 되었네요. 라떼네 집은 아이패드에 4.2 베타 버전으로 한글키보드를 미리 사용하고 있었는데, 한글키보드가 되는 것과 안되는 것은 활용도에 있어 천지 차이더군요.

#1 아이폰/아이패드 iOS 4.2.1 업데이트 방법
얼마 전 갤럭시S에 프로요 업데이트라는 대규모 행사(?)를 지켜보면서 직장 동료들이 너나 할것없이 기존에 갤럭시S에 있던 모든 데이타가 삭제되고, 초기화되는 기이한(?) 업데이트를 보며, 심심한 애도를 표했습니다.

갤럭시S 사용자들은 프로요 업데이트 후, 많은 어플을 다시 설치해야하고, 설치하더라도 기존에 데이타를 복구할 수 없는 치명적인 문제로 설정부터 게임도 처음부터 다시해야하는 상황에 부딪힌거죠.

아이폰/아이패드 초보자분들은 이런 걱정 하실 필요 없습니다. 애플의 펌웨어 업데이트는 기존  어플과 게임, 데이타를 보존하면서 OS만 업데이트해주는 방식이고, 혹시라도 문제가 생길 것을 방지하고자 한다면, 펌웨어 업데이트 이전에 아이튠즈와 동기화 한번만 해주시면 모든 데이타는 PC에 백업되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애플 iOS 자동 업데이트.

STEP 1. PC와 아이폰/아이패드를 연결하고 아이튠즈에서 [동기화]를 눌러줍니다. 동기화를 하면서 PC에 아이폰/아이패드의 데이타가 자동으로 백업됩니다. 백업을 하지 않으면 업데이트 문제 발생시 복원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펌웨어 업데이트 전에 동기화로 백업!

STEP 2. 아이튠즈에서 [업데이트]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iOS를 감지하고 다운로드 후 아이폰/아이패드에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FINISH.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아이폰/아이패드가 리부팅되고 아이튠즈 화면에 새로운 버전 4.2.1로 표시됩니다.
http://latte4u.net
대부분은 위의 자동 업데이트만 하면 됩니다. 수동 업데이트는 업데이트 버튼으로 다운로드가 되지 않을 때 사용하는 수동 다운로드 & 설치 방법입니다.
.애플 iOS 수동 업데이트.
아이폰/아이패드의 펌웨어 업데이트는 위와 같이 아이튠즈의 자동 업데이트 기능으로 손쉽게 할 수도 있지만, iOS 4.2.1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수동으로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베타 버전을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는 수동으로 iOS 4.1 펌웨어 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수동 업데이트를 진행하면 됩니다.

STEP 1. http://www.felixbruns.de/iPod/firmware/ 사이트에 접속한다.
STEP 2. 본인의 모델에 맞는 4.2.1을 선택한다.
STEP 3. [Download] 버튼을 클릭해서 펌웨어를 다운로드 한다.


STEP 4. 아이튠즈를 실행하고 아이폰을 USB케이블로 연결한다.
STEP 5. [장비]-[아이폰]에서 우측 메인 화면의 [업데이트 확인]을 [Shift] 키를 누른채 클릭한다.
STEP 6. 미리 다운로드 받은 확장자 ipsw인 펌웨어 파일을 선택한다. 
FINISH. 아이폰 펌웨어가 업데이트 진행 완료된다.
http://latte4u.net
#2 iOS 4.2 소프트웨어의 새로운 기능
iOS 업데이트를 진행할때 잘 보신 분들도 있겠지만, 애플에서는 iOS 4.2.1의 새로운 기능을 다음과 같이 안내하고 있습니다.
http://latte4u.net
.iOS 4.2.1 새로운 기능.

• AirPrint 
  - 로컬 무선 네트워크 상에서 AirPrint와 호환되는 프린터로 
    직접 메일, 사진, 웹 페이지 등을 프린트할 수 있음
• AirPlay 
  - 비디오, 음악, 사진을 Apple TV로 무선으로 스트림할 수 있음
  - AirPort Express를 포함하여, AirPlay와 호환되는 스피커 및 수신기로 음악을 무선으로 스트림할 수 있음
• FaceTime 개선사항
  - 음성 명령으로 전화걸기
  - SMS 대화에서 전화걸기
  - Bluetooth 액세서리 지원
• Safari 웹 페이지에서 텍스트 찾을 수 있음
• 메모에서 새로운 서체 설정 사용할 수 있음
• 새로운 SMS/MMS 텍스트 소리 사용 및 연락처별로 벨소리를 사용자화하여 설정 가능
• 추가적인 차단(유해 콘텐츠 차단) 사용할 수 있음:
  - 계정 설정
  - 응용 프로그램 삭제
  - Game Center 친구
  - 위치 설정
• 캘린더에 .ics 파일 가져올 수 있음
• 다음을 포함하는 버그 수정:
  - iPod touch(4세대)에서 녹음된 오디오에 때때로 발견되는 인공적인 잡음 제거
  - 자동차 스트레오에서의 USB를 통한 오디오 재생 개선
http://latte4u.net
몇가지 설명을 덧붙이자면, AirPrint는 아이폰/아이패드에서 무선랜으로 직접 프린팅을 할수 있는 기능입니다. 다만, AirPrint로 인쇄를 하려면 프린터 자체적으로 무선랜을 지원하거나 또는 Mac OSX 또는 PC의 윈도우즈를 경유해서 인쇄할 수 있어야 합니다. 현재는 AirPrint 지원 프린터(일부HP제품)가 아니라면 아직 맥이나 PC를 경유해서 인쇄하기는 어렵습니다만, 곧 해결되리라 생각합니다.
http://latte4u.net
AirPrint 기능을 확인해보시려면, 사파리에서 아무 웹페이지나 접속한 후에 하단 중앙에 아이콘을 눌러보시면 'Print'라는 항목이 추가된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제 아이폰은 영문환경이라 Print로 보임, 한글 환경에서는 아마도 '인쇄') 
http://latte4u.net
사파리 웹 브라우저 이외에도 사진앨범이나 메일에서도 프린트를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이메일과 사진앨범에서 각각 보이는 인쇄 메뉴입니다.
 

음성녹음 어플의 아이콘도 변경되었습니다.
 
http://latte4u.net
사파리 웹 브라우저에서 웹페이지 내 단어 검색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검색창에 단어를 입력하고 잠시 기다리면 아래와 같이 웹페이지 내 단어 검색을 할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좌측 하단의 Next 를 터치해서 페이지내 다음에 위치한 단어로 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나름 유용할 거 같습니다.
 

                        .Latte's Planet :: 라떼의 이야기입니다.                        

#3 아이패드 iOS 4.2.1 한글 설정
아이패드의 한글 키보드 설정은 아이패드 기본 설정어플에서 선택해주면 됩니다. [Settings]-[General]-[Language]에서 한국어를 선택해보세요. 기본 환경도 한국어로 바뀌고 한글 키보드가 추가됩니다. 기본 환경을 영문으로 사용하고 싶으면 다시 언어만 영어로 변경해주어도 됩니다. 
 
http://latte4u.net
#4 아이패드 iOS 4.2.1의 새로운 점
아이패드 iOS 4.2 의 가장 큰 변화는 아이폰과 마찬가지로 멀티태스킹의 지원입니다. 이 때문에 홈버튼을 빠르게 두번 누르면 하단에 최근 실행 어플 목록도 나오고 아이폰과 매우 흡사한 모습을 갖게 되었습니다.
http://latte4u.net
- 폴더 기능 지원
- 멀티태스킹 지원
- 최근 실행 어플 목록 보기
- 한글 키보드 제공
- 사파리 웹페이지내 검색 기능 추가
- 화면 잠금 하드웨어 버튼이 음소거 버튼으로 기능이 바뀜

아이패드 기본 메모장에서 한글 입력도 OK!
 
http://latte4u.net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해보면, 예전과 달리 하단에 On this Page가 나타나서, 현재 웹페이지 상에서 검색을 하는 기능이 생겼습니다.

아래는 현재 페이지에서 naver.com 이라는 단어를 찾아보는 장면입니다.

아이폰과 동일한 폴더 기능으로 홈화면을 정리할 수 있고 아이폰과 마찬가지로 홈버튼 두번 클릭으로 최근 실행어플 목록 보기와 멀티태스킹 전환도 매끄럽습니다.
http://latte4u.net
#5 글을 마치며...
아이폰은 초기 모델부터 꾸준한 펌웨어 업그레이드로 기존에 사용하던 아이폰을 보다 새로운 기능을 갖춘 새로운 아이폰처럼 만들어왔습니다. 이번 iOS 4.2.1의 업데이트는 아이폰 사용자에게는 보다 안정화된 기능과 추가적인 AirPrint같은 기능이 생기게 되었고, 아이패드 국내 사용자들에게는 숙원이었던 한글키보드 문제를 말끔히 해소하고 아이폰과 같은 폴더기능, 멀티태스킹 기능등 확~ 달라진 아이패드를 만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새로운 문자 벨소리 같은 단순한 것도 아이폰 4만 지원하고 아이폰 3GS와 차별화를 둔점, Find my iPhone 기능도 아이폰 4와 아이패드만 지원하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http://latte4u.net
아이폰, 아이패드 사용자분들은 꼭 4.2.1 iOS로 업데이트 하시기 바라며, 업데이트 전에 반드시 아이튠즈와 동기화로 백업을 해두시는 걸 잊지 마세요!



저작권 :: Latte's Planet의 글은 기본적으로 펌금지입니다. 저작권 관련 공지 보기


사진으로 나의 감성을 말하고 싶은 아이폰 사용자들이 SNS로 다시 만났습니다. 

이제 한번 올리고 기억 저편으로 사라져 버리는 트위터 사진이 아니라, 같은 감성을 공유하는 사람들끼리 따뜻하게 교감하며 정을 나누는 새로운 SNS, Instagram을 시작하세요.
http://latte4u.net
전 세계인들에게 내가 어디에 가서 무엇을 했는지, 사진을 찍어 Instagram 해보세요. 누군가 여러분의 사진을 보고 추천하고 댓글로 화답하고, 팔로잉을 시작한답니다.
http://latte4u.net
Instagram은 아이폰의 카메라, 인터넷, SNS가 결합하여 사진 중심으로 서로의 사진을 감상하고 칭찬하고 팔로잉으로 새로운 관계를 구축해가는 새로운 사진 SNS 서비스입니다.

Instagram은 AppStore 무료 어플입니다.
iTunes 평가 ::


#1 왜? 새로운 사진 SNS인가?
Instagram이 아니더라도 아이폰으로 사진을 업로드 할 수 있는 서비스는 기존에 참 많이 나와 있습니다. Twitpic처럼 트위터를 위해 사용하는 서비스도 있고, Flickr처럼 태생이 인터넷 사진 서비스였던 것도 있구요.

하지만, 무엇가 SNS만큼 강한 응집력으로 사진 중심의 이야기가 오가는 SNS는 없었습니다.
http://latte4u.net
Instagram은 지금까지의 사진 서비스와 비슷한 맥락이면서 SNS의 성격을 강하게 결합하여 사람들이 자신이 찍은 사진을 올리고 팔로잉을 통해 다른 사람들과 보다 쉽게 사진에 대한 감성을 나눌 수 있답니다.
  
[Comment를 누르고 사진에 대한 이야기를 남기기]


#2 Instagram의 기능
Instagram은 심플한 사용자 환경으로 사진과 SNS를 쉽게 활용할 수 있게 디자인되었습니다. 메인 화면 하단에는 Feed, Popular, Share, News, Profile로 5가지 메뉴를 갖고 있습니다.
http://latte4u.net
1. Feed : 내가 올린 사진과 내가 팔로잉하고 있는 사람들의 사진이 나타나는 곳입니다. 다른 사람들의 사진을 보고 감상평을 서로 남겨주면 좋겠죠?

2. Popular : Instragram에 올라 온 전 세계 사진 중에서 사람들의 인기를 한몸에 받고 있는 사진들을 보여줍니다. 당신의 사진도 인기가 올라간다면 Popular 창에 보이게 된답니다.
 

3. Share : 카메라 기능으로 사진을 직접 찍거나 사진 앨범에 담긴 사진을 선택하여 Instagram에 업로드 하는 메뉴입니다. 사진을 업로드 할때는 Normal 모드이외에도 다양한 필터를 적용해서 올릴 수 있답니다. Instagram의 사진은 네모난 정사각형으로 올리게 되어 있어서, 아이폰으로 촬영한 사진은 적당히 정사각형으로 잘라서 Instagram에 업로드하게 됩니다.
 
[좌측 하단의 네모난 아이콘을 터치해서 사진 앨범의 사진을 로드]

Instagram에서 제공하는 기본 필터는 Normal 모드까지 총 12개입니다. 필터를 통해 밋밋한 사진을 좀더 감성적으로 풍부하게 만들수 있답니다.
.Instagram이 제공하는 필터.

Normal / X-Pro II / Lomo-fi / Earlybird / Lily / Poprocket / Inkwell
Apollo / Nashville / Gotham / 1977 / Lord Kelvin

4. News : 누군가 Instagram에 올린 나의 사진에 댓글을 남기거나, 누군가 나의 사진을 팔로잉하기 시작하였다면 News란에 새로운 소식으로 나에게 알려준답니다. 

5. Profile : 나의 Profile 이미지나 기타 개인 정보를 수정할 수 있고 친구찾기나 초대하기를 할 수 있습니다.

#3 트위터, 페이스북, 포스퀘어와의 결합!
Instagram이 사진 공유만으로 SNS라고 생각하지 않습니다. Instagram은 그 자체로도 SNS로 충분하지만, 기존의 트위터, 플릭커, 페이스북, 텀블러, 포스퀘어와 같은 유명 SNS와의 연동도 매우 쉽게 잘 되어 있습니다.

Instagram에 새로운 사진을 업로드 할 때, 자신의 트위터, 플릭커, 페이스북, 텀블러, 포스퀘어로도 업로드 하고 싶다면, 간단히 스위치만 ON해주세요. 사용자가 원하는 사진만 업로드할 때 SNS에서 ON해서 업데이트 할 수 있답니다.
 

아래는 Instagram에서 업로드하면 트위터로 연동 된 글입니다. 트위터에서 해당 글을 터치하면 Instagram의 이미지가 보이게 됩니다. 나중에 확인해보니, 플릭커, 페이스북...등에도 업로드가 잘 되었네요.
 
[트위터에서 보이는 Instagram]

#4 글을 마치며...
요즘 트위터를 할때 http://instagr.am/..... 와 같이 이상하게 보이던 URL은 이미 Instagram을 사용하는 분들이 이미지를 업로드하며 트위터로 연동한 거랍니다.

사진에 포커스를 맞추어 태어난 SNS라서, 사진에 대한 느낌을 Instagram 사용자들이 서로 댓글도 자주 달아주고, Like! 같은 기능을 사용해서 쉽게 피드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아무도 내 사진에 대답해주지 않는 인터넷 사진 서비스보다 사진에 특화된 SNS를 사용하여 감성적으로 스마트 폰을 활용해보세요. 아이폰으로 더 재미나게 사진 찍는 재미를 안겨준답니다.

.아이폰 4 & 아이패드 완전정복 무료 이벤트.

라떼의 두번째 새로운 책 '아이폰 4 & 아이패드 완전정복'이 나온거 아시죠?

지금 이 글을 트위터로 Retweet 하고 블로그에 댓글을 남겨주세요. 
1. Retweet은 이 글 본문 좌측 상단에 있는 Retweet 버튼만 눌러주시면 되요.
(트위터 어플에서 해당 글을 RT해주셔도 됩니다.)
2. 블로그 댓글에는 트위터 아이디를 함께 남겨주세요.
3. @latte4u 를 팔로잉 해주세요.

1분을 선정하여, 라떼의 싸인이 담긴 '아이폰 4 & 아이패드 완전정복' 책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p.s) 트위터 리트윗 + 블로그 댓글입니다. 한쪽만 하시면 선정에서 제외됩니다.



저작권 :: Latte's Planet의 글은 기본적으로 펌금지입니다. 저작권 관련 공지 보기

넥스트앱스의 중독성 강한 퍼즐 게임Booooly를 만날 수 있는 절호의 기회! 

Booooly가 1.8로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Booooly는 똑같은 색상의 풍선이 3개 이상 되었을 때, 터치해서 없애는 퍼즐 게임인데, 온라인 대전으로 마치 뿌요뿌요 게임을 하듯이 내가 없앤 풍선이 상대방에게 전달되어 공격하게 됩니다. 손에 땀이 나도록 긴장되는 게임으로 온라인 게임이 아주 대박입니다.
 

자세한 Booooly에 대한 리뷰는 아래 글을 참조하세요.
  
 

1.8 버전 업데이트 내용
 
1. 온라인 대전 시 홈 버튼을 누르는 등의 이유로 게임이 일시 정지될 경우 3초간 화면을 터치할 수 없는 패널티를 받습니다.
2. 온라인 대전 시 일시 정지 상태에서 해제될 때 같은 색상의 불리들이 뭉치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3. 온라인 Buddy 메뉴에서 친구와 게임 시 다른 사람의 방에 접속되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4. 승패가 잘못 적용되는 버그가 수정되었습니다.
5. 온라인 대전 시 상대방이 아이템을 사용하면 화면에 아이템이 표시됩니다. 전자방패 아이템은 사용이 완료되었을 때 표시됩니다

.Booooly 기존 사용자에게 공지사항.
앱스토어에서 유료를 구매한 기존 사용자들에 한에서 앱스토어에서 불리 무료버전을 다운 받으면 1.8 버전 업그레이드가 됩니다.

기존 사용자(앱스토어에서 유료를 구매한 사용자에 한함) 들은 무료 버전을 다운받아도 유료 버전 을 그대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Booooly의 새로운 1.8 버젼 출시 기념으로 프로모션 리딤 코드를 넥스트앱스에서 Latte's Planet에 제공해주셨습니다.

.Booooly 프로모션 무료 이벤트.

Booooly를 무료로 만나볼 수 있는 기회!!!
딱 10분만 모시겠습니다.

아래 내용을 트위터 트윗으로 보내주시고 블로그 댓글을 남겨주세요. 

[Booooly가 돌아왔다! 이 글을 RT하고 블로그 댓글에 신청해주세요 10분에게 Booooly를 드립니다. http://latte4u.net/911]

모두 10명에게(선착순 5분 + 임의선정 5분) 리딤 코드를 보내드리겠습니다.

트위터 계정은 필수로 남겨주셔야죠!
latte4u 팔로잉 안하시는 분들은 리딤을 트위터로 보내드릴 수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 :: Latte's Planet의 글은 기본적으로 펌금지입니다. 저작권 관련 공지 보기

라떼네 집은 치즈를 참 좋아하는데요. 고환율시대에 수입치즈의 가격도 덩달아 올라서 요즘엔 치즈 먹기가 비싸서, 슬라이스 치즈만 먹다가 가끔 맛있는 카망베르나 브리 치즈를 사먹기도 합니다. ㅡ.,ㅡ

그래서, 집에서 치즈 하나 만들었습니다. 
http://latte4u.net
리코타 치즈(Ricotta Cheese)는 우유와 생크림으로 매우 쉽게 만들 수 있어서, 집에서 만들어 먹으면 그 어떤 판매되는 치즈보다도 후레쉬하고 부드럽고 정말 정말 맛있답니다.
http://latte4u.net
리코타 치즈를 만들 때는 2가지 중요한 것만 지켜주세요.
http://latte4u.net
1. 우유와 생크림의 황금 비율은 2:1
2. 절대 부글 부글 끓이면 안되요!
http://latte4u.net
자! 그럼 본격적으로 리코타 치즈를 만들어 보아요~
http://latte4u.net
.준비물.
우유 : 1리터
생크림 : 500ml (마트에 가면 서울우유에서 팔아요)
소금 : 1~2 티스푼
레몬 or 레몬즙(레몬을 사서 짜도 되고, 아니면 레몬즙도 노란 플라스틱 용기에 팔아요)

.리코타 치즈 만들기.
1. 큰 후라이팬에 우유와 생크림을 넣고 잘 섞이게 몇번 저어주세요.
2. 레몬즙, 소금도 후라이팬에 넣어주고 잘 섞이게 몇번 저어주세요.
(바질 가루도 있으면 넣어주셔도 좋아요)

3. 약한 불에 후라이팬을 놓고 1시간 동안 데워줍니다.
- 이때 절대 저으면 안되요! 그대로 데워주세요.
- 부글 부글 끓어도 안되요! 약한 불인데도 끓으려고 하면 불을 꺼주셨다가 다시 약한 불로 켜주세요.
- 1시간쯤 되면 우유가 순두부처럼 뭉쳐지는데 이게 완성이에요. 

4. 채 위에 면보자기 받치고 후라이팬 내용물을 천천히 부어주세요.
- 국자를 사용해도 되요.
http://latte4u.net
5. 치즈와 물로 분리가 되서 물은 빠져 나가고, 면보에는 순두부 같은 치즈만 남게 됩니다.

6. 어느 정도 물이 빠지면 면보를 오무려서 끈으로 묶어 주세요.
http://latte4u.net
7. 면보를 채에 받친 채 그릇 위에 올려서 냉장고에 하룻밤 넣어둡니다.
- 원한다면 면보 위에 감자 같은거 하나 얹어 놓으셔도 되는데, 저는 안 올리고 그냥 두었습니다.
http://latte4u.net
8. 다음날 냉장고에서 꺼내 면보를 풀러보면 다음과 같이 리코타 치즈 완성이요!
- 검게 보이는 것들은 바질 가루에요, 없으면 안넣어도 되요. 바질가루는 2번에서 넣고 같이 데워야합니다.

리코타 치즈는 크림치즈처럼 식빵이나 베이글에 발라 먹어도 맛있구요. 샐러드에 넣어 방울토마토와 같이 먹어도 정말 맛있어요.
http://latte4u.net
빵에 발라 먹을 분량은 락앤락 같은 것에 그냥 리코타 치즈를 뚝 떼어서 보관하면서 발라 먹으면 되구요. 아무래도 그냥 보관하는 리코타 치즈는 빨리 드시는게 좋구요.
http://latte4u.net
그밖에 좀더 오래 보관할 분량은 아래와 같이 유리병에 치즈를 담고, 올리브 오일을 부어 놓으면 향도 좋고 한달 정도는 보관할 수 있습니다.

.리코타 치즈가 어울리는 레몬 드레싱 샐러드.
1. 샐러드 야채를 씻어 물기를 빼둡니다.
2. 야채와 방울토마토도 담고 리코타 치즈도 샐러드 용기에 함께 담습니다.
3. 레몬즙2+식초1+설탕1+물1+소금0.2+후추0.1 비율 정도로 레몬 드레싱 소스를 만듭니다.
4. 샐러드는 먹기 직전에 레몬드레싱을 뿌려주세요. 미리 뿌려두면 샐러드 맛이 없어요. 

리코타 치즈는 하나도 짜지도 않고, 부드럽고 상큼한 레몬향이 나는 후레쉬 치즈랍니다. 집에서도 우유로 비교적 쉽게 만들 수 있으니, 주말에 한번 도전해 보세요!

저녁에 파스타와 샐러드에 리코타 치즈를 곁들여 먹으면서 빵에도 발라 먹었는데요, 정말 맛있었답니다!

저작권 :: Latte's Planet의 글은 기본적으로 펌금지입니다. 저작권 관련 공지 보기

일기는 나를 기록하고, 다시 한번 그때의 기억으로 되돌아갈 수 있는 인생의 통로입니다. 

종합장에 그림을 그려가며 썼던 그림일기에서부터, 방학내내 밀린 일기를 불과 몇일만에 소설을 쓰듯 창작했던 일기, 이제 디지탈 시대의 일기는 아이폰과 함께합니다.
http://latte4u.net
아이폰에는 다양한 일기 어플과 일기로 활용할 수 있는 메모장 어플이 많이 나와있지만, 단연코 아이폰 일기라면 모멘토(Momento)를 추천합니다.

Momento는 아이폰 일기 어플로 깔끔한 디자인과 기능이 자꾸만 일기를 남기고 싶게 만듭니다.

일기라고해서, 예전처럼 꼭 잠자기 전에 하루를 되돌아보며 긴 장문의 글을 남길 필요는 없답니다. 아이폰 시대의 일기는 아이폰을 들고 있는 순간 순간 남기고 싶은 기억을 간단히 메모처럼 몇줄만 남겨보세요. Momento가 날짜별로 시간대별로 하루의 일기를 나열해 보여준답니다.

Momento는 AppStore 유료 어플입니다.
iTunes 평가 ::

 

#1 Momento 일기장
Momento 일기장은 쉽고 빠르게 하루의 일상을 담을 수 있는 아이폰 어플입니다. 원한다면, 사진과 함께 매 순간을 기록해둘수도 있고, 무엇보다 SNS와 Momento의 결합은 소셜 네트워킹 시대에 꼭 필요한 일기장이 되었습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플리커, 포스퀘어, 유튜브, Digg, 블로그등 소셜 네트워크에 남긴 나의 발자취는 자동으로 Momento가 찾아와서 일자별 시간별로 저장해준답니다. SNS의 나의 흔적도 나와 함께하는 인생의 흐름이니까요.
http://latte4u.net
.Momento 특징.
- 나의 생각, 일상, 경험을 쉽고 빠르고 안전하게 기록하기
- 태그를 보다 쉽게 기록하고 태그 중심으로 쉽게 찾아보기
- 커스텀 태그 지원으로 사용자 입맛에 맞는 태그 사용하기
- 카메라나 앨범에 있는 사진을 일기에 첨부하기
- 별표 표시로 가장 빛나는 순간을 간직하기
- RSS 지원으로 블로그 글도 나의 Momento에 가져오기
- 뛰어난 검색기능으로 일기 찾기
- SNS 피드별로 발자취 보기
- 월간 보기 화면에서 원하는 날짜로 쉽게 이동하기
- 암호 기능 제공으로 나의 일기 안전하게 지키기
- 가로 모드 보기 지원으로 더 넓게 보기
- 아이튠즈 파일 공유 기능으로 백업과 복구 기능 제공
- 텍스트와 이미지 파일로 일기 내보내기 기능
- 사용하기 쉽고 예쁜 디자인으로 뛰어난 사용자 인터페이스 제공
- 아이폰 4 Retina Display 지원
- 웹브라우저 내장

#2 Momento가 가져올 수 있는 SNS
앞서 이야기 한대로 Momento는 SNS와 블로그의 글을 가져와서 일기 형식으로 기록해둘 수 있습니다.

설정에서 가져오고 싶은 SNS의 아이디와 패스워드만 입력해주면 Momento를 실행할때마다 자동으로 업데이트하게 됩니다.
http://latte4u.net
   

.Momento가 지원하는 SNS.
- Facebook statuses
- Twitter tweets
- Flickr photos
- Gowalla check-ins
- Foursquare check-ins
- YouTube videos
- Vimeo videos
- Diggs
- Last.fm loved tracks
- RSS/Atom web feeds

특히나, 트위터에 쓴 나의 Tweet은 시간이 지날수록 트윗이 쌓이면서 점점 지워지게 된답니다. 3,200개 이상된 과거의 트윗은 삭제된 답니다. 트위터의 나의 글도 소중하다면 Momento 일기장에 트윗을 보관하도록 하세요. 
http://latte4u.net
자동 업데이트 기능은 최근의 SNS글들을 가져오지만, Momento피드 설정에서 다운로드 메뉴로 전체 과거글을 한꺼번에 가져올 수 있습니다.
 

SNS의 글을 가져 올 수 있다고해서, 반대로 Momento에서 트윗을 날릴 수 있지는 않습니다. 그렇게되면 일기장의 본래 기능을 벗어난다고 개발자가 정의했습니다.
http://latte4u.net
#3 Momento 일기 쓰기
Momento에서 새로운 일기, 메모를 남기는 일은 식은 죽 먹기처럼 쉽습니다. 우측 상단의 글쓰기 버튼을 누르면 언제든 새로운 글을 작성하게 되고, 새로 작성된 글은 작성된 시간을 기준으로 오늘 날짜의 다른 일기들과 쌓이게 됩니다.
   

하지만, 일기를 항상 그 순간에만 기록해야한다면 이 또한 불편한 일이죠. 예를 들어, 어제 친구를 만나 참 재미나게 놀았다는데, 오늘 그 내용을 적고 싶을 때, 어제의 일이 오늘로 기록된다면 이건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이 아니잖아요!
http://latte4u.net
걱정마세요, Momento에서는 과거의 특정 시점에 발생한 일도 기록할 수 있답니다. 일일 리스트 보기 화면이나 또는 월간 보기 화면에서 기록을 남기고 싶은 일자를 먼저 터치하세요. 그러면 일간 보기 화면으로 그날 있었던 일만 보이게 될텐데요. 여기서 다시 우측 상단의 글쓰기 버튼을 누르면 과거 시점의 글로 기록 된답니다. Time Stamp는 원하지 않는다면 끌수도 있어요.
  
http://latte4u.net
일기의 하단에 보이는 연필 아이콘을 터치하면 편집 모드로 일기를 삭제하거나 편집할 수 있습니다. SNS로 가져온 일기는 편집할 수 없습니다.
 
http://latte4u.net
일기를 텍스트로만 남길 필요도 없어요. 사진과 함께 남기는 일기도 가능하니, 아이폰을 잘 활용해 보세요.
  
http://latte4u.net
Momento는 태그 기능이 많이 특화되어 있습니다. 글쓰기 모드에서도 하단에 보이는 버튼들도 사람, 장소, 이벤트, 커스텀 태그를 지정하는 버튼들입니다. 태그로 정리한 일기는 나중에 태그별로 보기 화면에서 찾아보기도 쉽답니다. 참, 태그 보기 화면에서는 태그, 별표, 사진 기준으로 일기를 볼 수 있답니다.
   

#4 Momento 기타 기능
Momento를 실행해서 다른 사람이 내 일기를 보지 못하도록 패스워드를 걸고 싶다면 설정에 Passcode를 On해두세요.http://latte4u.net
 
http://latte4u.net
내보내기(Export)기능으로 Momento의 글과 사진을 텍스트와 이미지 파일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내보내기 파일도 하루에 한 파일씩 만들기, 한달에 한 파일씩 만들기, 전체를 한 파일로 만들기와 같은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Export된 파일들은 아이튠즈와 아이폰을 연결한 뒤 아이튠즈>장비>응용 프로그램 화면하단에 파일 공유에서 PC로 복사할 수 있습니다. 
  
http://latte4u.net
백업과 복구 기능이 추가되어 보다 안전하게 내가 쓴 일기를 지킬 수 있습니다. 역시 마찬가지로 백업과 복구는 아이튠즈의 파일 공유 기능을 사용합니다. 
 
알아두세요!
Momento의 백업 기능을 사용하지 않아도, 아이튠즈와 동기화를 하게 되면, 다른 어플들과 마찬가지로 자동으로 아이튠즈에 기본 백업이 된답니다.
http://latte4u.net
아이폰을 옆으로 돌리면 가로모드 보기 화면이 나타납니다.

#5 글을 마치며...
어릴적에 지겨운 숙제로만 남아 있던 일기. 하지만, 시간이 지나서 일기장을 열어보면 그토록 진실되게 나의 모습을 담고 있는 발자취는 없답니다.

Momento는 아이폰에서 일상의 기록을 쉽고 재밌게 남길 수 있답니다.
http://latte4u.net
이번 버전에서는 백업과 복구 기능, 내보내기(Export)기능들이 추가되어 장기간에 걸쳐 사용하게 되는 일기라는 기록을 나중에 다른 곳에서 데이타를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었다는 점이 좋네요. 하지만, 별도의 웹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아서 항상 일기를 아이폰에서만 작성해야 한다는 점은 불편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Momo노트처럼 웹서비스도 함께 제공되면 더 좋은 일기장으로 거듭 날 것으로 생각됩니다.



저작권 :: Latte's Planet의 글은 기본적으로 펌금지입니다. 저작권 관련 공지 보기

일정관리의 지존 Pocket Informant는 막강한 기능을 갖고 있지만, 기능 만큼이나 복잡한 사용법은 일정관리를 처음 시작하는 사람이나 Pocket Informant를 처음 접한 사람을 난감하게 합니다.
http://latte4u.net
Pocket Informant이외에도 비슷비슷한 일정관리 어플들은 참 많이도 나와 있습니다. 사용자에게는 행복한 선택의 시간이지만, 막상 뚜껑을 열고 보면, 뭔가 2% 부족한 느낌이 들거나 UI가 안 예쁘거나 불편하고 어려운 사용법 때문에 실망하게 되는 일도 많습니다.
http://latte4u.net
Calvetica Calendar는 모두가 똑같은 캘린더를 만들 때, 심플한 것이 최고라는 것을 반증하듯 미니멀리즘으로 깔끔한 디자인과 간소화 된 사용법으로 눈길을 끄는 아이폰 일정관리 어플로 태어났습니다.

Calvetica Calendar는 유료 어플이지만, Calvetica Calendar - Narrow는 무료 어플입니다. 몇가지 기능이 제외된 Calvetica Calendar 무료 버전을 먼저 사용해 보세요. 무료 버전도 별4개일 정도로 아이튠즈 사용자 평가가 매우 좋습니다.

Calvetica Calendar는 AppStore 유료 어플입니다.
iTunes 평가 ::

Calvetica Calendar - Narrow는 AppStore 무료 어플입니다.
iTunes 평가 ::

 

#1 Calvetica Calendar의 독특함
Calvetica Calendar의 화면을 처음 접하고 드는 느낌은 심플 그 자체! 아이폰의 공통 기본 화면 디자인을 따르지 않고 자체적으로 만든 화면 디자인 구성은 비슷 비슷한 디자인에 식상한 캘린더 어플 사용자에게 신선함마저 느끼게 해줍니다.
http://latte4u.net
군더더기 없이 깔끔한 화면 구성은 Calvetica Calendar를 다른 일정관리 어플들과 차별화시켜주는 핵심적인 특징입니다.
http://latte4u.net
.Calvetica Calendar 특징.
- 멀티태스킹 지원
- 두번 탭으로 모든 일정 조정
- 심플한 디자인
- 심플한 사용법
- 멀티 캘린더 지원
- 아이폰 기본 내장 캘린더 데이타 사용
- 일정 알람 목록 보기
- 아이폰 4 화면 지원
- 한글 지원

#2 Calvetica Calendar가 제공하는 뷰모드
Calvetica Calendar에서는 월간 뷰모드, 주간 뷰모드, 일간 뷰모드, 알림(리스트) 뷰모드로 총 4가지 뷰모드를 제공합니다. 일반적인 캘린더 어플들이 취하는 뷰모드를 갖고 있지만, 메인 화면에 뷰모드 변경메뉴가 있는 뷰모드 중심의 사용이 아니라 기능에 따라 필요한 것을 취하면 그에 맞는 뷰모드가 제공되는 느낌입니다.
http://latte4u.net
1. 월간 보기
월간보기는 Calvetica Calendar의 메인화면입니다. 다른 캘린더 어플과 달리 Calvetica Calendar의 월간보기는 멀티캘린더별 색상에 따라 각 일정이 칼라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화면 상단에는 1월~12월까지 원터치로 이동할 수 있는 월표시가 있습니다. 월간 보기에서 월간 이동을 한큐에 할 수 있는 점은 매우 좋습니다.
 
http://latte4u.net
월간 보기에서 다른 월을 터치해서 이동해보면, 월을 구성하고 있는 일자들이 애니메이션으로 사악~ 변경되는 재미도 보여줍니다.
   
월간 보기에서 년도간 이동은 맨 상단의 년도 표시부분을 오른쪽/왼쪽으로 Swipe 해주면 년도가 바뀌게 됩니다.
http://latte4u.net
월간보기 좌측하단에는 오늘 일정을 볼 수 있는 '오늘'과 우측하단에는 리스트 형식으로 일정을 볼 수 있는 '알림'버튼이 놓여 있습니다.

2. 주간 보기
Calvetica Calendar에서는 주간 보기 화면 같은 메뉴 버튼은 없습니다. Calvetica Calendar를 옆으로 돌리면 가로모드가 인식되면서 자동으로 주간 보기 화면이 나타납니다. 주간별 이동은 상단의 회색바를 Swipe해주면 이전주나 다음주로 이동합니다.
 
역시 Calvetica Calendar의 주간 보기는 다른 일정관리 어플이 갖고 있는 답답하고 작은 화면이 아니라, 시원시원하고 큼지막한 요일 표시가 마음에 들고 화면 스크롤과 가로모드로 인해 주간 보기가 훨씬 깔끔하고 알아보기가 쉽습니다. Calvetica Calendar의 디자인 승!
http://latte4u.net
3. 일간 보기
월간 보기에서 '오늘'을 터치하거나 원하는 일자를 터치하게 되면 해당 일자의 하루 일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latte4u.net
가장 상단에는 하루 종일 일정이 보여지고, 밑에는 각 시간대별로 일정이 보이게 됩니다.
  
다른 캘린더 어플과 크게 다른 점은 1시간을 넘어가는 일정도 한 라인에 보여진다는 점인데요, Calvetica Calendar에서는 한시간 넘어가는 일정은 하단에 붉은 색으로 ENDS 5 오후와 같이 끝나는 시간을 표시합니다.
http://latte4u.net
4. 알림(리스트) 보기
알림(리스트) 보기는 월간 보기에서 우측 하단에 있는 '알림'버튼을 터치하면 볼 수 있습니다. 알림 보기는 다른 캘린더 어플의 리스트 보기 모드와 비슷한데 차이점은 과거 24시간 이내 있었던 일정들과 함께 앞으로 다가오는 24시간내 일정을 담고 있습니다.
 
좌측의 알람시계가 붉은 색인 것은 알람이 설정되어 있는 일정입니다.
http://latte4u.net
#3 Calvetica Calendar에서 새로운 일정 만들기
Calvetica Calendar에서 새로운 일정을 등록하는 일은 일간 보기 화면에서만 가능합니다.
http://latte4u.net
STEP 1. 일간 보기 화면에서 좌측의 원하는 시간을 터치해서 시작 시간을 5분 단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원하는 시간대가 정시에 해당된다면 시간을 터치하지 말고 곧바로 일정 내용 부분을 터치합니다. 시간과 상관없는 하루종일 일정을 입력하려면 상단에서 좌축에 '하루종일'을 터치하면 '종일 일정 추가'를 할 수 있습니다.
   
http://latte4u.net
STEP 2. 새로운 일정 내용을 입력 합니다. 
http://latte4u.net
STEP 3. 필요하다면, 가운데 일정 내용을 터치해서 일정 편집모드로 가서 노트, 위치, 일정 지속시간, 반복여부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시간짜리 회의라면 지속 시간에서 위 아래로 숫자를 스크롤해서 회의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http://latte4u.net
FINISH. 알람을 추가하고 싶다면, 우측의 알람시계를 터치해서 5분전, 15분전,....한달전등으로 알람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http://latte4u.net
#4 Calvetica Calendar에서 일정 조정과 삭제
Calvetica Calendar에서 일정 조정은 일간 보기 화면에서 가능합니다. 먼저 일정 이동이나 삭제를 원하는 일정에서 Swipe 해보세요. 새로운 메뉴가 나타나서 일정을 이동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http://latte4u.net
#5 아이폰 기본 캘린더 + 구글 캘린더 + Calvetica Calendar 연합군
Calvetica Calendar는 아이폰 기본 캘린더의 데이타를 그대로 읽고 쓰기 때문에 Calvetica Calendar에 기록한 내용은 곧바로 아이폰 기본 캘린더에서도 동일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latte4u.net
그리고, 아이폰 기본 캘린더를 Exchange 기능으로 구글 캘린더와 실시간 무선 동기화 설정을 해두었다면, 이 내용은 자동으로 구글 캘린더에도 똑같이 업데이트 됩니다.
http://latte4u.net
아이폰 기본 캘린더, Calvetica Calendar, 구글 캘린더. 이들 3 캘린더가 데이타를 함께 공유하니 어디에서 새로운 일정을 입력해도 문제 없답니다.

Calvetica Calendar의 기능 중 멀티캘린더는 Calvetica Calendar 유료버전에서 지원됩니다. 무료 버전에서도 멀티캘린더를 보는 것은 아무 문제가 없지만, 일정에 대한 캘린더 선택을 할 수 없습니다. 무료 버전 사용자라면, Calvetica Calendar에서 생성한 일정은 멀티캘린더 중 기본 캘린더로 기록되니, 아이폰 기본 캘린더 또는 구글 캘린더에서 올바른 캘린더로 변경해주면, 다시 Calvetica Calendar에서도 올바른 캘린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멀티캘린더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무료 버전으로도 충분해보이네요.

#6 글을 마치며...
Calvetica Calendar는 심플하면서도 기존과 다른 화면 디자인이 눈에 들어오는 꽤 괜찮은 캘린더 어플입니다. Calvetica Calendar - Narrow라는 무료 버전도 꽤 쓸만하니 일단, 무료 버전을 사용해보시고, 필요하다면 유료 버전을 구입하는 것도 좋을 거 같습니다.



저작권 :: Latte's Planet의 글은 기본적으로 펌금지입니다. 저작권 관련 공지 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