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말이 되다보니, 약정된 3G 데이타량을 거의 소비한 분들이 3G 인터넷 차단을 원하고 계실것으로 생각이드네요. 

저도 이번 달은 God Finger 때문인지, 데이타를 거의 소모해서 현재 3G 인터넷을 차단해놓고 있습니다.
http://latte4u.net
500MB 그리 썩 많지는 않은거 같아요. 1기가 정도는 되어야 마음 편히 쓸 수 있을거 같네요. ^^

#1 iphonenodata.com은 가라, iOS4가 왔다.
예전 아이폰에서는 3G 데이타만 차단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었습니다. 아이폰에서 제공하는 3G차단은 음성통화/문자까지 완전 차단하게 되어, 인터넷만 차단하고 전화 기능은 그대로 사용할 수가 없어서 이런 용도로는 적합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사용자들은 iphonenodata.com 이라는 사이트에 접속하여 3G 데이타만 차단되는 네트워크 프로파일을 다운받아 사용하곤 했는데요, 왠일인지, iOS4에서는 제대로 안된다는 말씀이 많더군요.

사실, iOS4에서는 iphonenodata.com은 필요 없습니다.

왜냐면, 이제부터는 아이폰 설정에서 터치한번으로 간단하게 3G 데이타만 끌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죠.
http://latte4u.net
STEP 1. [설정]-[일반]-[네트워크]로 이동
FINISH. [셀룰러 데이터]를 끕니다.
http://latte4u.net

3G 인터넷 데이타 사용이 성공적으로 차단되면, 아이폰 화면 좌측 상단 상태바에 "3G"라는 글자가 사라집니다. 
http://latte4u.net
#2 헷갈리지 말자, 네트워크 설정
[설정]-[일반]-[네트워크] 화면에 보이는 [3G 활성화]는 통신사와의 접속을 ON/OFF하는 것으로 이것을 끄게 되면, 음성통화/문자/인터넷 모든 통신이 차단됩니다. 같은 화면에는 4가지 알아두어야 할 항목이 있습니다.
http://latte4u.net
3G 활성화 : 통신사와의 연결 (음성/문자/인터넷)
셀룰러 데이터 : 3G 인터넷 데이타 차단여부
데이터 로밍 : 해외에서 3G 인터넷 사용 차단여부
Wi-Fi : 와이파이 무선랜 사용여부

보통의 경우 3G 활성화는 항상 켜두고, 약정 데이타를 초과할거 같으면 셀룰러 데이터만 OFF 해두면 됩니다. 셀룰러 데이터로 3G 인터넷을 차단하더라도 Wi-Fi 공짜 무선랜을 통한 인터넷은 언제나 가능하답니다. (3G 인터넷과 Wi-Fi 무선랜은 별개)
http://latte4u.net
데이터 로밍은 해외서 3G 인터넷을 사용하는 것으로 과다한 요금 청구가 발생되니, 생명이 위급한 상황이 아니라면 항상 차단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꼭 필요할때만 사용하세요. 해외에서도 Wi-Fi 무선랜을 사용하시길~

#3 글을 마치며...
KT에서는 데이타 이월제를 6월부터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달 데이타 사용이 많은 분들이나, 다음 달로 데이타를 더 많이 이월하고 싶다면 셀룰러 데이타를 OFF 해두고 7월을 맞이하세요.

저작권 :: Latte's Planet의 글은 기본적으로 펌금지입니다. 저작권 관련 공지 보기

아이폰 iOS4의 가장 큰 변화를 가져온 멀티태스킹! 요즘 이 멀티태스킹 때문에 말들이 많은데요. 아직, 아이폰 멀티태스킹에 대해 좀 더 알고 싶다면 '아이폰 iOS4 멀티태스킹의 오해와 진실'을 읽어보세요.

아이폰 멀티태스킹에서는 이론 상 메모리가 부족하게 되면, 백그라운드로 실행중인 다른 어플을 자동으로 강제종료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렇지만, 멀티태스킹으로 수행중인 어플들이 많아질수록 메모리가 환원되지 않고, 버벅거리거나 튕기는 일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http://latte4u.net
이것은 아이폰 어플을 개발할때 메모리 관리를 수동으로 해줘야하는 이유때문이기도 합니다. 사람 손으로 하나 하나 관리를 해야하니, 메모리가 누수되는 경우가 많아지면 문제가 생기기 시작하죠.

이유야 어쨌거나 메모리가 부족할때 멀티태스킹으로 수행중인 백그라운드 어플을 중지시키고 메모리를 환원해야하는데, 개발자의 문제인지 애플의 ‭iOS4의 문제인지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가  생기네요. 일반적인 어플을 사용할때는 메모리 부족으로 인한 어플 튕김 현상이 거의 없지만, 게임과 같이 용량이 큰 것을 실행하면 메모리 부족 현상이 더욱 심해집니다.

자, 그럼 수동이라도 관리를 해줘야 할까요?
일반적인 어플(멀티태스킹 포함) 사용할 때는 메모리 관리가 잘 되는 편이라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아이폰이 알아서 관리하는 것이 정상입니다. 하지만, 메모리 누수가 되거나 관리가 잘 안되는 어플들이 쓰레기로 남아 있으면 게임 같이 큰 어플은 메모리 환원을 제대로 못하고 튕겨나가게 됩니다. 

#1 시간이 지나면 제거되는 멀티태스킹 어플
멀티태스킹을 지원하는 DropBox 어플로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최근 실행한 뒤에는 멀티태스킹의 기능으로 바로 전에 읽던 화면 그대로 보여줍니다. 하지만, 시간이 한참 지난 뒤에 다른 어플들을 많이 사용하다보면, 자연히 메모리가 부족해지면서 사용 한지 오래 된 어플순으로 메모리에서 제거된다는 생각이듭니다.

#2 멀티테스킹 어플 실행 중지 방법
멀티태스킹을 지원하든 안하든 홈버튼을 빠르게 두번 누르면 화면 하단에 최근 실행 어플 목록이 나타납니다. 이것은 멀티태스킹 목록이 아니라, 최근에 실행한 어플들의 목록입니다. 멀티태스킹 목록 같은 건 제공하지 않습니다.
http://latte4u.net
최근 실행 어플 목록은 홈화면으로 빠져나가지 않아도 다른 어플로 바로 전환할 수 있어서 편리하죠.
 

홈버튼을 두번 눌러서 최근 실행 어플 목록이 나오게 한뒤, 아이콘을 누르고 있으면 흔들흔들 모드로 바뀌게 됩니다. 흔들흔들 모드에서 어플 아이콘을 삭제하게 되면, 멀티태스킹 어플이라면 메모리상에서 해당 어플도 삭제 되어집니다. 멀티태스킹 미지원 어플은 단순히 아이콘만 제거됩니다.
http://latte4u.net
메모리가 부족할 것으로 생각될때, 이런 식으로 최근 실행 어플 목록에서 제거하면 가용한 메모리가 점차 늘어나게 될거에요. 

그렇지만, 최근 실행 어플 목록에서 모든 어플을 제거할 필요는 없습니다. 멀티태스킹 어플이 아니라면, 메모리에 존재하지도 않을 뿐더러, 단순히 아이콘만 있는 거니까요. 메모리에서 제거하는 효과를 얻으려면 현재 메모리에 수행중인 멀티태스킹 어플을 지워야겠죠.
http://latte4u.net
#3 한 번에 메모리 청소하는 방법
최근 실행 어플 목록에서 하나씩 멀티태스킹 어플을 제거하는 일은 어느 것이 멀티태스킹으로 실행중인지도 모르겠고, 매우 번거롭습니다.
http://latte4u.net
그렇다고, 애플에서 메모리 청소 기능을 제공하는 것도 아니구요.

제가 찾은 방법은 리부팅과 리스프링입니다.
리부팅이야 아이폰을 껐다가 켜는 일이니, 당연히 모든 멀티태스킹 어플도 메모리에서 사라지게 되죠.

파워버튼을 한참 누르고 있으면, 정말 아이폰을 끌것인지 메뉴가 나타납니다. 밀어서 꺼주고 완전히 종료된 후 다시 파워버튼을 눌러주면 리부팅을 시작합니다. 리부팅은 리스프링보다 강력하고 제일 깔끔한 방법이지만, 번거롭고 리부팅하는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결정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그럼, 리스프링은 어떨까요? 

리스프링을 알기전에, 스프링보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데요, 스프링보드는 아이폰 OS에서 가장 중요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입니다. 여러분이 보고 있는 잠긴 화면, 아이콘이 배열된 홈화면 등등 실제로 사용자가 아이폰을 사용하기 위해 애플이 제공하는 일종의 Launcher 어플이자 윈도 관리자입니다.

리스프링이란, 스프링보드 어플을 중단시키고 재실행하는 의미입니다.

그런데, 리스프링 과정을 거치면서 멀티태스킹 어플도 메모리에서 사라집니다. 최근 실행 어플 목록에는 여전히 아이콘이 남아 있지만, (왜냐면 최근 실행된 목록이니까요) 메모리 상에서는 제거된 것으로 테스트 했습니다.
http://latte4u.net
리스프링 방법
아이폰 설정-일반-다국어에서 언어 변경 (영어<->한국어)


테스트 방법
STEP 1. DropBox와 같이 멀티태스킹을 지원하는 어플을 전환하면서 멀티태스킹이 되는 것을 확인.
STEP 2. 설정-일반-다국어에서 언어 변경
STEP 3. 리스프링
FINISH. DropBox와 같은 멀티태스킹 어플을 실행해보면 처음부터 로딩됨.
http://latte4u.net
리스프링은 리부팅에 비해 비교적 수초 이내로 빠르게 홈화면을 다시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번에 모든 멀티태스킹 어플을 메모리에서 제거할 수 있구요.
http://latte4u.net
#4 글을 마치며...
아이폰 iOS4가 나오고 일반적인 어플은 큰 문제 없이 멀티태스킹을 포함해서 메모리 관리도 잘 하는 편이지만, 아직은 멀티태스킹 어플이 많지 않고, 메모리 관리도 게임처럼 대용량은 문제가 좀 있어 보입니다.
http://latte4u.net
최근 실행 어플 목록에서 의심가는 녀석들을 제거할 수도 있지만, 리스프링으로 한큐에 메모리 청소를 해주는 방법도 사용해보세요.

개인적인 경험 :: 저는 아직까지 멀티태스킹으로 인한 메모리 부족 현상은 없습니다.

저작권 :: Latte's Planet의 글은 기본적으로 펌금지입니다. 저작권 관련 공지 보기

영화처럼 사람의 말을 잘 알아 듣는 로봇이 가능할까요? 미래의 기술을 타임머신을 타고 가져온 듯한 구글의 음성인식 기술은 독보적입니다. 음성 인식 잘 안되던 예전과 그냥 비슷하겠지하는 생각으로 한번 구글 음성인식을 사용해 본다면 그 놀라운 음성 인식 기술에 탄복하게 됩니다.

구글은 정말 UFO라도 주은 걸까요?

영어를 포함한 프랑스어, 중국어, 일본어등 꽤 많은 언어의 음성 인식을 지원하는 구글의 모바일 앱은 드디어 한국어를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Google Mobile App는 AppStore 무료 어플입니다.
iTunes 평가 ::

 

#1 놀라운 구글의 음성 인식 기술
예전에 영어로 구글 음성 인식을 사용해보았는데, 발음이 꾸져서 구글이 잘 못알아들을때가 더 많더라구요. 네이티브가 말하면 정말 잘 알아듣는 다던데.... ㅡ.,ㅡ

그래서 별반 기대를 안했는데, 한국어 음성 인식 이거 정말 짱이에요.
한국어 구글 음성 인식 수준이 최고 수준입니다. 이제까지 봐왔던 다른 기술은 비교가 안되는군요.

간단히 단어만 인식하는게 아니라 분명하고 또박 또박 말하면 긴 집주소까지 다 인식합니다. 인식률이 장난이 아닙니다. 제 경험상 말만 똑바로 해주면 100% 알아 듣습니다.

그런데, 문장에 안 맞는 좀 생뚱맞은 말을 하면, 잘 이해하지 못합니다. 이것은 구글의 음성 인식 기술이 사람들이 자주 말하는 것을 통계로 음성 인식 알고리즘을 만든거 같습니다.

#2 구글 음성 인식 검색
구글 음성 인식 검색은 아이폰에서 사용하기 좋도록 전화방식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무슨 말이냐면, 구글 모바일 앱을 실행하고 전화를 하듯이 귀에 갖다대고, 비프음이 들리면 검색하고 싶은 것을 말하면 됩니다.

아이폰을 귀에서 떼고 화면을 보면 음성을 인식해서 검색 결과를 보여줍니다. 
 

화면 우측 상단의 마이크 버튼을 눌러서 화면을 보면서 말해도 음성 인식 검색을 사용할 수 있지만, 이보다는 그냥 귀에 갖다대고 말하는 것이 훨씬 더 편리합니다. 화면보고 말하는 모습은 다른 사람이 볼때 좀 바보스럽지만, 귀에 갖다대고 말하면 전화하는 듯한 모습이라 자연스럽게 보이는 효과도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 쿨하게 아이폰에게 "나이지리아 경기결과" 라고 말하니, 구글 검색 결과를 짠~하고 보여줍니다.
  

보너스~

구글 모바일 앱에 보면 하단탭에 [애플리케이션]이라고 있습니다. 이것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웹 서비스 형태의 어플들입니다. 웹 서비스이기때문에, 터치하시면, 사파리 웹 브라우져로 Gmail, 구글 캘린더, 구글 Docs, 구글 Reader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구글을 많이 사용하는 분이라면, 활용해 보세요.
 

#3 음성 인식 언어 변경
구글 음성 인식은 기본적으로 설정되어 있는 아이폰 언어를 기준으로 음성 인식을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만약에 아이폰이 영어로 언어가 설정되어 있다면, 영어로 말해야 제대로 음성 인식을 합니다.

하지만, 사용자가 원한다면, 구글 모바일 앱의 설정 화면에서 아이폰 언어와 상관없이 음성인식 언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 언어가 영어라면 화면 하단의 한국어를 선택해보세요.

[구글 모바일 앱]-[설정]-[음성 검색]

    

#4 한글키보드 대신 아이패드에서 사용하기
아직까지 아이패드에는 공식적인 한글 키보드가 나오지 않아, 별도의 키보드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야 하죠. 그런데, 구긃 음성 인식을 아이패드에서 키보드 대신 사용해보면 어떨까요?

구글 모바일 앱은 아이패드도 지원하니, 말하고 인식된 단어나 문장을 복사해서 다른 애플리케이션에 붙여서 쓰니 좋더군요. 아이패드에서도 한국어 음성인식 잘되고, 한글로 표기도 잘 해줍니다.

#5 글을 마치며...
구글 안드로이드에는 검색 뿐만이 아니라, 텍스트 입력하는 것도 음성 인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어서 하루 빨리 아이폰에도 같은 기능을 좀 넣어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미래의 기술, 음성 인식을 아이폰으로 즐겨보세요.

저작권 :: Latte's Planet의 글은 기본적으로 펌금지입니다. 저작권 관련 공지 보기

왜 해킹한 사람들은 멀티태스킹이 된다는데, 정식 펌웨어 사용자는 안되는걸까? 나도 멀티태스킹하려면 해킹을 해야만 하나? 그런데, 이번에 새로 나온 iOS4 에서는 멀티태스킹을 지원한다잖아! 얏호~

아이폰 iOS4에서 많은 사람들이 기대한 것은 멀티태스킹(Multitasking)이었습니다.

그런데, 정작 iOS4로 업데이트를 하고나서 많은 사람들이 사기당한 기분이었습니다. 멀티태스킹 된다고 했는데, 예전과 별반 달라진게 없기 때문이죠. 그럼 정말 우리는 스티브 잡스에게 사기 당한걸까요? WWDC 2010 발표장에서 보여줬던 영상들도 다 눈 속임일까요?

애플 아이폰의 멀티태스킹에 대한 오해와 진실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1 멀티태스킹에 대한 이해
멀티태스킹은 잘 아시는 것처럼 동시에 여러가지 일을 수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PC에서는 음악을 들으며, 동영상 인코딩을 하면서, 이메일을 작성하는 것과 같이 한번에 여러가지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2 아이폰은 멀티태스킹을 할 수 있는가?
아이폰의 심장부인 운영체제(OS)는 유닉스에 기반을 둔 맥 컴퓨터의 Mac OSX의 축소판입니다. 
1969년생 유닉스 (이미지 출처: http://www.unix.org/ )

아이폰 OS의 증조 할아버지뻘 되는 유닉스는 PC에서 사용하는 윈도우 같은 것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하고 안정적인 시스템입니다. 여러분이 알고 있는 모든 기업들은 회사를 운영하기위해 거대한 IT 시스템을 사용하는데, 작게는 수십명에서 크게는 수천, 수만명이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강력한 유닉스 시스템이나 메인프레임을 사용합니다.

아래 이미지는 유닉스의 역사입니다. 1969년 탄생한 유닉스는 시간이 지나면서 여러 패밀리를 이루게 되고, 그중 하단에 표시된 애플의 Mac OS X가 아이폰의 어머니뻘되시는 분입니다. (사실, 이렇게 따지기 시작하면 안드로이드도 아이폰과 친척관계입니다. )

[유닉스 Family Tree]

(이미지를 누르면 커져요 : 출처 http://www.netneurotic.de/mac/unix/timeline.html )

증조 할아버지가 이렇게 강력한데, 증손자 녀석인 아이폰 OS가 설마 멀티태스킹 정도를 못할까요? 근본적으로 아이폰 OS는 처음 태어날 때부터 멀티태스킹을 할 수 있었습니다. 왜냐면, 증조 할아버지 유닉스는 멀티태스킹이라는 개념을 실제로 구현한 최초의 컴퓨터 시스템이었으니까요. 

하지만, 모바일 장비에서 멀티태스킹을 하는 것은 메모리와 배터리에 많은 제약이 발생하고 작은 화면에서 버벅거리는 멀티태스킹보다는 직관적인 빠른 실행이 더욱 매력적이기 때문에 애플은 아이폰 OS가 할 수 있음에도, 멀티태스킹은 아이폰 기본 애플리케이션에서만 사용할 수 있게 제한합니다. 전화, 사파리 같은 기본 어플은 예전부터 멀티태스킹이 되었습니다.

물론, 해킹을 하면 멀티태스킹이 된다는 것은 아이폰 OS가 근본적으로 멀티태스킹이 가능하기 때문에 해킹을 통해 그 제한된 기능을 활용하는 것이죠.

#3 멀티태스킹 안된다고 오해하지 마세요
아이폰 OS는 멀티태스킹을 할 수 있지만, 애플은 기본 애플리케이션만 멀티태스킹을 허용했다가, 사용자들의 요구와 안드로이드와의 경쟁때문에 멀티태스킹을 고민할 수 밖에 없게 되었죠.

아이폰 iOS4 업데이트하고 멀티태스킹이 안된다고 말씀하시는 분들은 오해하고 있는 것이 한가지 있습니다.

아이폰 iOS4에서 기본 애플리케이션을 제외한 3rd Party 애플리케이션들이 멀티태스킹이 되려면, 애플리케이션이 멀티태스킹API를 사용해서 멀티태스킹을 지원하게끔 개발되어야 합니다. 이게 뭔 소리냐면, 예전부터 사용하던 애플리케이션은 멀티태스킹을 지원하게 개발된게 아니라서 멀티태스킹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멀티태스킹을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으로 새롭게 만들어야만 멀티태스킹이 됩니다. 그렇지 않으면 매번 실행시마다 재로딩하는 과정을 거치는 예전과 다를바가 없습니다.

현재, iOS4의 멀티태스킹 기능을 추가한 애플리케이션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DropBox, Evernote, Clien 등 멀티태스킹을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으로 테스트 해보세요.

#4 아이폰 iOS4 멀티태스킹 방식
아이폰과 같은 작은 모바일 기계에서 멀티태스킹은 메모리와 배터리, 전체 성능이 저하될 수 있는 문제에 봉착하게 됩니다. 앞서 말씀드린대로, 버벅거리는 멀티태스킹보다는 깔끔한 싱글태스킹이 더 좋습니다. 그렇다면, 성능저하도 없이 배터리 소모도 없이 어떻게 아이폰 iOS4의 멀티태스킹은 실현되었을까요?

아이폰의 멀티태스킹은 사용자 입장에서 약간의 눈속임이 들어갔습니다. 멀티태스킹으로 다른 애플리케이션으로 전환을 하게되면, 사용하던 애플리케이션은 현재 상태를 저장해둡니다. 그리고, 다시 그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되면 재빨리 저장되었던 상태를 복원하여 화면에 보여주게 됩니다.

이런 방식을 사용하는 것은, 일단 현재 상태를 저장해두었기 때문에, 언제든 이 상태로 다시 돌아올 수 있고, 그 동안에는 메모리에 이 어플이 실제 실행되고 있지 않아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바로 이런 방식 때문에 메모리나 배터리 문제, 성능문제를 해결했다고 하는거 같습니다.

여기서 생각해볼 것은 멀티태스킹도 두가지 경우가 있을것으로 보이는데요.
1. DropBox처럼 문서를 보는 경우 : 상태저장 -> 복귀
2. 스카이프처럼 계속 뭔가 신호를 받아야하는 경우
   상태저장 -> 최소한의 전화수신체크 모듈만 백그라운드 실행 -> 복귀

이 부분은 제가 멀티태스킹API 개발문서까지 보지 않아, 추측을 해보았습니다.

추가 : 아이폰 iOS4 7가지 멀티태스킹 API
  1. Background audio : 인터넷 라디오
  2. Voice over IP : 스카이프와 같은 인터넷 전화
  3. Background location : GPS 위치 추적
  4. Push notifications : 서버에서 알림
  5. Local notifications : 아이폰 자체에서 알림
  6. Task finishing : 다운로드 서비스
  7. Fast app switching : 단순 상태 저장후 전환

#5 멀티태스킹이야? 최근 실행 어플 목록이야?
홈버튼을 빠르게 두번 누르면 실행중이 어플 화면 하단에 최근 실행한 어플 목록을 볼 수 있습니다. 정확하게 이 부분은 최근 실행 어플 목록에 가깝습니다. 물론, 이 영역에 멀티태스킹 어플도 함께 보여지지만, 눈으로는 어느 것이 멀티태스킹으로 실행중인 어플인지는 알기 어렵습니다.
  
(목록에서 제거하려면 흔들흔들 모드에서 삭제 : 목록에서 제거하면 멀티태스킹도 종료)

그럼 애플은 왜 이렇게 헷갈리게 만들어 놓았을까요?

그것은 애플의 철학인 '사용자는 쉽고 편리하게 사용하는 것이 최고'라는 모토와 일치합니다. 사용자는 어플이 멀티태스킹을 하든 말든 메모리에 있던 말든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몇몇 분들이 메모리 관리 프로그램으로 메모리에 상주한 어플을 체크하고 제거해야 Free 메모리가 늘어난다고 말씀하시는데, 그럼 OS는 왜 필요한가요. 애플 iOS4가 멀티태스킹을 하고 메모리 관리는 알아서 합니다. 사용자가 그런것까지 신경써가며 WM처럼 아이폰을 사용한다면 얼마나 불편하겠습니까?

그러니, 하단에 나타나는 어플 목록은 그냥 최근 실행 어플 목록으로 생각하시고, 그 중에 멀티태스킹이 되는 것은 종료되기 전 화면을 불러올것이고, 아닌것은 재로딩을 하게되니, 너무 복잡하게 생각하지 마세요.

그냥 자유롭고 편하게 사용하는 것이 아이폰의 매력입니다.

추가 : 홈버튼을 한번 누르는 것과 두번 눌러서 최근실행앱 목록을 보고 다른 어플을 실행하는 것은 멀티태스킹 입장에서 차이가 없습니다. 홈버튼을 한번 눌러서 종료하더라도, 멀티태스킹 어플은 메모리가 허락하는 한 백그라운드로 전환됩니다. 예를들어, 사파리 웹브라우져와 멀티태스킹 지원하는 트위터 공식앱을 번갈아가면 홈버튼으로 빠져나온 뒤 실행해보면, 종료전 상태를 기억하고 다시 보여줍니다. 홈버튼을 두번 눌러서 최근실행앱 목록에서 실행 전환하는 것과 차이가 없습니다. 물론, 최근실행앱 목록은 홈화면에 안나가고 곧바로 실행하니, 한 단계 더 빨리 실행할 수는 있죠.

#6 글을 마치며...
아이폰 멀티태스킹 안된다고 기분 상해하실 필요 없구요. 아이폰은 태생부터 유닉스 할아버지의 슈퍼 울트라급 멀티태스킹 DNA을 받은 녀석입니다. 다만 모바일이라는 제약때문에 애플은 약간의 꽁수를 둬서 시스템에는 무리가 가지 않으면서 사용자에게는 멀티태스킹의 편리함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구현했습니다.

멀티태스킹이 안되네 실망하지 마시고, 조금만 기다리시면 멀티태스킹 어플이 쏟아질것입니다.

저작권 :: Latte's Planet의 글은 기본적으로 펌금지입니다. 저작권 관련 공지 보기

아이폰 iOS4가 정식 출시되고, 아이패드 전자책 iBooks가 아이폰용으로도 드디어 출시되었습니다. 
http://latte4u.net
iOS4 정식 펌웨어를 설치하고도 iBooks가 왜 안보이는지 의아해하고 계신 분들이 있을텐데요. iBooks는 아이패드에서도 기본 애플리케이션으로 제공되지 않고 앱스토어에서 별도로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iBooks는 AppStore 무료 어플입니다.
iTunes 평가 ::


#1 iBooks가 뭐길래?
앱스토어에 iBooks가 정식 출시되자마자, 무료 어플 1위로 곧장 올라갔습니다. 사람들은 왜 이토록 iBooks에 열광하는 것일까요? iBooks는 애플이 시작하는 새로운 전자출판 서비스입니다.

아이패드의 광활한 화면에서 책을 보는 그 광경을 한번이라도 보았다면, 아이폰 iBooks의 출시에 열광할 수 밖에 없죠.
http://latte4u.net
#2 iBooks의 특징
앱스토어로 성공한 애플리케이션 마켓을 이제는 온라인 서점으로도 진출하는 애플의 iBooks 입니다.

iBooks는 책을 다운로드 받고, 읽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합니다. iBooks 안에는 베스트셀러와 고전명작을 읽을 수 있는 iBookstore가 포함되어 있고, 나만의 책장으로 다운로드한 책들은 보관할 수 있습니다. 

책을 읽다가 다시 보고 싶은 곳에 책갈피(북마크)를 꽂아 둘수도 있고 메모를 남기거나, 야광펜으로 문장에 직접 표시를 해둘수도 있습니다.

#3 iBooks 사전 기능
영문 eBook을 볼때면 참 아쉬운게 사전 기능입니다. 아이폰의 특성상 eBook 어플을 종료하고 사전을 보고 다시 eBook을 실행하는 일은 참 책 읽는 맛을 떨어지게 합니다.

다행히, 아이패드 iBooks에서는 사전이 포함되었습니다. 이번에 발표된 아이폰 iBooks에도 동일한 기능이 포함되었습니다. 
 
iBooks로 책을 보다가 모르는 단어를 손가락으로 터치하고 있으면, 사전/하이라이트/ 메모/검색 메뉴가 나타납니다. 사전을 선택해주면 영영사전으로 단어의 뜻을 찾아줍니다. 사전은 처음에 한번 다운로드를 받아 설치해주어야 합니다.

#4 형광펜 달린 iBooks 하이라이트 기능
사전 기능 보면서 눈치채셨겠지만, 사전 기능만 되는게 아니라 형광펜처럼 하이라이트 표시 기능도 있습니다.

블럭 선택을 조정해서 하이라이트 표시해주고, 형광펜 색상은 나중에 언제든지 변경할 수도 있어요.
 
형광펜 색상 :: 노란색 / 초록색 / 파란색 / 분홍색 / 보라색
http://latte4u.net
#5 책 속에 남기는 메모 
형광펜으로 밑줄만 그을 수 있는게 아니라, 메모도 남길 수 있어요. 책을 보다가 자신의 생각이나 중요한 내용을 따로 기록해두는 거죠.
  

#6 책갈피로 언제든 읽던 곳으로...
책을 볼때 페이지 우측 상단에 책갈피(북마크)가 있습니다. 한번 터치해주면 북마크되어 언제든 다시 이 페이지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이라이트나 메모를 남겨도 북마크처럼 별도 표시가 남아서 언제든 표시해둔 곳을 쉽게 찾아 볼 수 있습니다.
http://latte4u.net
책갈피 동기화 기능으로 아이패드에서 보던 책을 아이폰에서 책갈피를 찾아 계속 볼 수 있는 편리한 서비스도 제공됩니다. 책갈피 동기화를 하게되면, 책갈피 정보가 아이튠즈 스토어에 저장됩니다.
 

책갈피와 메모/하이라이트는 여러 번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목차와 책갈피 화면입니다.
  

                        .Latte's Planet :: 라떼의 이야기입니다.                        

#7 iBooks에 PDF파일 넣어보기
iBooks의 놀라운 기능 중 하나는 iBookstore 책만 다운로드 받아 사용할 수 있는게 아니라, PC에 있는 PDF 파일도 iBooks에 담아 볼 수 있습니다.
http://latte4u.net
아이튠즈 좌측 상단 보관함에 보면 "책"이라는 폴더가 새로 생겨 있습니다. PDF 파일을 이 책이라는 곳으로 드래그 앤 드롭 해주시면 PDF가 아이튠즈로 들어가게 되고, 동기화 해주시면 아이폰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보너스~ PDF 다운로드 영문 잡지 사이트 : http://www.magazinesdownload.com/

PDF를 넣고 iBooks를 실행해보면, 그전에는 없던 책/PDF라는 메뉴가 가운데 보이게 됩니다. 책장을 책과 PDF로 나누어서 관리하게 됩니다. PDF 역시 잘 보이고, 가로세로 전환, 확대축소등 꽤 좋은 속도를 내주네요.
  

#8 iBooks에 텍스트파일 넣어보기
iBooks에서 제공하는 파일은 ePub라는 형식의 파일입니다. 그래서, 텍스트 파일을 ePub으로 변환한다면, iBooks로 넣어서도 볼 수 있답니다.
http://latte4u.net
kotxt2epub 유틸리티를 활용하면 간단히 해결됩니다.

#9 스크린 샷으로 보는 iBooks 기본 기능
iBooks는 책을 볼 수 있는 책장에 해당하는 '보관함'과 새로운 책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iBookStore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iBookStore에는 Feature / Charts / Browse / Search / Purchases 메뉴로 되어 있습니다.

Feature : 신간이나 특별 이벤트 도서를 볼 수 있습니다.
Charts : 인기 유료 도서, 인기 무료 도서, 뉴욕타임즈 인기 도서등을 볼 수 있습니다.
Browse : ABC 순으로 정렬된 책을 볼 수 있습니다.
Search : 책을 검색할 때 사용합니다.
Purchases : 구입한 책 목록을 볼 수 있고, 재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http://latte4u.net
    

마치 앱스토어에서 어플 설명을 보듯이 책정보를 보는 화면에서 책에 관련된 여러 정보를 보고 리뷰도 보고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유료 도서라면 Get Sample로 샘플책을 먼저 받아서 읽어보고 구입할 수 있도록 해두었습니다.
  

가로세로 모드를 지원하기 때문에 가로화면에서 봐도 좋죠. 그리고, 페이지 넘김은 책 넘기듯이 살짝 옆으로 밀어주거나 손가락으로 한번 터치를 해도 페이지가 넘어갑니다.
 
http://latte4u.net
폰트 설정에서 폰트 사이즈와 폰트 종류를 선택할 수 있고, 세피아 톤을 ON 하면 eBook을 볼때 좀더 눈이 편하도록 연갈색 톤의 배경색을 입혀줍니다.
 

화면 밝기와 검색
  
http://latte4u.net
다운로드한 책들은 책장 형식으로 볼수도 있지만, 우측 상단 아이콘을 터치하면 목록 형식으로도 볼 수 있습니다.
  

#10 글을 마치며...
소비자 입장에서 아이폰 iOS4의 멀티태스킹과 폴더는 큰 변화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iBooks는 애플의 입장에서 새로운 비즈니스에 도전하는 혁신적인 온라인 출판 유통사업입니다. 소비자는 앱스토어에서 매일 매일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찾는 즐거움을 갖었던 것처럼 iBookStore에서도 또 다른 즐거움을 찾게 될것입니다.
http://latte4u.net
애플은 음악, TV 프로그램, 영화, 팟캐스트, iTunes U, 애플리케이션과 게임, 그리고 이제 전통적인 콘텐츠 '책'까지 영역을 넓히게 되었습니다. 우리나라 기업도 콘텐츠의 중요성을 하루빨리 인지하고 제대로 서비스할 수 있는 시장상황이 되면 좋겠네요.

저작권 :: Latte's Planet의 글은 기본적으로 펌금지입니다. 저작권 관련 공지 보기

오늘 새벽 예정대로 아이폰 iOS4 가 등장했습니디. 아이폰 3GS사용자도 업그레이드를 하면 아이폰 4의 기능을 사용할수 있게되죠. (하드웨어에 없는 기능 제외)

트위터에도 새로운 iOS4의 출현으로 떠들썩 한데요. 100가지가 넘게 새롭게 달라진 아이폰 iOS4는 대표적으로 멀티태스킹과 폴더가 변화의 핵심입니다.

그런데, 처음 iOS4를 설치하고 어디서 어떻게 폴더를 만드는지 아직 헤매고 계신 분들을 위해 아이폰에서 폴더 만들고 폴더를 다시 없애는 간단한 과정을 설명 드릴게요.

#1 아이폰 폴더 만들기
세상에나 이렇게 쉽게 폴더를 만들 수 있는 상상력은 도대체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요? 작지만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애플의 혁신에 감탄할 따름입니다.

아이폰에서 폴더 만들기는 그냥 합치고 싶은 아이콘을 서로 겹쳐주면 폴더가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아래 예제에서 iHappyDays2 와 GPS Alarm 두 어플을 폴더에 넣어 보겠습니다.
 

STEP 1. 아이콘을 계속 누르고 았으면 흔들흔들 모드로 바뀝니다.
STEP 2. 폴더안에 같이 두고 싶은 어플 아이콘을 다른 어플 아이콘 위로 가져가 보세요. 
 

STEP 3. 자동으로 폴더가 만들어 지고 폴더 안에 어플이 들어갑니다.
 

STEP 3. 흔들흔들 모드에서 폴더 이름을 변경해도 됩니다.
 

FINISH. 홈버튼을 눌러서 흔들흔들 모드를 종료합니다.
 

폴더 안에 더 많은 어플을 넣고 싶다면, 흔들흔들 모드에서 폴더 아이콘 위로 어플 아이콘을 겹쳐주면 됩니다.

.자동 폴더 이름 기능.
아이폰의 폴더 기능으로 어플을 한곳에 처음 담게 되면, 어플이 속해 있는 카테고리 이름을 사용해서 자동적으로 폴더 이름을 만들어 줍니다. 언어 설정을 영어로 해놓으면 영문 카테고리, 한글이라면 한글 카테고리로 폴더명이 만들어 진답니다.

폴더 이름을 바꾸고 싶다면 흔들흔들 모드에서 수정해주시면 되요.

#2 아이폰 폴더 지우기
폴더를 다시 없애고 싶다면, 이 또한 매우 간단합니다.

STEP 1. 폴더에서 어플 아이콘을 계속 누르고 있으면서 흔들흔들 모드로 바꿉니다.
STEP 2. 폴더 안의 어플 아이콘을 폴더 밖으로 빼줍니다.

FINISH. 폴더 안에 어플이 없으면 자동으로 폴더는 사라집니다.

#3 글을 마치며...
애플의 iOS 4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기능 중 하나가 폴더입니다. 폴더 덕분에 잘 사용하지 않는 어플들을 한곳에 모아두니, 아이폰 홈화면이 시원해진 느낌입니다.

어플 아이콘을 겹쳐서 새로운 폴더를 만들어 합쳐준다는 아이디어는 참신합니다. 사실, 이 기능은 맥의 iPhoto에 있는 앨범 합치기와 매우 비슷하답니다. 애플은 맥의 여러가지 기술들을 아이폰에 적절히 잘 배합시켜주는거 같습니다.

추가 : 폴더 기능은 아이튠즈에서도 똑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튠즈 응용 프로그램 아이폰 화면에서 아이콘을 겹쳐주는 동일한 방법으로 폴더를 정리할 수 있어요.

Dock에도 폴더를 만들어 놓을 수 있으니, 그런 방법도 사용해 보세요.

저작권 :: Latte's Planet의 글은 기본적으로 펌금지입니다. 저작권 관련 공지 보기

아이폰 iOS4가 발표되고, 오늘 업데이트 하느라 아마 전 세계 수백만명이 작업중이지 않을까하는 생각이 드는군요.

아이폰 iOS4에서는 본격적인 멀티태스킹과 폴더, 그밖에서 홈화면 배경화면 지정으로 화사한 느낌의 아이폰을 만날 수 있습니다. 

움직임도 뭔가 빠릿 빠릿한 느낌이 들고 그밖에도 숨은 기능들이 많답니다.

아이폰 IOS4 정식 펌웨어로 업데이트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STEP 1. 아이튠즈 9.2 최신버젼으로 설치 (iTunes 최신버젼 다운로드)
STEP 2. 아이폰을 USB로 연결후 아이튠즈에서 [업데이트 확인] 클릭
끝.

참 쉽죠?

그런데, 아이폰 iOS4 GM (최종 개발자 버젼)을 미리 설치하셨던 분들은 아무리 업데이트를 눌러도 정식 펌웨어를 다운로드 받지 않고, 현재 펌웨어가 최신이라는 팝업창만 보게 됩니다.

왜냐면...........

iOS4 GM 버젼과 정식 펌웨어는 동일하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GM 사용자는 찜찜한 마음에 iOS4 정식 펌웨어로 업데이트 하고 싶은 분들이 대다수 일것입니다. 자동 설치가 안되면 수동으로 GM 버젼 설치했던거와 같은 방법으로 업데이트 해주시면 되요.

[iOS4 정식 버젼 수동 설치]
STEP 1. iTunes 9.2 최신버젼으로 설치 (iTunes 최신버젼 다운로드)
STEP 2. iOS4 정식 펌웨어 다운로드

STEP 3. 아이폰을 USB로 연결후 아이튠즈에서 쉬프트+업데이트 클릭 (맥은 옵션+업데이트)
STEP 4. 다운로드 받은 정식 펌웨어 선택
끝.

수동설치 이외에도 아이튠즈에서 복원만 누르셔도 펌웨어를 다운로드받고 아이튠즈가 알아서 정식버젼으로 업데이트를 해주지만, 평소에 백업을 제대로 하지 않은 분이라면 백업되지 않은 데이타가 유실될 수 있습니다. 백업은 생활화~~

그런데, GM 버젼에 있던 게임센터가 iOS4 정식버젼에서 제외되었다고 합니다. 게임센터로 지금 당장 뭘 할 수 있는건 아니니 없어도 무관하지만, 이런게 싫으시다면 GM버젼 그대로 사용하시다가 다음 업데이트때 바꾸셔도 되겠죠?

모두들 iOS4의 새로운 세상으로 어서들 오시길.....^^

추가 : 아이폰 iOS4 GM 파일크기 386,878KB이고 iOS4 정식버젼 파일크기 386,994KB입니다. 정식버젼에 게임센터가 빠졌는데도 정식버젼 파일크기가 오히려 더 큰 것은 이해할 수가 없는데요. 아무래도 동일한 버젼은 아닌거 같습니다. GM보다 정버젼이 더 안정적이라는 의견이 많습니다. 개인적으로 전 이미 GM에서 정버젼으로 갈아탔다는.... ^^

저작권 :: Latte's Planet의 글은 기본적으로 펌금지입니다. 저작권 관련 공지 보기

아이폰의 새로운 운영체제(OS) iOS4는 PC에 최신 윈도우를 설치하는 것과 의미가 같습니다. 더 강력해진 아이폰을 만나는 일은 무척 흥분되고 반가운 일이죠.
http://latte4u.net
아이폰 iOS4의 대표적인 기능은 누가 뭐래도, 서드파티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멀티태스킹 지원과 폴더 방식 지원입니다.

이미 멀티태스킹과 폴더 지원에 대해서는 많이들 아실테니, 아이폰 iOS4를 사용하면서 숨겨진 기능들을 말씀드리도록 하죠.
http://latte4u.net

#1 메모장의 놀라운 변신
아이폰 기본 애플리케이션으로 제공되는 메모장은 단순하고 깔끔한 디자인으로 눈길을 끌지만, 백업기능이나 웹 서비스와의 연동등이 없다보니, 시대에 뒤쳐진 애플리케이션으로 남아 있었습니다. 

하지만, iOS4에서 메모장은 이메일과 싱크하는 기능이 추가되어, 메모장에 기록한 내용은 이메일에 저장됩니다.
  
메모장은 모든 메모 / 나의 iPhone / 이메일 계정으로 구분해서 볼 수 있고, 이메일 계정에서 메모를 남기면 해당 이메일에 메모가 함께 저장됩니다. 사용해보니, 메모장에서 내용을 수정하면 메일함의 메모 내용도 수정 사항이 반영됩니다. Gmail에는 Notes라는 새로운 라벨이 생기고 그곳에 메모장 내용이 저장되네요.

아래 이미지는 아이폰 사파리에서 지메일을 확인한 것이지만, PC에서도 동일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아이폰이 아닌 메일에서 직접 새로운 메모를 추가하거나, 기존 메일을 수정하는 방법이 없는 듯 합니다.

#2 통합 이메일함으로 모든 메일 수신
이메일을 여러개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iOS4의 통합 이메일함은 정말 편리합니다. 가장 빈번히 사용하는 메일함을 이쪽 저쪽 이동하지 않고 한 화면에서 모든 메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latte4u.net
#3 가로세로 화면전환 잠그기
멀티태스킹 애플리케이션 전환을 위해 홈버튼을 빠르게 두번 누르면 하단에 최근 실행했던 애플리케이션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그런데, 맨 좌측으로 슬라이딩해서 이동해보면, 가로세로 화면전환을 잠글 수 있는 아이콘이 있습니다.
누워서 웹서핑을 할때 자동 전환 때문에 불편했던 분들에게 좋은 기능이죠.

#4 음악 플레이 제어
마찬가지로 가로세로 전환을 잠글 수 있는 메뉴에는 아이팟 음악 플레이어가 함께 보여져서 실행중인 애플리케이션을 중지 하지 않고도 이곳에서 음악을 즉흥적으로 플레이하거나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5 카메라 속도와 디지탈 줌
아이폰 iOS4로 오면서 카메라 셔터 스피드 속도가 눈에 띄게 빨라졌습니다. 보통 휴대폰 카메라들을 보면 저장하는데도 한참이지만, 셔터 누르고도 움직이면 흔들리는 경우가 많은데, 아이폰은 셔터 누르고 바로 다시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http://latte4u.net
그 미묘한 차이가 별것 아닌것 같지만, 정작 사진을 찍을때면 정말 큰 차이를 느끼게 됩니다.
 
아울러 카메라 모드에서 화면을 터치하면 5배까지 확대되는 디지탈 줌 슬라이더 바가 나옵니다. 아이폰의 문제가 아니라 원래 디지탈 줌은 화질에 손상이 생겨서 그다지 좋은 결과물은 얻기 어렵습니다. 

#6 이미지 사이즈도 골라 보내는 메일 기능
사진 앨범에서 사진을 보다가 이메일로 곧바로 발송하는 아이폰의 기능은 많이들 알고 계실거에요. 그런데, 이렇게 이메일에 첨부된 사진을 보낼때, 아이폰 iOS4에서는 사진을 리사이즈해서 보낼수 있도록 리사이즈 메뉴가 나타납니다. 원본 그대로 보내고 싶다면 그렇게 하면 됩니다. ^^

#7 iBooks는 어디에 있나?
아이패드에서 사용하던 iBooks 전자책 애플리케이션을 아이폰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아이폰 iOS4 GM 버젼을 먼저 설치하신 분들은 iBooks를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습니다.

몇일전 앱스토어에서 iBooks를 다운로드 하겠느냐는 물음이 있었지만, PC로 다운로드 된 iBooks는 아이폰으로 넣을수가 없더군요.

아이패드의 경우, iBooks가 기본 애플리케이션으로 제공되지 않습니다. 아이패드 사용자도 iBooks를 사용하려면 AppStore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합니다.

그렇다면, 아이폰의 경우도 비슷한 맥락이지 않을까요? 아이폰 iOS4 정식 버젼이 나온다고 하더라도, iBooks는 기본으로 제공되는 것이 아니라, 아이패드처럼 AppStore에서 다운로드 받아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8 블루투스 키보드 지원
집에 아이맥을 사용하다보니, 블루투스 키보드가 있는데요. 아이폰 iOS4와 연동을 해보니, 무척 잘 됩니다. 기본 메모장에서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한글, 영문 전환도 잘 되고, 아이폰 거치대만 있다면 매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http://latte4u.net
강의실이나 회의실에서 아이폰과 블루투스 키보드만 있다면, 빠른 타이핑으로 노트정리나 회의록을 남기는 것은 식은 죽 먹기가 됩니다.

                        .Latte's Planet :: 라떼의 이야기입니다.                        

#9 두가지 배경화면
아이폰 iOS4를 스크린 샷을 보면, 홈화면에서 배경화면을 표시해주는 장면이 많습니다. 참 별것 아닌 기능인데, 배경화면이 홈화면에 펼쳐지니 아이폰이 대게 화사해진 느낌입니다.
  
그리고, 배경화면은 홈화면과 잠긴화면 두가지를 따로 따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도 잠긴 화면은 오드리 햅번이고, 홈화면은 iOS4의 기본 배경인 물방울 모습입니다.

#10 위치 정보 사용 아이콘
지도를 보거나, 포스퀘어와 같이 현재 위치 정보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이 작동하게 되면 화면 우측 상단 상태바에 나침반을 형상화한 화살표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11 앱스토어 어플 선물 보내기
앱스토어에도 선물 보내기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좋은 애플리케이션이나 재미난 게임을 친구들에게 선물 할 수 있습니다.
 
http://latte4u.net
#12 3G 인터넷 완전 차단 기능
데이타 약정된 양을 다 소비하였거나, 3G 인터넷을 완전히 차단하고 싶은 경우에 [설정]-[일반]-[네트워크]로 이동하여 [셀룰러 데이터]를 OFF합니다.
 

#13 달력
달력 기능이 추가되어, 양력, 일본력, 불교력, 중화민국력이 생겼습니다. 한국력(?)은 없네요. 
[설정]-[일반]-[다국어]-[캘린더]
 

#14 3가지 검색엔진
구글, 야후, 빙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미리 설정해놓은 검색엔진에 따라 사파리 우측 상단에 검색창에서 검색을 하게 됩니다.
[설정]-[Safari]-[검색 엔진]
 

#15 위치 서비스
아이폰 iOS4의 위치서비스는 개별적인 애플리케이션마다 ON/OFF 할 수 있는 형태로 발전되었습니다.
[설정]-[일반]-[위치 서비스]
http://latte4u.net
#16 새로운 재생목록 추가 가능
예전에는 아이튠즈에서만 재생목록을 만들 수 있었지만, 아이폰에서 새로운 재생목록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 :: Latte's Planet의 글은 기본적으로 펌금지입니다. 저작권 관련 공지 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