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SNS(Social Networking Service)의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그 소용돌이의 중심에는 트위터와 페이스북이 있고, 수많은 연계 서비스들이 끊임없이 파생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SNS의 큰 흐름 속에 눈여겨 보아야할 서비스 foursqure를 만나봅니다.
http://latte4u.net
foursquare 는 땅따먹기 SNS라는 별칭을 갖고 있는 매우 독특한 발상의 위치기반 SNS입니다. foursquare 사용자는 어느 곳을 가던지, Check-in이라는 기능으로 해당 장소에 왔다 간다는 영역표시를 하게 됩니다. SNS와 게임, 위치정보, 현실 세계를 절묘하게 조화시켰습니다.
http://latte4u.net
foursquare는 AppStore 무료 어플입니다.
iTunes 평가 :: 

http://latte4u.net
#1 foursquare 그것이 알고 싶다.
앞서 설명했듯이, foursquare는 자신의 현재 위치를 기반으로 어떤 장소에 왔다 간다는 표시를 남겨두는 일을 합니다. 예를 들어, foursquare로 남산 타워에 Check-in을 하게되면, 남산 타워에 왔다 간다는 표시입니다. 다른 사용자들은 나의 Check-in을 보고 내가 남산 타워에 왔다 간 것을 알 수 있고, 체크인을 할때마다 나에게는 게임처럼 점수가 주어지고, 뱃지가 주어집니다. 동일한 장소를 다른 사람보다 여러 번 체크인을 하게 되면, 나는 그 장소의 '시장이('Mayor') 됩니다. 이 때문에 땅따먹기 SNS라고 불리우죠.
  

foursquare 사용자는 체크인을 할때마다 장소에 대한 추가 메모를 남길 수도 있고, Tip을 별도로 남길 수도 있습니다. Tip을 남기게 되면, 다른 사람들이 비슷한 위치에 왔을때, 근처의 식당이나 카페, 빌딩등의 장소에 대해 사람들이 남긴 팁을 보게 됩니다.
  
http://latte4u.net
예를 들어, 강남 어느 일식집에 대한 평가를 팁으로 남기게 되면, 다른 foursquare 사용자가 해당 팁을 보고 그 일식집에 갈지 말지를 결정할 수도 있습니다.
  

foursquare는 아이폰의 위치 정보를(GPS+3G+WIFI) 사용하여, 근처에 위치한 장소들을 자동으로 보여주게 되어 있습니다. 장소에 대한 정보에는 누가 왔다 갔는지도 알 수 있고, 지도를 터치하면 구글맵과 연동되어 지도상의 위치도 쉽게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체크인할 때마다 포인트와 뱃지가 주어지는 게임성을 가미하여 SNS 친구들과 또는 지역별로 foursquare 순위를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Latte's Planet :: 라떼의 이야기입니다.                        
http://latte4u.net
#2 foursquare 실전 활용 :: 체크인(Checkin)
foursquare에서 어떤 장소를 갔다는 것은 체크인이라는 행동으로 하게 됩니다. 동일한 장소에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이 체크인을 하게 되면, 그 장소의 Mayor, 즉 '시장'이 됩니다. 이런 식으로 내가 이동하는 장소마다 체크인을 하면서 땅따먹기에 빠져들게 됩니다.
http://latte4u.net
현재 위치 주변 장소에 체크인을 하고 싶으면, 먼저 'Places'눌러서 체크인하려는 장소를 터치해주세요. 그리고, 나타나는 Check-in Here를 클릭합니다. 원한다면, 메모를 남기면서 체크인을 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에 원하는 장소가 Places에 나타나지 않는다면, 새로운 장소를 등록할 수도 있습니다.
  

체크인을 할때마다 점수가 주어지고, 뱃지를 받게 되기도 합니다. 뱃지 모으는 재미가 솔솔합니다.
   
http://latte4u.net
#3 foursquare 실전 활용 :: 샤우트(Shout)
사실, 포스퀘어를 제대로 사용하는데는 체크인만으로도 충분합니다. Shout는 어떤 장소에 체크인하는 것과는 상관없이 어떤 말을 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트위터와 연계 설정을 해놓았다면, Shout된 메시지는 트위터로도 발송됩니다.
 

#4 foursquare 실전 활용 :: 팁(Tips)
처음 간 곳에서 맛있는 집을 찾아가는 foursquare 사용자의 방법! 그것은 팁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팁은 사용자들이 각각의 장소에서 남기는 한줄 감상평 같은 것입니다. 어떤 식당이 맛있고, 서비스가 어떤지 팁이 많을수록 사용자들은 보다 좋은 정보를 볼 수 있게 됩니다. 내가 직접 장소에 대한 팁을 남길 수도 있습니다.
 
http://latte4u.net
#5 아바타와 트위터 연계 설정
foursquare에서는 트위터와 페이스북을 연계할 수 있습니다. 트위터와 연계가 되면, 내가 포스퀘어에서 체크인을 할때마다 체크인된 사항이 트위터로도 발송됩니다. 그런데, 트위터 연계나 아바타 이미지 설정은 모두 포스퀘어 웹사이트에서만 가능합니다. 아이폰 포스퀘어 어플에서는 처리할 수 없습니다.



포스퀘어 웹사이트에 로그인 한 뒤, Setting에서 트위터 계정 정보와 아바타 이미지를 업로드 해주세요.
아바타 이미지는 Mayor가 될 수 있는 기본 조건 중 하나입니다. 아무리 같은 장소를 많이 체크인 하더라도 아바타 이미지가 설정되지 않은 사용자는 시장(Mayor)이 될 수 없습니다. 그러니, 꼭 아바타 이미지를 업로드 해주세요.

아래는 포스퀘어에서 활동한 내역을 트위터 어플 Osfoora에서  확인한 트윗된 사항입니다. 
 
http://latte4u.net
#6 나의 프라이버시 vs SNS
불과 몇달 전에 foursquare와 페이스북, 트위터등 각종 SNS를 사용하는 개인 사용자의 뒷조사를 하고, foursquare에서 외부에 체크인을 하는 것을 확인하자마자 집이 비었다는 걸 짐작하고 빈집 털이를 한 일이 있었습니다. 물론, foursquare를 훨씬 더 많이 사용하는 미국의 일이었지만, SNS라는 것을 제대로 즐기려면 필연적으로 개인 신장 정보가 어느 정도는 인터넷 상에 공유되어야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개인의 프라이버시를 해치지 않는 범위 내에서 SNS를 즐기는 신중한 자세가 필요하다고 봅니다.

#7 글을 마치며...
통신이 발달하고, 인터넷이 대중화되고, 모바일의 시대가 열릴수록 인간은 더욱 개인화 되는 반면에 다른 사람과 더 쉽게 Connected 되고 있습니다. foursquare는 다른 사람과 함께 하려는 인간의 집단 의식과 현실 세계에서 마치 게임을 하듯이 즐길 수 있는 위치기반 SNS의 절묘한 결합으로 전 세계적인 인기몰이를 하고 있습니다.

foursquare로 보이는 근처 맛집과 카페에 대한 사용자들의 한출 평가는 꽤 유용한 정보입니다. 몇몇 사업자들은 foursquare와 연계한 마케팅 이벤트를 겸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포스퀘어로 체크인해서 카페팁을 남긴 사용자에게 음료 할인을 해준다던지와 같은 이벤트입니다.
  
http://latte4u.net
하지만, 잊지 말아야 할 것은, SNS에 공개된 개인의 정보는 누구든 쉽게 추적할 수 있고, 더우기 그것이 위치기반SNS라면 자신의 위치, 집, 직장의 정보도 원하지 않는 타인에게 노출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회사에 병가를 내고 카페에 체크인하는 일은 없는게 좋겠죠.
http://latte4u.net
가능하다면, foursqure와 같은 위치기반SNS를 사용할때는 집에서는 사용하지 말고 공공장소에서만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http://latte4u.net
저작권 :: Latte's Planet의 글은 기본적으로 펌금지입니다. 저작권 관련 공지 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