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래 전 부터 아내가 사용해왔던 잉크젯 복합기가 고장이 나버렸다. 수리비를 생각하면, 차라리 새 제품을 사는 편이 낫겠다싶어서 고치지도 않고 방 한구석에 방치해온지도 한참이 되어 버렸다.

요즘들어, 맥, 아이패드, 아이폰과 같은 전자기기를 사용하다보니 눈도 피로한거 같고 아무래도 집에 프린터 한대는 있는 것이 편하겠다싶어서 다시 프린터 구입을 생각하게 되었다.
 
스캐닝 기능이 있는 복합기를 살까도 생각했지만, 아이폰의 Genius Scan과 같은 스캔 전문 어플을 사용하면 굳이 스캐너 기능이 없어도 무방할 것 같았다.

그리고, 이제는 왠지 잉크젯을 벗어나고 싶었고, 가격대가 가능하다면 레이저 프린터가 좋겠다 싶었다. 덧붙이자면, 애플 아이폰/아이패드의 에어프린트(AirPrint)를 지원하는 무선랜 기종을 찾게 되었다. 물론, 무선 기능이라면, 집에 있는 PC와 아이맥도 무선으로 모든 출력이 가능할테니, 좀더 편리한 프린팅 환경이 구축될 것으로 상상했다.

마지막으로, 칼라 인쇄는 거의 하지 않는 편이라서 무선 흑백 레이저 프린터를 찾아보게 되었다.

프린터 구입 조건
1. 가격대가 저렴한 레이저 프린터
2. 무선랜 인쇄 기능 지원
3. 애플 에어프린트 지원
4. PC와 맥 컴퓨터 모두 지원


생각보다 저가형 레이저 프린터의 가격은 매우 싼편이었다. 10~15만원 사이에서도 구입이 가능할 정도였다.

#1 삼성 vs HP
여러 가지 고민 끝에, 두개의 제품이 물망에 올랐다. 삼성 ML-1865WK와 HP 레이저젯 프로 P1102W이다. 두 제품 모두 흑백 무선 레이저 프린터 모델로 컴팩트한 디자인과 블랙 색상등 겉모습도 매우 비슷하고, 대략 12~13만원 정도에 비슷한 가격대로 형성되어 있다.

삼성 제품은 블로그 리뷰 이벤트를 진행해서 그런지, 국내에서 리뷰글이 많이 보였지만, HP 제품은 외국 리뷰 글은 많은데 국내에는 리뷰글 자체를 찾기가 어려웠다.

H/W 스펙상으로는 삼성 제품이 출력 해상도가 높고, 내장 메모리도 풍부하였지만, 아직까지 애플 에어프린트 지원을 공식적으로 하지 않는거 같았다. 제품 설명에도 갤럭시나 탭에의한 무선랜 출력은 설명이 되어 있지만, 에어프린트 지원여부는 찾아 볼 수가 없었다.

삼성 프린터에는 제품에 포함된 기본 토너가 700장 인쇄가능한 반쪽짜리 토너형식이었고, 추후 1500장 인쇄 가능한 정품 토너의 가격은 HP 제품보다 약간 더 비싼 편이었다.

반면에  HP 제품은 일단 애플 에어프린트 공식 지원 기기이고, 클라우드 프린팅 지원과 자동 전원 ON/OFF기능, 맥과 PC에서의 무선 출력 지원도 문제가 없는 것으로 보여졌다. 그리고, HP 프린터에 기본 제공되는 토너는 1500장 인쇄 가능한 정품 토너가 들어 있었다.

애플 사이트의 에어 프린트 지원 제품 목록 : http://support.apple.com/kb/ht4356


#2 고민 끝에 고른 HP 레이저젯 프로 P1102W
결국, HP 레이저젯 프로 P1102W를 최종 구입 제품으로 선택하게 되었다. 다른 무엇보다 결정적인 이유는  에어프린트 지원으로 아이폰이건 아이패드에서건 무선 출력을 편리하게 이용하고자하는 생각이 컸다.

HP 레이저젯 프로 P1102W를 약 12만원에 구입하였다. 삼성 제품이 더 작지만, HP 제품도 기대보다 컴팩트하였다. 특히나, 레이저 프린터인것을 감안한다면, 정말 아담한 사이즈이다.

[전면부에 파워버튼이 있고 상단에 제어 버튼]

일단 맥에 USB를 연결하여 시험 테스트를 해보니, 기존에 사용하던 잉크젯과는 차원이 다른 빠른 인쇄 속도를 보여준다. 아내는 시험 인쇄가 된지도 모르고, 다시 테스트를 해보다가 두번 인쇄가 된것을 보고 깜짝 놀라기까지 했다.

하지만, 무선랜 설정은 쉽지 않았다. 적절한 사용자 매뉴얼이 함께 제공되지 않아서 집에 있는 무선랜 공유기에 붙이기까지가 참 어렵게 느껴졌다. 아! 그리고, HP 웹사이트에서 최신 펌웨어로 프린터도 업그레이드를 해주어야 에어프린트를 인식한다. 그래서, HP 웹사이트에서 최신 드라이버, 펌웨어등을 모두 설치해주는게 좋다.

Adhoc으로 프린터에 무선으로 접속해서 설정을 할 수도 있지만, 무선랜 설정은 일단 USB로 컴퓨터에 먼저 연결한 뒤에 프린터 설정을 하는 편이 정신건강에 좋다. PC나 맥에 설치되는 프린터 설정 프로그램에서 프린터의 무선랜을 설정할 수 있다. 집에 있는 무선공유기에 프린터를 접속시켜서 인식되었다면, 컴퓨터와 연결되어 있던 USB 케이블을 분리하고, 집에 어디에든 원하는 장소에 프린터를 자리잡아주면 그만이다. 파워를 끄고 다시 켜주면 인식하기까지 약간 시간이 걸리지만, 어찌되었든 한번 설정해준 무선랜 정보는 파워를 끄더라도 그대로 유지되는 듯 하다.

[컨트롤 패널에 무선랜 버튼]

#3 세상에 이렇게 편리한 프린터!!!
HP 레이저젯 프로 P1102W를 구입하였으니, 몇가지 자랑을 좀 늘어놓으면 다음과 같다.

가장 먼저 자랑하고 싶은 것은 애플 에어프린트 지원으로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 문서를 직접 인쇄할 수 있다는 것이다. PC에 연결된 프린터를 공유해서 에어프린트로 인쇄가능하게 하는 유틸리티 차원이 아니다. 이런 유틸리티를 사용해서 인쇄하려면 항상 PC 가 켜져 있어야 한다. 하지만, 프린터 자체에서 에어프린트를 지원하게 되면, PC와는 상관없이 집안 어디에서든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 직접 인쇄를 할 수 있다.
 
             [에어프린트로 HP 프린터 인식]               [에어프린트로 출력시 Print Center로 제어 가능]

PC나 맥에서 무선으로 인쇄를 하는 것도 편리한데,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 무선으로 출력하는 경험은 정말 신기하기까지 하다.

또 한가지 재미있는 기능은 클라우드 프린팅이다. HP에서는 각 프린터에 고유의 이메일 주소를 부여할 수 있게 지원하고 있다. 그리고, 외부에서, 부산이건 뉴욕에 있건 상관없이 내 프린터 이메일 주소로 문서를 보내면, 집에 있는 프린터로 출력이 되는 클라우드 프린팅 기술이다. 

맥과 PC에서 인쇄 기능은 기본이고, 자동 파워 ON/OFF 기능으로 전력소모를 최저상태로 만들어 주고, 출력 속도도 분당 18페이지를 인쇄한다. 출력물은 레이저 프린터라 깔끔하다!

#4 글을 마치며...
HP 레이저젯 프로 P1102W를 선택한 이유는, 내가 필요로 하는 흑백 레이저, 무선랜, 에어프린트, 저렴한 가격등과 같이 모든 요소가 맞아 떨어졌기 때문이다.  구입 후, 무선랜 설정이 좀 까다로왔던 점을 제외하면 만족도가 매우 높은 제품이다.

이제 집안은 유무선 공유기를 중심으로, PC, 아이맥, 아이폰3GS, 아이폰4S, 아이패드, HP 레이저젯 프로 P1102W가 하나로 연결되어 편리한 무선 인쇄 환경이 구축되었다.

저작권 :: Latte's Planet의 글은 기본적으로 펌금지입니다. 저작권 관련 공지 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