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하셨습니다. 라는 유행어를 만들만큼 PC/맥 버전의 문명V 의 중독성은 상상을 초월할 정도였습니다. 호기심에 문명을 실행했다가 정신을 차리고나니 몇일이 지나갔다는 이야기는 일상적인 이야기가 될 정도였으니까요.
http://latte4u.net
그런데, 아이폰에도 중독성으로 치자면 '문명'급에 해당할 정도록 아주 무시 무시한 악마의 게임이 있답니다.

Game Dev Story는 게임 회사의 경영자가 되어 직원으로 고용하고 새로운 게임을 만들면서 회사를 점점 성장시켜나가는 아이폰 게임입니다.

Game Dev Story는 AppStore 유료 어플입니다.
iTunes 평가 ::

 

#1 Game Dev Story 소개
처음 Game Dev Story의 스크린샷을 아이튠즈에서 보았을때는 '이게 뭐야!!!!' 할 정도로 아이폰과 어울리지 않는 허접한 그래픽에 대박 실망을 했습니다. 그런데, 사용자 평가가 별이 5개!!!! 그래픽만 봐서는 도무지 납득이 가지 않는 상황이었죠.

Game Dev Story의 화면 디자인과 사운드는 과거로 돌아간 느낌이 들 정도로 초라한 일반 휴대폰 게임 수준입니다. 그런데 말이죠, Game Dev Story의 숨은 진가는 정말 미칠듯한 중독성을 갖춘 게임성입니다.

http://latte4u.net
Game Dev Story를 실행했다가 문명처럼 아침을 맞이한 분들의 이야기나 시간이동 기능까지 갖추었다는 글을 인터넷에서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나만의 게임 회사를 경영하면서 베스트셀링 게임을 만들어 보면 어떨까요. PC게임도 있지만, 콘솔게임기의 시장은 더 크답니다.
Game Dev Story에서 사용자는 게임 회사를 세우고 광고를 통해 직원을 모집하고 채용하게 됩니다. 직원들 개개인의 능력치는 다르기 때문에 어떤 사람은 시나리오 작가, 어떤 사람은 프로그래머, 또는 그래픽 디자이너, 사운드 전문가등 능력에 맞는 일을 부여해서 회사를 키워 나가야 합니다.

게임 회사의 궁극적인 목표는 회사 이름으로 된 게임을 출시하여 명성과 부를 얻는 것입니다. 하지만, 게임을 개발하는 것은 하나의 커다란 프로젝트로 그 비용도 만만치 않습니다. 게임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할때는 필요에 따라서, 더 능력이 좋은 외부 프리랜서에게 돈을 지불해서 특정 파트(그래픽, 사운드...등등)를 맡기기도 합니다.
http://latte4u.net
게임이 출시되고 전문가들의 리뷰, 시장의 매출 반응도 보고, 광고를 통해 점유율을 좀더 올릴 수도 있습니다. 매출은 곧바로 회사의 수입으로 쌓이게 되고, 또 다시 새로운 게임 개발 프로젝트를 시작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됩니다.

#2 Game Dev Story 플레이!
처음 게임을 시작하면 나만의 회사 이름을 지어서 회사를 먼저 세우게 됩니다. 비서는 게임을 진행하는 동안 약간의 가이드와 회사 경영 상황이나 게임 개발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수시로 CEO인 나에게 보고해줍니다. 

   
http://latte4u.net
게임 초기 회사에 주어지는 초기 자본금은 $500.0K 입니다. 회사가 고속 성장하기 위해서는 능력이 좋은 직원을 채용하는 것이 관건이죠! 직원 채용 광고를 Word of Mouth, Magazine Ad, Online Ad 를 이용할 수 있는데, 비싼 광고일수록 기술 좋은 지원자가 채용접수를 하게 됩니다. 하지만, 초기 자본금이 많지 않으니, Magazine Ad 정도가 적당할거 같네요.
 

광고후 지원자가 생기면, 지원자들의 각 능력치를 보고, 시나리오 작가, 프로그래머, 그래픽 디자이너, 사운드 전문가로 구성한 4명의 팀을 구성할 수 있게 직원을 채용합니다. 직원들의 능력치에 따라 연봉도 제각각인데, 연봉은 1년에 한번씩 3월달에 회사 자금에서 나가게 됩니다.
http://latte4u.net
Game Dev Story에서 회사를 운영할 때 여러가지를 신경써야 하지만, 가장 기본적인 것은 회사에 돈이 충분히 있는지 우측 상단의 현재 자금 상태를 눈여겨 보아야 합니다. 회사에 돈이 부족하거나, 대규모 게임 개발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에는 충분한 여유 자금을 확보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왜냐면 프로젝트 비용도 만만치 않게 들고 외부 프리랜서를 고용해서 일을 하는 경우에는 더더욱 많은 비용이 필요합니다. 정작 프리랜서가 필요한데 회사 돈이 없어서 고용을 못한다면, 개발된 게임의 수준은 떨어지게 됩니다.
http://latte4u.net
회사 자금 사정이 안좋다면, Develop>Contract 를 선택하고 적당히 외부 계약일을 처리해주면 회사 수입이 늘어나게 됩니다. 돈이 필요하면 Contract에서 빨리 일을 해서 돈을 마련해주세요!
 

어느 정도 돈이 쌓이면, Develop>Project에서 회사의 사운을 걸고 게임 개발 프로젝트를 시작합니다. 새로운 게임의 플랫폼, 장르, 종류, 프로젝트 방향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콘솔 게임이 돈이 되지만, 경험없는 게임 회사에게 콘솔 게임 회사에서 라이센스를 줄리가 없기 때문에 처음에는 PC게임을 위주로 개발을 해야합니다. 나중에 경험이 많이 쌓이게 되면 콘솔 게임 시장도 진출할 수 있습니다.
http://latte4u.net
콘솔 게임의 라이센스는 구입해야하므로 열심히 돈을 벌어야하고, 라이센스 가격은 협상을 통해 좀더 저렴하게 구입할수도 있습니다. 게임 도중 어떤 콘솔 회사는 망하게 되기도 하니, 그런 콘솔 회사의 라이센스를 구입하거나 게임을 개발하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http://latte4u.net
또한 콘솔회사의 콘솔기기 출시 수량과 콘솔이 차지하는 시장 장악력등을 잘 보고 판단하여 라이센스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콘솔 장치의 시장 점유율은 변동하게 되어 있으니, 새로 출시하는 콘솔도 눈여겨 보고 장비 갯수와 시장 점유율이 높아진다면, 새로운 라이센스를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Latte's Planet :: 라떼의 이야기입니다.                        

게임 개발 프로젝트는 아래와 같은 단계로 진행됩니다.

1. 게임 플랫폼, 장르, 종류, 프로젝트 방향 설정
2. 작가의 게임 시나리오 작성 (Proposal)
3. 알파 버전 게임 개발
4. 그래픽 전문가의 그래픽 작업
5. 베타 버전 게임 개발
6. 사운드 전문가의 사운드 작업
7. 최종 게임 버전 개발
8. 디버깅 작업 (게임 버그 제거)
9. 게임 완성, 전문가 리뷰!
10. 출시! 
http://latte4u.net
각 단계별로 게임 개발이 진행되면서, 하단의 아이콘에 쌓이는 포인트는 게임의 전체적인 퀄러티를 나타냅니다. 각각의 요소에 쌓이는 포인트가 높을 수록 게임이 더 잘 팔릴 가능성이 높습니다.
 

Fun : 게임이 갖춘 재미와 게임성
Creativity : 게임이 갖춘 독특한 창조성
Graphic : 게임의 그래픽 수준
Sound : 게임의 사운드 수준
Bug : 버그는 디버그 단계에서 모두 제거해야함
http://latte4u.net
게임을 출시하고 나면, Action>Advertising에서 열심히 광고도 해주세요!
http://latte4u.ne
직원들은 Staff>Train에서 능력치를 올리고 Staff>Level Up에서 레벨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레벨이 올라가면 더 좋은 게임을 빨리 만들 수 있고, 새로운 장르의 게임 개발도 가능해집니다. 하지만, 레벨업이 될때마다 직원들의 연봉도 올라간다는 점을 잊지 마세요!
  
http://latte4u.net
#3 Game Dev Story 행사
Game Dev Story를 진행하다보면 중간 중간에 몇가지 게임 관련 행사가 열리게 됩니다.
http://latte4u.net
가장 흔히 접하게 되는 행사는 콘솔 회사의 새로운 콘솔 게임기기 발표회장입니다. 이런 행사에서 어떤 콘솔 제품이 나오고 몇개나 시장에 출시되는지 알수 있습니다. 콘솔 게임기의 숫자는 게임이 팔릴 수 있는 갯수와도 연관이 있기 때문에 콘솔 라이센스 구입시 중요한 요소입니다.
 
http://latte4u.net
글로벌 게임 어워드 행사도 종종 열리는데, 이 행사에서는 최고의 그래픽 부문, 최고의 사운드 부문 게임등을 시상하고 가장 안좋았던 게임과 최고의 Grand Prize 게임도 시상하게 됩니다. 선정된 게임들은 꽤 많은 상금을 받게 되고 안좋았던 게임으로 선정되면 벌금을 내야합니다.
http://latte4u.net
게임이 선정되는 방법은 게임 이름이 랜덤하게 돌고있고, 화면을 터치하는 순간 걸리는 게임 이름이 선정됩니다.
 
http://latte4u.net
그밖에도 게임관련 박람회가 열리기도 합니다. 게임박람회에서는 우리 부스로 사람들이 많이 올 수 있도록 캐릭터 코스프레나 모델등을 고용하는게 좋은데, 비용이 발생합니다. 광고를 해서 회사를 홍보할 수도 있지만, 게임 박람회를 통해서도 회사의 인기가 올라갑니다.
http://latte4u.net
#4 글을 마치며...
Game Dev Story의 겉모습만 보고 판단한다면, 커다란 재미를 경험하지 못할 것입니다. 비록 그래픽이 안좋아 보이지만, 사실 게임에 대한 몰입도는 상상 이상입니다. 그리고, 게임을 플레이하다 보면, Game Dev Story의 그래픽은 오히려  이런 화면 디자인이 더 잘 어울린다고 생각하게 될거에요.
http://latte4u.net
게임 회사를 잘 운영해서 성장시킬수록 더 넓고 좋은 새로운 오피스로 옮기게 되고, 더 많은 직원도 채용하게 되고, 더 좋은 제품을 더욱 빨리 생산할 수 있게 되어, 회사가 더욱 성장하게 됩니다. 

당신만의 게임 회사를 경영해보세요!

주의!!! 중독성이 지나치게 심합니다, 시험을 앞둔 분들은 플레이하지 마세요! ㅡ.,ㅡ

4u.net
.'아이폰 4 & 아이패드 완전정복' 신간 출시 이벤트.

'아이폰 4 & 아이패드 완전정복' 신간 출시 기념으로 1분에게 라떼의 저자 싸인을 담아 책을 직접 보내드립니다.

보물찾기!
아래 QR 코드를 아이폰 카메라로 읽어 보세요. 그 중에 응모할 수 있는 단어가 숨겨져 있습니다.

QR 코드로 읽은 응모 단어를 트위터 아이디와 함께 블로그 댓글로 달아 주세요. 
응모 하는 단어 중 당첨 단어는 이미 정해져 있습니다.
여러 개의 응모 단어중에 당첨 단어로 제일 먼저 응모하는 한분에게 책을 보내드리겠습니다.

STEP 1. 아이폰 카메라로 QR 코드를 읽어 응모 단어 찾기!
STEP 2. 응모 단어와 함께 트위터 ID를 댓글로 남기기
STEP 3. htttp://latte4u.net/914 를 트윗으로 소개하거나 RT!

규칙 1. 1인이 여러개의 단어를 응모할 수 있으나 당첨은 하나!
규칙 2. 트위터 아이디 필수 & latte4u 팔로잉
규칙 3. 선착순 한분을 찾기 때문에 댓글수정불가! 댓글은 무조건 새로 작성! 댓글수정시 실격!





저작권 :: Latte's Planet의 글은 기본적으로 펌금지입니다. 저작권 관련 공지 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