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에 아이들이 있으면, 퇴근 후 아빠엄마의 아이폰이건 아이패드건간에 사용하기가 너무 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로인해 3살짜리 아이들도 쓱쓱 손가락으로 문지르고 터치하며 자기가 하고 싶어하는 게임이나 놀이 어플을 혼자 찾아서 즐긴다는 커다란 장점을 갖고 있죠.

하지만, 아이폰과 아이패드의 넘치는 애플리케이션과 게임중에는 아이들에게는 매우 폭력적이거나 선정적인 장면이 많은 것들도 있습니다.

문제는 무방비로 이런 아이콘이 홈화면에 놓여있다보니, 혹시라도 아이들이 잘못터치해서 본다던가 너무 폭력적인 게임에 빠질 수 있다는 점이죠.
http://latte4u.net
최근 이런 고민 때문에 사무라이 2탄 Samurai II: Vengeance를 구입하고 싶어도 집에 6살짜리 아들내미가 플레이할지도 몰라서 망설이고 있다는 P_TIME님의 고충을 트위터에서 듣고 이 글을 작성합니다.

#1 차단
아이폰에는 폭력적이거나 선정적인 콘텐츠, 어플에 대한 안전장치로 '차단'이라는 기능이 이미 들어 있습니다. '차단'에서는 어플을 아예 사용할 수 없게 한다던지 나이별로 실행가능한 어플만 보이게 한다던지와 같은 설정을 할 수 있고, 마찬가지로 콘텐츠에 대한 것도 등급에 따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기본 어플인 사파리, 유튜브등과 같은 기본 어플도 사용가능 여부, 새로운 어플이나 게임설치 가능여부도 설정해둘 수 있습니다.

허용여부
- 사파리
- 유튜브
- 아이튠즈
- 응용 프로그램 설치
- 카메라
- 위치

콘텐츠 허용 여부
- 응용 프로그램 내 구입
- 국가별 등급 제한
- 음악 및 Podcast 
- 동영상
- TV 프로그램
- 응용 프로그램

게임센터
- 멀티플레이어 게임

#2 나이대별 어플 실행 차단하기
앱스토어의 어플에는 나이대별 등급이 책정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폰에서 나이에 맞는 어플만 실행가능하도록 차단이 가능합니다.

그럼, 이번에는 사무라이 2탄 Samurai II: Vengeance 를 예로 들어보겠습니다.
http://latte4u.net
1. 앱스토어에서 Samurai II: Vengeance를 찾아서 하단으로 스크롤해보면, Rating : Rated 12+ for following 이라는 문구를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이 게임은 12세 이상에서만 플레이 할 수 있다는 나이 등급입니다.
  

2. 아이폰 [설정]-[일반] 화면에서 아래로 스크롤해보면 [차단]이라는 메뉴를 찾을 수 있습니다.
http://latte4u.net
3. [차단]을 터치해보면 비활성화 상태로 되어 있고, [차단 활성화]를 누르게 되면 차단이 가동됩니다.
 

4. [차단 활성화]를 시작하면 먼저 비밀번호를 설정합니다. 비밀번호는 차단 메뉴에 들어올때도 필요하고 차단을 중지할때도 필요합니다. 비밀번호를 모르는 아이는 차단되어 있는 게임을 하려면 차단 비활성화를 해야하는데, 이걸 못하니 엄마아빠가 미리 설정해둔 등급에 해당하는 게임만 할 수 있습니다.
 
http://latte4u.net
5. [차단 활성화]후 아래로 스크롤해보면, 허용된 콘텐츠에 [응용 프로그램] 항목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나이 등급별 해당하는 것만 허용하고 나머지는 차단할 수 있습니다. Samurai II: Vengeance는 12세 이상등급이니, 여기서 9+까지만 허용해주면 아이는 사무라이 2탄과 같은 폭력적인 게임은 할 수가 없습니다. 
  

6. [응용 프로그램 허용 안 함]을 한번 누르고 허용할 나이등급을 하나씩 선택해주세요.
   
http://latte4u.net
7. 차단이 활성화되고 응용 프로그램이 등급별로 차단 설정되었다면, 평소와 달리, 아이폰 홈화면에서 등급나이가 다른 어플들은 보이지 않게 됩니다.
 
          [차단전 : 사무라이 2탄이 보임]                        [12세이상 차단후:사무라이 2탄 사라짐]
[12세 이상 차단후에도 보이는 사무라이 1탄은 9+ 등급임]
http://latte4u.net
#3 글을 마치며...
아이가 없을때는 [차단 비활성화]하시고, 아이에게 줄때는 [차단]을 해서 아이폰/아이패드를 주면 됩니다. 패스워드를 모르는 아이는 절대로 차단을 해제할 수 없습니다.
http://latte4u.net
아들 몰래 SAMURAI 2탄을 플레이하실 P_TIME님을 위하여.... ^^

저작권 :: Latte's Planet의 글은 기본적으로 펌금지입니다. 저작권 관련 공지 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