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일이 좀 바빠서 포스팅이 다소 늦었습니다만, 아이패드의 한국 출시가 임박한 것인지, 드디어 한글 키보드가 공식적으로 지원되기 시작했습니다.

11월에 출시될 아이패드용 IOS 4.2 펌웨어가 바로 그 주인공인데요. 현재 iOS 4.2 베타 버젼에는 한글키보드가 탑재되어 한글 쓰기가 아무 문제 없이 됩니다.

아직 베타판이라, 몇가지 문제점이나 불안정한 면이 없지않아 있지만, 한글을 마음껏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은 충분히 매력적인 요인이죠. 그래서, 라떼네 아이패드도 지난 주말에 4.2 베타로 업데이트를 하였습니다.

#1 아이패드 iOS 4.2 베타 업데이트 방법
아이폰과 마찬가지로 아이패드도 펌웨어를 업데이트 하는 방법에는 별다를게 없습니다. 아이튠즈를 통해 업데이트 버튼을 누르면 애플 서버에서 새로 나온 펌웨어를 다운로드 받아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진행됩니다.

하지만, 아이패드 iOS 4.2 베타는 개발자들에게만 공개한 비공식 버젼이라, 일반 개인 사용자들은 이러한 자동 업데이트 방법으로는 펌웨어를 업데이트 할 수 없습니다. 다행스러운 점은 iOS 4.2 베타판 펌웨어만 구하면, 개인 사용자도 별다른 제한 없이 펌웨어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대체로 개발자 버젼의 베타판들은 애플에 개발자 등록을 한 경우에만 사용이 가능한데, 이번 베타판은 그러한 제한이 없습니다.

STEP 1. 구글링을 통해 iPad1,1_4.2_8C5091e_Restore.ipsw 검색해서 다운로드 합니다.
STEP 2. 아이튠즈와 아이패드를 USB로 연결합니다.
STEP 3. 아이튠즈에서 Shift + 업데이트 확인을 눌러서 다운로드한 펌웨어 파일을 선택합니다.

FINISH. 아이패드의 펌웨어가 자동으로 업데이트 됩니다.

#2 아이패드 iOS 4.2 베타 한글 설정
아이패드의 한글 키보드 설정은 아이패드 기본 설정어플에서 선택해주면 됩니다. [Settings]-[General]-[Language]에서 한국어를 선택해보세요. 기본 환경도 한국어로 바뀌고 한글 키보드가 추가됩니다. 기본 환경을 영문으로 사용하고 싶으면 다시 언어만 영어로 변경해주어도 됩니다. 

#3 아이패드 iOS 4.2 베타의 새로운 점
아이패드 iOS 4.2 베타의 가장 큰 변화는 아이폰과 마찬가지로 멀티태스킹의 지원입니다. 이 때문에 홈버튼을 빠르게 두번 누르면 하단에 최근 실행 어플 목록도 나오고 아이폰 iOS 4.1 과 매우 흡사한 모습을 갖게 되었습니다.

- 폴더 기능 지원
- 멀티태스킹 지원
- 최근 실행 어플 목록 보기
- 한글 키보드 제공
- 사파리 웹페이지내 검색 기능 추가
- 화면 잠금 하드웨어 버튼이 음소거 버튼으로 기능이 바뀜

아이패드 기본 메모장에서 한글 입력도 OK!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해보면, 예전과 달리 하단에 On this Page가 나타나서, 현재 웹페이지 상에서 검색을 하는 기능이 생겼습니다.

아래는 현재 페이지에서 naver.com 이라는 단어를 찾아보는 장면입니다.

트위터도 이제 마음껏 한글로 이야기 할 수 있습니다

Pages 라는 애플의 오피스 어플에서도 한글 입력이 가능합니다.

아이폰과 동일한 폴더 기능으로 홈화면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홈버튼 두번 눌러서 왼쪽으로 이동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에서 화면 잠금 기능과 아이팟 기능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홈버튼을 두번 누르면 하단데 최근 실행 어플 목록이 나타납니다. 멀티태스킹이 지원되는 어플은 멀티태스킹으로 실행됩니다.

#4 글을 마치며…
아이패드가 아직 한국에 공식 출시하지 않은 상황에서 한글 키보드의 공식 지원이 iOS 4.2에서 확실하게 된다는 점은 매우 반가운 소식입니다. 현재 베타판인 4.2는 11월에 공식적으로 일반인에게 공개되는 것으로 애플이 발표한적이 있죠. 그렇다면, 아이패드의 한국 출시도 이에 맞추어서 이루어지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생각해봅니다.

저작권 :: Latte's Planet의 글은 기본적으로 펌금지입니다. 저작권 관련 공지 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