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아이패드, 아이팟터치 사용자들은 앱스토어라는 거대한 백화점에서 연일 신상품으로 쏟아지는 어플과 게임들을 쇼핑하느라 정신이 없을 정도입니다.
http://latte4u.net
그런데, 앱스토어에서 구입한 것 중에는 실수로 잘못 클릭해서 구입까지 되버리거나, 여러 개의 아이튠즈 계정을 사용하다가 중복 구입한 경우, 어플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경우, 내 장비에서는 실행이 안되는 경우 등등 개인마다 그 이유도 각양각색일텐데요.
http://latte4u.net
이런 억울한 상황에 빠진 애플 소비자를 위해, 앱스토어에는 정당한 사유에 관해 환불을 해주고 있습니다.
http://latte4u.net
#1 앱스토어 환불이 가능한 경우
앱스토어에서 환불을 요청하는 경우는 여러가지 사유가 있겠지만, 애플이 제시하는 항목은 크게 5가지입니다. 사실 꼭 환불을 위한 시항이라기 보다는 문제가 있는 경우에 컴플레인을 하고, 원한다면 환불까지 요청할 수 있습니다.
http://latte4u.net
1. 결제만 되고 어플 다운로드가 안된 경우
2. 잘못된 클릭 또는 실수로 어플을 구입한 경우
3. 구입한 어플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경우
4. 구입한 어플이 내 장비에서 작동되지 않는 경우
5. 다른 계정으로 어플 중복 구입한 경우나 기타 다운로드 문제

앱스토어 환불은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 요청할 수 있고, 이것을 악용하는 일이 벌어진다면 애플측에서도 환불해주지 않을거라 생각됩니다. 환불 신청은 한국 아이튠즈 사용자라도 영어로 작성 해야합니다.

#2 앱스토어 환불 방법
앱스토어 환불 처리 절차는 아이튠즈를 사용해서 환불 신청한 뒤, 담당자가 배정된 후 이메일로 처리 사항을 알려주고 최종 환불을 받게 됩니다. 처리 과정 중에 담당자와 메일을 여러번 보낼 수도 있겠지만, 처음 아이튠즈로 환불 신청을 할때 이유가 확실하다면, 담당자가 알아서 잘 처리해 줍니다.

영문으로 환불 사유를 작성해야하는 것이 걸림돌이지만, 간단하게 의미만 통하게 보내셔도 담당자가 잘 처리해주는 편이니, 크게 부담 갖지 않으셔도 됩니다.

STEP 1. 아이튠즈 상단 메뉴 [Store]-[내 계정 보기]로 들어가서 [Purchase History]를 클릭.

STEP 2. 하단의 [Report a Problem] 버튼 클릭

STEP 3. 최근 구입한 어플은 상단어플목록에서 환불 받으려는 어플의 [Report a Problem] 클릭. 그밖에 어플은 하단 목록에서  맨 앞에 있는 [화살표]를 클릭한 후 다시 나타나는 어플 구입항목에서 환불받으려는 어플의 [Report a Problem] 클릭.

STEP 4.  Report a Problem 에서 5개의 사유 중 하나를 선택.
- I didn't receive this application.  : 결제만 되고 어플 다운로드가 안된 경우
- I inadvertently purchased this application. : 잘못된 클릭 또는 실수로 어플을 구입한 경우
- This application does not function as expected. : 구입한 어플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는 경우
- This application is not compatible with my device. : 구입한 어플이 내 장비에서 작동되지 않는 경우
- I have another purchase or download-related question. : 다른 계정으로 어플 중복 구입한 경우나 기타 다운로드 문제

FINISH. Comments란에 문제사항과 환불요청을 영문으로 기재하고 [Done]을 클릭. (한국아이튠즈 사용자도 영문작성 필수)
http://latte4u.net
제대로 접수가 되면, 애플에서 자동 메일이 발송됩니다. 그리고나서, 담당자가 배정 된후, 문제 사항에 대한 담당자의 이메일을 받게 됩니다. 물론 필요하다면, 담당자와 이메일로 문제점을 서로 이야기 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아이튠즈로 접수한 문제에 대해 2~3일 정도 후에 담당자가 환불을 완료해줍니다. 애플측 담당자들이 매우 친절하게 응대해주니, 정당한 사유라면 환불이 전혀 문제되지 않습니다.
http://latte4u.net
아이튠즈 기프트 카드로 구입한 경우에는 로그아웃했다가 아이튠즈에 다시 로그인을 하면 환불되었는지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latte4u.net
모든 구입어플이 환불 신청이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구입한지 너무 오래 된 어플은 환불 신청이 불가능 하니, 환불 받아야 하는 상황이라면, 그 즉시 아이튠즈에서 환불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3 라떼의 앱스토어 환불 경험담
최근에 라떼도 한국 아이튠즈 계정에서 구입한 것을 미국 아이튠즈에서 다시 구입해버리는 바람에 중복구입으로 환불 요청을 했었고, 공교롭게 그 다음 날에는 실수로 클릭한 것이 구입이 되버려서 역시 환불 신청을 했습니다. 두 건 모두 담당자 배정 된 후 2~3일내로 환불되었답니다.

1. 한국 계정에서 구입한 것을 미국 계정에서 중복구입한 사례

[라떼가 아이튠즈로 보낸 환불 신청]
To whom it may concern;

I have purchased "Todo for iPad" but I have another purchase for this. It happended because my wife didn't know the another purchase and just clicked 'Buy'.

I would like a refund for this. Also, as the recent purchase has been made by iTunes gift cards, please refund it to my credit amount.

Best Regards,
latte4u
http://latte4u.net
[애플 담당자가 보낸 메일]
Dear latte4u,

Greetings from iTunes Store Customer Service. My name is Balamurugan, I will be happy to help you with this issue.

Due to high volume we were unable to process your request within the committed time frame. I sincerely apologize for the delay in assisting you.

I understand from your message that you have been accidentally purchased the application from the iTunes Store. I know how upsetting this can be.

I understand that the purchase of "Todo for iPad" was unintentional. You will see a store credit of $4.99 in three to five business days. You may need to sign out of the iTunes Store and then sign back in before you see the credit in your account.

Please note that this is a one-time exception, as the iTunes Store Terms and Conditions state that all sales are final.

The iTunes Store provides a warning message that asks if you are sure that you want to buy an item. This warning can be turned off. If you would like to make sure that this warning is on, you can reset the warnings in the iTunes Store by following the instructions in this article:

Resetting iTunes Store warnings
http://support.apple.com/kb/HT1734

latte4u, please let me know if you have any other questions or concerns regarding this issue. I'll be more than happy to assist you with whatever you need.

Have a great day!

Sincerely,

Balamurugan
iTunes Store Customer Support.

Please Note: I will be available from Tuesday to Sunday 7.00 AM to 4.00 PM CST. My weekly off will be Monday.

Thank you for allowing me the opportunity to assist you. You may receive an AppleCare Survey mail; any feedback you provide would be greatly appreciated.
http://latte4u.net
2, 실수로 클릭해서 어플이 구입된 사례

[라떼가 아이튠즈로 보낸 환불 신청]
To whom it may concern;

Sorry, I have just made a miss click. I don't want to buy 'Road-Trip-Bingo HD'.
I think even if users purchase an app through iTunes Gift Card, it would be better to show some alert when they click 'Buy'.

Please, refund it for this...

Best Regards,
latte4u
http://latte4u.net
[애플 담당자가 보낸 메일]
Dear latte4u,

This is Balamurugan once again.

I understand that the purchase of "Road-Trip-Bingo HD" was unintentional. You will see a store credit of $1.99 in three to five business days. You may need to sign out of the iTunes Store and then sign back in before you see the credit in your account.

Please note that this is a one-time exception, as the iTunes Store Terms and Conditions state that all sales are final.

The iTunes Store provides a warning message that asks if you are sure that you want to buy an item. This warning can be turned off. If you would like to make sure that this warning is on, you can reset the warnings in the iTunes Store by following the instructions in this article:

Resetting iTunes Store warnings
http://support.apple.com/kb/HT1734

latte4u, please let me know if you have any other questions or concerns regarding this issue. I'll be more than happy to assist you with whatever you need.

Have a great day!

Sincerely,

Balamurugan
iTunes Store Customer Support.

Please Note: I will be available from Tuesday to Sunday 7.00 AM to 4.00 PM CST. My weekly off will be Monday.

Thank you for allowing me the opportunity to assist you. You may receive an AppleCare Survey mail; any feedback you provide would be greatly appreciated.
http://latte4u.net
#4 글을 마치며...
앱스토어 어플, 게임 구입한 것들이 제대로 동작을 안하거나 실수로 구입한 경우에 환불이 불가능 할거라 생각하기 쉬운데, 정당한 사유만 제시한다면 크게 어렵지 않게 환불이 이루어지네요.
http://latte4u.net
한국 아이튠즈 사용자도 영문으로 작성해야하는 점이 불편한데, 간단한 영어로 뜻만 통할 정도로 작성하셔도 되니 너무 어려워 마세요. 이 시점에서 프랑스 아이튠즈 사용자도 영문으로 컴플레인 하는지 궁금하다는....
http://latte4u.net
저작권 :: Latte's Planet의 글은 기본적으로 펌금지입니다. 저작권 관련 공지 보기

  1. T.T 2010.07.13 11:40

    구매했던 어플이 업데이트를 하지 않아 iOS4에서 구동되지 않는 경우
    15일이 지났는데 환불이 가능할까요?
    어플 판매회사는 메일에 답변도 없네요..

    • BlogIcon latte4u 2010.07.13 12:36 신고

      어플이 내 장비에서 사용할 수 없는 케이스 같습니다.
      더 늦어지기 전에, 환불 신청을 해보세요.

      시간이 많이 지나서 안되는 경우는 Report a problem 을 눌렀을때부터 안된다고 메시지가 나옵니다.

      어플 제작사 답변도 없고 상황 설명 잘 하시면 될거 같습니다.

  2. 챨리 2010.07.13 14:19

    '이번 한 번만 봐 드리는 거예요'라고 경고(?)를 하네요. ^^

    형식적인 문구일 가능성도 있겠지만, 자주 신청하면 환불이 안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 BlogIcon latte4u 2010.07.13 16:41 신고

      그것은 잘못 클릭한 경우에 대해 살짝 경고를 주고 있습니다.

      다른 정당한 사유라면 문제없이 환불이 되겠지만,

      말씀하신대로 의도적인 빈번한 환불은 거부당하죠. ^^

  3. 개이부 2010.07.17 14:05

    애플에서 자기들 컨트랙트에 모든 앺 세일은 final 세일이라고 써져있기에 작성자 님의 환불은 exception이었다고 하는데. 이 말대로라면 왠만한경우는 애플을 통해서 환불이 안된다는 소리입니다.. 북미 (브리튀시 콜럼비아) 에 사는 사람으로써 얘기해드리는데, final sale은 no refund를 의미합니다.. 그리고 제가 알기론 애플사가 아닌 앺 개발자에게 연락하면 환불이 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그래서 한국인들은 따로 영어를 써가며 애플사에 연락할 필요가 없죠. 저는 유료앺을 쓴 경험이 없기 때문에 개발자로부터 환불을 받는 정확한 절차가 어떻게 되는지는 모르것지만, 요 위에 올리신 메일내용들을 보니 작성자님께서 한 환불요청땜에 애플당담자가 굉장히 언짢아해하는 느낌이 있네요. 다른 한편으로는, 애플사는 이미지를 굉장히 중시하니 이런방법으로 리펀드를 계속 요구할수도 있겠네요.

    • BlogIcon latte4u 2010.07.22 09:44 신고

      exception은 잘못 실수로 클릭한 것에 대한 답변입니다.
      가능하면 그런 실수를 하지 않아야 겠죠.
      그리고, 마우스 지나가다 잘못 한번 누른걸로 아무 메세지도 없이 결제가 되니 어처구니가 없을 수 밖에요.

      마지막으로, 어플이 제대로 동작을 안하든거, 내 장비에서는 호환이 안된다던지 기타 다른 이유로 얼마든지 환불 신청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에게 환불받으라는 말씀은 금시초문입니다. 개발자와 거래한게 아니라, 애플과 거래한건데요. 개발자가 결제승인한 내역도 없는데, 어떻게 결제취소를 할수 있을까요

  4. iPad User 2010.08.08 11:30

    환불이 가능하다고만 듣고 있었는데, formal한 절차가 있었군요. 좋은 정보 고맙습니다 ^^

    • BlogIcon latte4u 2010.08.08 13:32 신고

      네.. 정당한 사유라면 당당히 요청하시면 됩니다.

  5. indragonpro 2010.08.15 15:32

    어플을 지운상태에서 환불신청을 해야하나요???

    • BlogIcon latte4u 2010.08.17 10:22 신고

      어플을 지우는것과 환불신청은 아무 상관없어요

  6. dobu 2010.09.01 21:12

    free 어플을 다운받았었는데, 비자카드에서 1달러정도 나간건 어떻게 해야되죠?
    말씀하신대로 구매 기록 보면 다 0달러라고 나와있는데 ㅠ_ㅠ

    • BlogIcon latte4u 2010.09.02 13:55 신고

      그건 정상카드인지 여부를 체크하는 과정으로 승인만나고 실제 청구되지 않습니다.

    • dobu 2010.09.03 22:18

      앗 근데 제가 통장정리를 하니까 돈이 진짜 나간거 처럼 차감되있더라구요 ㅠㅠ

    • ㅡㅡ;; 2010.10.18 12:20

      저는 1달러 두번 결재 됐는데 어떻게 되나요?

      카드 승인 된걸로 나오는데요..

  7. 2010.09.13 09:43

    비밀댓글입니다

  8. 2010.10.15 22:36

    비밀댓글입니다

  9. 이준 2010.11.06 23:14

    멋모르고 다운 클릭하니깐 그냥 유료든 무료든 그냥 다운 받아지네요 그래서 ㅜㅜ

    이 글을 보고 환불 신청을 했습니다 ㅠㅠ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10. 2010.11.22 17:02

    비밀댓글입니다

  11. orangeblack9 2010.11.27 00:03

    방금 순간적으로 전에 구매했었던 앱인줄 착각하고 buy app 눌렀다가 결재되어버려서 당황...
    분명 이제껏 경고창이 떴었는데 안뜨더라구요.
    안그래도 전에 트위터에 올리신걸 본거같아서 검색해봤는데. 맨 위에 나오네요.

    참고해서 잘 신청했습니다. 받아지자마자 리포트한데다 처음이라...리펀해주겠죠...
    근데 주소가 애플주소로 되어있어서 괜히 쫌 찔리네요. ㅋ

  12. charmed84 2011.02.06 16:22

    아 근데 저도 모르고 삐끗해서 구입이 되버렸는데
    이 글보고 환불 신청을 했거든요
    아직 답장이 오지 않은 상태인데 환불이 된다면
    돈은 어디로 들어오나요?
    계좌로 들어오는건가요?
    아님 카드사에서 결제 취소가 되는건가요?
    영어라서 참 부담스럽네요;ㅠㅠㅠ

  13. 2011.05.28 17:00

    비밀댓글입니다

  14. 2011.07.09 12:20

    비밀댓글입니다

    • BlogIcon latte4u 2011.07.11 08:50 신고

      결제 내역이 없다면,
      그것은 단순히 신용카드의 정상여부를 확인하는 승인테스트인거 같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