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시간으로 6/8일 새벽 2시부터 미국 애플사의 WWDC 2010 행사가 시작되었습니다. 예정대로 스티브 잡스가 직접 등장하여 새로운 제품 발표가 있었는데요, 아이폰 4라 불리우는 차세대 아이폰의 발표가 예견되어 있어, 밤잠을 못이루고 이 행사를 지켜보는 수많은 사람들이 있었습니다.

본 글에서 사용된 모든 이미지는 engadget.com의 소유입니다.


이 날 행사에는 57개국에서 5,200명이 참석하였고 표는 8일만에 매진되었다고 합니다.

첫번째로 스티브 잡스가 화두로 시작한 이야기는 아이패드에 대한 것입니다. 현재까지 10개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아이패드는 출시한지 두달만에 2백만대가 판매되었습니다. 정말 놀라운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3초당 1대가 판매 되고 있는 셈이라는 군요.

아이패드와 관련 된 전 세계 뉴스를 몇가지 보여주었습니다.


7월말까지 아이패드 판매 국가를 19개국으로 늘린다고 합니다. 이 나라에 한국이 포함되었으면 좋겠네요. 현재까지 앱스토어에 등록된 아이패드 전용 어플 수는 8,500개라고 합니다.


놀라운 일은 아이패드와 함께 출시되었던  iBooks 를 통해 다운로드 된 전자책의 숫자가 무려 500만권에 달합니다. 이 수치는 전체 이북 시장의 22%에 해당합니다.


이번 달말까지 iBooks는 새로운 기능으로 업데이트 됩니다. iBooks 에서 PDF 를 읽을 수 있고, 형광펜 기능과 포스트잇같은 메모 기능이 추가됩니다.

다음은 앱스토어에 대한 이야기로 지금까지 22만 5천개의 어플이 앱스토어에 등록되어 있고, 매주 15,000건의 승인요청이 들어오고 이중 95%가 1주일 이내 승인완료된다고 합니다.


자, 이제 슬슬 본론으로 들어갑니다. 현재 미국 스마트폰 시장에서 아이폰의  위치는 28%로 넘버 2입니다. 미국의 경우 블랙베리를 사용하는 층이 굉장히 두껍습니다. 하지만, 아이폰의 약진이 다음에는 1위 탈환도 어렵지 않을거 같네요.

2007년에 세상에 처음으로 아이폰을 내놓고 2008년에는 아이폰 3G 그리고 2009년에는 아이폰 3GS의 해였습니다. 이제 2010년은 아이폰 4(iPhone 4)의 시대가 시작됩니다.

아이폰 4G의 새로운 디자인! (유출 되었던 제품과 거의 비슷하게 나왔습니다.)
가장 얇은 스마트폰, 더욱 강화된 전면유리, 옆면을 감싸는 스틸, 이건 정말 아름다운 오래된 라이카 카메라를 연상하게 된다고 말합니다.




9.3 mm 두께로 지구상에서 가장 얇은 스마트폰이라고 합니다.


옆면의 기능 버튼은 현재  아이폰  3GS와 동일하네요. (음소거, 볼륨버튼)

전면 카메라가 드디어 탑재되었습니다. 이제 화상 채팅이나 셀카 찍는 일도 좀더 쉬워 지겠네요.

후면 카메라에는 LED 플래쉬가 추가 되었습니다.


놀라운 점 하나는, 아이폰 4의 옆면이 스틸로 되어 있는 것은 이것이 바로 아이폰의 안테나 역할을 하는 것이랍니다. 정말이지 대단하네요.

좌측면은 블루투스, 와아파이,  GPS안테나로 사용되고 우측면은 통신용 안테나입니다. 

이제 화면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Retina Display로 인치당 326 픽셀을 표현한답니다. 인간의 눈은 300 픽셀까지만 구분하는 것이 가능한데, 이 정도면 최고가 아닐런지...



한번만 아이폰 4의 화면을 본다면 다시는 돌아가고 싶지 않을거라는 군요. 기존 아이폰3GS와 비교해서 정말 선명한 화면이 되었습니다.



잡스형의 굴욕~ 발표 도중에 와이파이 접속이 제대로 되지 않아, 아이폰 3GS는 화면이 잘 나왔는데, 아이폰 4는 접속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

아이폰 4의 액정 크기는 3.5인지, 해상도는 960x640, 326ppi, 800:1 콘트라스트, IPS 디스플레이! 아이패드 픽셀의 78%에 해당!


스펙 좋아하는 분들에게~ 아이폰 4의 CPU는 아이패드와 동일한 A4칩이 내장되었습니다.


배터리 성능도 향상되었습니다. 3G 음성통화 7시간, 3G 인터넷 7시간, 와이파이 인터넷 10시간, 동영상 10시간, 음악 40시간, 전화대기모드 300시간!

아이폰 4의 최대 용량은 32기가, 다운로드 속고 7.2Mbps, 업로드 속도 5.8Mbps, 듀얼 마이크로 노이즈 제거 기능, 802.11n 와이파이 무선랜 지원

아이폰 4의 새로운 Gyroscope가 내장되었습니다. 보다 정교한 모션 센서! 아이폰이 놓여있는 상태를 정확하게 집어낼 정도입니다. 앞으로 게임 분야도 더욱 가속화 될 거 같군요.

아이폰 4의 카메라는 500메가 화소, 5배 디지탈 줌 지원과, LED 플래쉬가 가장 눈에 띄네요.

HD 동영상 촬영을 지원합니다. 720p, 30fps!

동영상 촬영 기능에 걸맞게 맥의 iMovie가 아이폰 4에 이식되었습니다.






새로운 아이폰 OS 4 : iOS 4 정식 출시


통합 메일함을 지원하는 아이폰 4의 모습

검색 엔진 BING 추가되어, 구글, 야후, 빙 3개중에서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OS 4는 이제부터 iOS 4라 불리네요. 이번 달 안으로 정식 출시 합니다.

6월21일 iOS4 정식 출시이고 무료입니다.

아이패드에 있는 iBooks가 아이폰에도 정식 출시합니다. PDF 읽는 기능까지 똑같이 구현된다고 합니다. 아이패드에서 구입한 책은 아이폰에서도 무료로 다운로드 된다고 하네요.


iAd 광고에 대한 소개도 … iAd는 수익의 일부를 개발자들에게 주어, 개발자들이 더 좋은 무료 어플을 계속 개발 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하게 되는군요. 개발자에게 광고 수익의 60%를 준다고 합니다.



와이파이로 아이폰 4끼리 통화하는 영상통화가 선보였습니다. Face Time!




아이폰 4는 블랙과 화이트 두가지 색상으로 출시되네요. 
16기가 = 199달러
32기가 = 299달러

아이폰 4때문에 기존 아이폰 3GS는 99달러!



6월15일부터 예약판매 돌입!
6월 24일 판매 시작!

가장 쇼킹한 뉴스는 7월에 한국에 아이폰 4 정식 출시한답니다!!
키노트 발표에서  South Korea 가 리스트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도저히 졸려서 더 이상 글을 쓸 수가 없네요…
일단, 지금 까지의 내용만 보셔도, 이번 WWDC의 키포인트는 아이폰 4입니다.
멋지네요…바꾸고 싶다~~~~

감사합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