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내와 산책길에 생각해보니, 한 사람의 지성체를 이루기 위해 사람은 약 16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교육을 받게 되더군요. 생각해보면 참 긴 시간입니다. 세상을 보는 눈을 넓혀주는 교육을 받으며 우리는 자라게 되고, 성인이 된 이후에도 늘 배우고 노력하는 자기 계발을 해야하죠.
http://latte4u.net
특히, 조기 교육, 영어 교육, 특목고, 대학입시, 토익, 취업등 경쟁이 심한 한국 사회에서 교육은 치열한 전쟁과도 같습니다. 컴퓨터를 활용한 교육도 일반화되고, 이제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교육이 새로운 활용분야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EBSi에서는 수능강의를 포함한 EBS 교육 방송을 아이폰으로 시청할 수 있는 EBSi 애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KT와의 협약으로 준비된 EBSi 아이폰 어플은 KT의 별도 EBS 요금제로 가입하는 경우 3G에서도 무제한으로 EBS 교육 방송을 시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http://latte4u.net
EBSi는 AppStore 무료 어플입니다.
iTunes 평가 ::

 

#1 EBSi 의 특징
EBSi의 메인 메뉴에는 나의 강좌, On Air, 학습 Q&A, EBS소식, 학습클립 TOP5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나의 강좌
 : 인터넷 사이트에서 서비스 이용자가 지정한 '나의 강좌'를 제공합니다.

On Air
 : EBS가 제공하는 각종 방송 채널을 스마트폰을 통해 실시간으로 이용하는 것으로 EBS 위성 Plus (고교생 수능 강의) 채널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학습 Q&A
 : 서비스 이용자가 EBSi사이트 내의 '나의 강좌'에 등록한 질문과 답변 내용을 인터넷과 동시에 제공합니다.

EBS i  소식
 : EBSi 알립밤으로 각종 입시관련정보, 강좌 정보 등에 관한 새로운 소식이 인터넷과 동시에 제공합니다.

학습클립 TOP5
 : 세계사, 3분 VOCA 2010, 예술사, 클릭 사잉언스, 과학사 등의 TOP5 특강을 시청할 수 있습니다.

EBSi 아이폰 어플에서 제공하는 강좌는 언어, 외국어, 수리, 탐구등 대입 수학 능력 시험에 관한 영역별 EBS 인터넷 수능 동영상 강좌가 중심입니다. 동영상 강의는 스트리밍 서비스로 즉시 보거나, 다운로드 하여 언제든지 볼 수도 있습니다. 아직은 수능 중심의 강의이지만, 점진적으로 이용 대상과 강좌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http://latte4u.net
#2 EBSi 는 무료인가?
EBSi는 3G망과 와이파이 무선랜에서 사용할 수 있고, 2010년 7월말까지는 3G나 와이파이 무선랜이나 특별한 비용없이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8월부터는 별도의 EBSi 월정액 서비스에 가입해야만 사용이 가능한 거 같습니다.

아직 KT나 EBSi측에서 정확한 월정액 요금이나 사용법에 대한 언급이 없습니다.

7월까지는 베타테스트 성격의 무료 이용기간입니다. 그 이후에는 별도의 추가 비용이 발생할 것으로 보여지며, 이것은 3G가 아닌 와이파이 무선랜으로 시청하더라도 마찬가지 유료 회원에게만 서비스될 것으로 보입니다.
예상하건데, KT는 3G망에서 EBSi를 보더라도 별도 데이타 사용량을 과금하지는 않고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지만, 반면에  EBSi를 보기 위해서는 월정액 서비스에 가입하여 컨텐츠 사용료를 지불해야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http://latte4u.net
#3 아이폰에서 볼만 한가?
PC 에서 EBS 인터넷 방송을 보아도, 화질이 그리 썩 좋은 편은 아니었습니다. 그냥, 방송을 볼 수 있는 최소한의 수준의 화질을 보여주었었는데, 아이폰에서의 화질도 비슷하다고 보면 됩니다. 특별히 못알아볼 정도도 아니고, 그렇다고 또렷한 고화질도 아닌 그런 수준입니다.
 
 

#4 아이패드는 어떤가?
아이폰의 이동성으로 EBSi 를 언제든 시청할 수 있다는 장점은 좋지만, 화면이 작은 답답함은 어쩔 수 없게 되죠. 이런 분들에게는 아이패드가 훌륭한 교육용 디바이스가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http://latte4u.net
아이패드에 EBSi 아이폰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두배 확대모드로 EBS 방송을 시청해 보았습니다. 아이폰에서 보던 것보다 큰 화면에서 보니, 선생님이 칠판에 필기하는 것도 더 잘 보이고, 학습하는데 나쁘지 않은거 같습니다. 아이패드에서 보이는 실제 화면 사이즈로 보려면 하단의 '아이패드 오리지날 사이즈 보기'를 클릭해보세요.
http://latte4u.net
 

 

물론, 가장 좋은 것은 아이폰 어플을 두배 확대해서 보는 것 보다는 아이패드 전용 EBSi 애플리케이션도 출시하는 방향이라고 생각힙니다. 한국의 치열한 교육 상황에서, 수험생들에게 도움이 된다면, 학부모님들은 아이폰이든 아이패드든 사주려고 할것으로 예상되는 군요. 다른 것도 아닌 EBS 수능을 시청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큰 구입 메리트가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5 글을 마치며…
EBSI 교육 방송은 수험생에게는 필수도 보아야할 동영상 강의 중 하나입니다. 아이폰, 아이팟터치, 아이패드는 애플 퀵타임 동영상 포멧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EBSi 교육 방송을 보려면 일일히 다음팟 인코더 같은 것으로 동영상 변환을 한뒤 동기화 과정을 거처야 했습니다. 
http://latte4u.net
EBSi의 아이폰 애플리케이션의 출시는 매우 반가운 일 중 하나입니다. 번거로운 인코딩 과정이나 동기화 없이도 언제 어디선든 편리하게 교육 방송을 볼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꼭 월정액 서비스를 가입해야지만, 3G나 와이파이 무선랜에서 교육 방송을 시청할 수 있다는 것은 사용자 입장에서 약간 꺼려지기도 합니다. 최소한 와이파이 무선랜으로 시청하는 사람에게는 월정액 가입 없이도 사용가능한 교육 방송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저작권 :: Latte's Planet의 글은 기본적으로 펌금지입니다. 저작권 관련 공지 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