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아이폰/아이팟터치Story.

.아이폰? 그냥 아몰레드나 사...

7월에 나온다던 아이폰은 8월이 다가도 나오지 않고, 이제는 9월 중순이다라는 뉴스(루머)가 돌아다닙니다. 참으로 갑갑하기 이를데 없습니다.

나올 듯 나올 듯 하면서 시간만 지나가는군요.

아이폰이나 아이팟터치를 잘 모르는 주변 사람들 중엔, 아이폰이 곧 나올거라는 말에 그냥 아몰레드나 사라는 말을 남기고 사라집니다. ㅡ.,ㅡ

Latte's Planet 을 찾는 여러분이나 저나 아이폰이 나오기를 기다리지만, 반면에 그냥 아몰레드나 사라는 무책임한 말한마디 남기고 유유히 사라지는 아이폰의 가치를 전혀 모르는 분들이 훨씬 많습니다.

#1 아이폰 혁명의 시작은 User Interface.
2007년 1월 9일.
애플의 맥월드 행사에서 애플은 터치스크린 기반의 아이팟+카메라+휴대전화+인터넷이 가능한 복합 모바일 장비 iPhone을 발표합니다.

그리고, 같은 해 6월부터 실제 소비자 판매를 시작합니다.

애플의 휴대폰 사업 진출에 대부분의 기업과 소비자들은 우려가 더 컸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그러나, 시장의 반응은 달랐습니다. 새로운 아이폰이 발표될때마다 사람들은 흥분하고, 매장 앞에 길게 줄을 지어 휴대전화를 구입하는 진풍경이 벌어집니다.

왜 그럴까요?
대한민국의 휴대폰들은 아이폰의 하드웨어 스펙을 훨씬 뛰어넘어 앞서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의 휴대폰을 구입하려고 줄서 있는 일은 벌어지지 않았습니다.

개인용 컴퓨터 시장에서 애플이 과거부터 보여주었던 Mac의 User Inferface에 그 첫번째 답이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아이폰의 배다른 형제 아이팟터치를(카메라/전화기능 부재) 구입하고 개인적으로 실망스러웠던 부분은 매뉴얼이 없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매뉴얼을 제공하지 않는 것은 매뉴얼 없이도 누구나 사용하기 쉬운 UI를 애플이 만들었기 때문이라는 것을 알고는 애플의 사상에 전적으로 동의하게 되었습니다.

매뉴얼 없이, 몇번만 화면을 터치해보면 알게되는 직관적인 사용자 인터페이스. 그것이 아이폰의 시작입니다.

이제는 휴대폰 제조업체들이 너도 나도 따라해서 한편으론 식상해졌지만, 멀티터치로 화면을 확대축소하는 모습, 슬라이딩 방식으로 뮤직 앨범을 넘기는 모습, 웹브라우져에서 가로모드로 인터넷을 하는 모습들은 이제 웬만한 터치폰이라면 갖고 있어야할 기본 기능이 되어 버렸습니다.

길을 걷다 휴대폰 대리점에 걸린 아이폰 사진을 보고 흠칫하고 놀랄때가 있습니다. 아이폰이 드디어 출시 했구나! 그런데, 정신을 차리고 다시보면 아이폰의 화면과 아이콘 배열 색상까지 비슷하게 만들어 놓은 대한민국 휴대폰입니다.

아이폰의 시작은 우려반 기대반으로 미비했으나, 세계 굴지의 대한민국 휴대폰들이 따라하고 싶을만큼 터치 기반의 휴대폰으로 커다란 한획을 그었습니다.

#2 AppStore로 다시 태어난 아이폰
아이폰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iPhone OS입니다. 애플은 Mac에서 사용하는 Mac OS X를 아이폰용으로 개발하여 아이폰을 구동하게 합니다. Mac OS X는 유닉스에서 파생되었기 때문에, iPhone OS도 결국 유닉스 계열이 되었습니다.

수많은 해커들은 AT&T가 아니더라도 아이폰을 좀 더 자유롭게 사용하고자 Jailbreak를 시작하게 됩니다. 더구나 Jailbreak된 아이폰에 Mac OS 기반의 자체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설치하기 시작하면서 아이폰은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됩니다.

애플이 제공하지 않더라도, 자체 개발한 수많은 프로그램들을 공유하기 위해 해커들은 Installer도 개발하고 하나의 커뮤니티 형태로 발전해 갑니다.

Jailbreak한 아이폰과 순정 아이폰은 엄청난 차이를 갖게 되었습니다. 지금과 비유를 하자면 AppStore 가 있는 아이폰과 없는 아이폰의 차이입니다.

전 이 시절에 스티브 잡스 형아도 분명히 Jailbreak해서 사용하고 있을거다라고 생각했을 정도니까요.

대한민국의 기업이라면 이 시점에 어떻게 대응했을까요?

애플은 비공식적인 Installer를 자신의 다음 사업 모델로 확대해갑니다.
2008년 7월 10일.
바로 AppStore의 탄생입니다.

iPhone SDK를 배포하고 AppStore를 통해 수익을 분배하는 방식으로(애플30%,판매자70%) 새로운 수익모델을 만들었습니다. 애플의 이러한 행보는 애플측에도 개인 개발자에게도 큰 변화와 이익을 안겨줍니다. 자고 일어나니 수백~수억원씩 수익을 낸 개인 개발자가 탄생하게 됩니다.

대한민국을 포함한 전세계 통신/휴대폰 업체들은 이제 AppStore를 벤치마킹하고 있습니다.

#3 아이폰의 진정한 가치는 소프트웨어
지금도 AppStore에는 하루에도 수십~수백개의 새로운 어플리케이션과 게임들이 올라오고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들은 과거 PDA와 견주어도 좋을만한 제품들이고, 게임은 닌텐도나 PSP가 부럽지 않을만큼 고품질의 다양한 게임들이 가득합니다.

아몰레드나 사라고 말한 분에게 출시한지 1년이나 지난 Gameloft의 Asphalt 4를 보여주었습니다. 멋진 그래픽과 사운드, 중력센서로 핸들을 잡고 운전하듯 레이싱을 하니, 이분 눈이 휘둥그래 해집니다.

아이폰 UI, 아이폰 OS, AppStore, Cydia......

하드웨어 스펙 빵빵한 대한민국 휴대폰에 비해 별볼일 없는 아이폰이 최고의 스마트폰이 된것은 애플의 혁신적인 UI와 오픈된 소프트웨어의 힘입니다.

P.S.
아이폰이 한국내 출시한다고 낚시질을 당한지가 언제부터인지 이젠 기억도 안납니다. 최근 신문에 9월 중순엔 무슨 일이 있어도 나온다고 KT 내부사정을 잘 하는 관계자가 이야기 하였답니다.

무슨 내부사정을 아는 분들이 그렇게 많은지 모르겠습니다.

영원한 모바일 장비는 없습니다. 지금은 최고 일지라도 언젠가는 또 다른 혁신적인 제품이 그 자리를 차지할 것입니다. 최초의 PDA 애플의 뉴튼이 Palm에게 패배하고, Palm은 윈도에 밀리고, 느닷없이 블랙베리가 틈새를 파고들더니, 이제는 아이폰의 세상입니다.

Android Market이 성공할지는 미지수이지만, 새로운 기회임은 분명합니다. 요즘 같이 아이폰도 안나오고 지지부진할때 끝내주는 디자인의 안드로이드폰 하나 한국에 출시되면 그거라도 사고 싶습니다. ㅡ.,ㅡ

** Android OS**
안드로이드는 구글이 만든 모바일 OS입니다. 안드로이드 OS를 휴대폰 OS로 탑재하면 안드로이드용으로 제작된 어플을 사용할 수 있게 되고, 어플은 애플의 AppStore처럼 안드로이드 마켓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애플의 아이폰과 가장 큰 차이는, 애플의 아이폰은 애플만 제조할 수 있지만, 안드로이드 폰은 휴대폰 제조업체라면 누구나 제조해서 안드로이드 OS를 탑재할 수 있고, 모든 안드로이드 폰은 안드로이드 마켓을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대만의 HTC에서 최초로 안드로이드 폰을 이미 출시하였습니다.

지금은 한국을 비롯한 전세계 휴대폰 제조업체들이 안드로이드 폰을 개발하고 있으며, 2009년 하반기와 2010년 상반기에 많은 안드로이드 폰들이 출시될 예정입니다.

  • BlogIcon 아리아 2009.08.25 10:06

    흐음. 아이폰이 한국 시장에서 주춤하는 사이에 이런저런 스마트폰이 나오고 있지만, UI는 역시 아이폰! 이라는 생각을 떨칠 수 없습니다.
    거의 아이폰이랑 비슷한 UI를 가지고 있으면서 조금씩 다르더군요(상하 스크롤 같은).
    뭐, 저는 묶여살고 있어서 아이폰은 꿈도 못꾸겠지만, premist님처럼 터치를 폰으로 사용하는 일이 줄어들어야겠지요 -ㅂ-..

    • BlogIcon latte4u 2009.08.25 10:15 신고

      아이폰 UI는 정말 최고죠.
      터치기반 UI의 혁명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요즘 광고보다보면 정말 많이들 비슷하게 만들더라구요.
      그때마다 드는 생각은 원조는 누구인데...

  • BlogIcon 라디오키즈 2009.08.25 10:15 신고

    UI나 확장성 등은 칭찬할 만하지만 그 때문에 비싼 월정액 요금을 물면서 아이폰을 써야 한다는 건 그리 공감을 얻지 못하고 있는 듯 합니다. 그래서 휴대전화 + 아이팟 터치 조합이 더 훌륭한 선택이라고 부르짓는 분들도 있죠.

    정말 루머처럼 7만원 이상의 정액 요금을 써야 아이폰을 쓸 수 있다면 과연 얼마나 많은 분들이 아이폰을 쓰게 될지 잘 모르겠네요. 정식으로 출시가 된다고 해도요.^^;;

    • BlogIcon latte4u 2009.08.25 10:20 신고

      월정액 문제는 일단 출시되고 봐야 알 수 있을거 같습니다. 월 7만원 이야기를 한 그 신문내용을 신뢰할만하다고 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KT 내부사정을 잘 아는 관계자는 그전에도 여러번 떡밥만 뿌리고 가셨던 분이라서요.

      말씀하신대로 7만원이면 실제 아이폰이 출시되더라도, 히트 치기는 어렵다고 봅니다.

      보다 현실적인 요금제가 나오지 않을까하는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 BlogIcon 라디오키즈 2009.08.25 10:28 신고

    뭐 일단 뚜껑이 열려봐야 알겠지만 AT&T의 사례를 보면 KT라고 밑지고 장사할 수는 없을테니...^^;;
    결국 요금은 그들 기준의 합리적인 수준으로 결정되겠죠. 애플한테 이미 뭉텅이로 돈을 떼줘야 하는 입장이니 KT도 현실적인 요금제를 내놓기는 쉽지 않을 거라는게 제 생각입니다. 뭐 이것도 추측이지만요.

  • 보름달 2009.08.25 13:24

    아레나 터치감이 아이폰과 비슷하다길래 끌리는 중입니다.
    기다리다 지친 1인...

  • BlogIcon 에이시아 2009.08.25 15:12

    저도 아이폰을 기다리는 한사람으로 이번에 나온 9월 출시 기사는 좀 뜬구름 잡는듯한 느낌이더라구요 자세한 내용도 나온게 아니라 단지 29만원대 월 7만원.. 데이터료가 포함된건지 3G 인지 3GS인지 내용도 없고....KT나 애플에서 발표할때까지 느긋하게 기다리기로 했습니다.

    그에 비해 HTC에서 나온 Hero도 얼마전 접하고 나서 아이폰 못지 안다는 생각을 하게 되더라구요.
    sense UI를 보니 정말 잘만들었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한국출시를 기다리고 있지만...
    아이폰도 이렇게 시간이 걸렸는데...HTC는 언제 나올지....

    아무튼 그에비해 삼성과 LG는 UI부분에서 따라가기 급급한것 같은 느낌이....

    • BlogIcon latte4u 2009.08.26 11:07 신고

      삼성/LG 같은 선도업체가 애플같은 후발업체한테 한방 먹은셈인거 같아요.

      개인적으로는 안드로이드가 잘 성장해서 애플과 경쟁구도가 되면 좋겠습니다.

  • 테라토 2009.08.25 23:18

    아이폰 OS는 개발기간이 3년이라고 하고 햅틱 UI 는 14일 이라는 말을 pc사랑에서 언뜻 본 기억이 납니다.
    아이폰 OS ui가 3년인지 확실치는 않지만, 그만큼 세세한 부분까지 포함 되었다고 할수 있겠죠?
    (그것보다 아이폰 나올때 당시도 기겁했는데 그걸 3년전부터 생각했다고 하면....)

    ps. 아스팔트 말고 니드포를 보여주시지 그러셨어요^^

    • BlogIcon latte4u 2009.08.26 11:09 신고

      맞습니다.

      햅틱 2주만에 개발했다고, 자랑하는 듯한 이야기 듣고 좀 이건 아니다 싶었습니다.

      제가 햅틱도 사용하지만, 아이팟터치와 비교를 해보아도 실망이 큽니다.

      ㅋㅋ 니드포스피드도 화끈하죠

  • BlogIcon ghostsbs 2009.08.25 23:25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라도..아이팟터치로 만족하렵니다 (터치로도 앱스토어 되니까요)..나중에 터치3세대 출시되면..그걸로 바꿔야 겠네요..아이폰에 대한 미련을 버리니 맘이 편해집니다..

    • 하하 2009.08.25 23:44

      저도 왜 아이폰이어야 하는지^^..
      그냥 터치 3세대가 기다려져요..
      폰은 쭈욱 애니콜로...

    • 하하 2009.08.25 23:47

      저도요..
      왜 꼭 아이폰이어야 하는지 이해가 안되요.
      어차피 터치 3세대에 기능 다 있을텐데요^^..
      아이펀에서 그거 빼면 별볼거 없지 않나요.. as도 안되고.. 저질 리퍼 ㅠㅠ
      폰은 걍 쭉 애니콜로 쓸거에요..

    • BlogIcon latte4u 2009.08.26 11:09 신고

      차라리 나온다는 말이 없으면 좋겠습니다.
      새로운 달이 될때마다 항상 다음 달에 아이폰 출시한다는 기사가 나니..이거야 원...

  • 하하 2009.08.25 23:48

    게임 좋은게 많겐하지만
    그래도 역시 닌텐도만큼은 못 따라가더라구요^^;
    전문게임기기니까 당연하겠지만..

  • 아미고 2009.08.26 03:32

    저도 아이폰 출시에 대해서는 회의적입니다. 제가 쿼티자판 달린 폰을 쓰고 있어서 그렇게 느껴지겠지만, 정전식 터치는 아무래도 핸드폰에서는 불편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론 익숙해지거나 제대로 보조 어플이 나오면 해결될 문제이긴 합니다만^^ 배터리 압박도 있을 테고, 무엇보다 요금제도 그다지 합리적으로 나올 것 같지 않다는 생각도 들어서 포기했더니 맘이 편해지네요.
    이젠 떡밥 기사 클릭도 안하게 됩니다^^

    이젠 그냥 3.0 펌웨어나 빨리 업그레이드 되서 반쪽짜리 블투도 완벽하게 사용가능 해지고, 안정성도 향상 됐으면 좋겠습니다. 블투때문에 3.0으로 업그레이드 하고 나서 가끔 터치를 던져버리고 싶은 충동을 느낄 정도니...

    아무튼 조만간 출시되서 기다리는 분들이 더이상 낚시질이나 안당했으면 좋겠네요. 그렇게 되면 떡밥 기사나 써서 월급 챙기는 쓰레기 기자들 당분간 다른 기사거리 찾으려고 고민좀 해야할 테니깐요...

    • BlogIcon latte4u 2009.08.26 11:12 신고

      자판 문제는 어쩔수 없을거 같습니다.
      넓은 화면과 자판중 화면을 선택한거라서요...
      그나마 정전기방식이라 입력하기가 쉽다고 생각되요.

      요금제가 너무 비싸면 다들 안살거 같네요..
      저도 부담되서. ㅡ.,ㅡ

  • BlogIcon 초코맛단지우유 2009.08.26 06:54 신고

    제가 일본친구가 아이폰 사서 들고왔길래 좀끄적여봤는데
    흠 그다지 대단하다란 느낌은 들지않더군요
    그냥 다른폰에 아이팟터치 하나 장만하는게 실용적일꺼 같던데
    아이폰 사이트가면 한국은 출시대기국가에도 안올라와있는데
    루머기사가넘넘처나네요 그기자넘들은 아이폰 사이트도 확인안하는건지
    아이폰 기다리시는분들 만은데 기자넘들 제발 낚시질좀 안했으면 하네요^^
    한국출시할려면 몇가지 테스트도 거쳐야하구 인증및 상품개발 기간등등 하면 출시기사뜨고 적어도 2달은 안걸릴까요? ㅋ

    • BlogIcon latte4u 2009.08.26 11:14 신고

      그러게 말이에요. 떡밥기사가 더 문제라고 봐요..

      말씀하신 것중에 일단 인증이나 테스트는 되었다고 봐도 좋을거 같습니다.

      지금은 요금제와 계약, 방통위 문제가 있는거 같구요.

      방통위의 뜬금없는 딴지에 씁쓸합니다.

  • ㅁㄴㅇ 2009.08.26 07:36

    아이폰의 전세계 출시 조건이나 요금제 등등이 거의 비슷비슷 한걸로 알고 있는데
    다른 국가에서도 이정도를 정말 내고 사용하는지 궁금하네요.
    미국을 기준으론 거의 비슷하긴 하던데
    이런 요금제를 부과하면서 아이폰이 엄청난 판매량을 올린게 솔직히 좀 믿기지 않습니다

    • BlogIcon latte4u 2009.08.26 11:15 신고

      요금제도 문제지만,
      무선랜이나 위치추적같은 기능을 제외하고 나오면
      전 그냥 카메라 달린 터치 3세대나... ㅡ.,ㅡ

  • BlogIcon neoz 2009.08.26 12:37

    저두 그냥 카메라 달린 터치 3세대나... ;;; 쩝 ;;;

  • BlogIcon Maru-Ya 2009.08.26 13:48 신고

    글 잘읽었습니다 ㅎ 이제갓 블러그 시작했는데 정말 정성스럽게 관리하시고 포스팅하는거 같아서 ㅎ 마니 보고 배우겠습니다!! 좋은 하루되세여!

  • BlogIcon kid 2009.09.01 13:07

    아이팟 터치, 옴니아.. 두개를 다 가지고 다니고 있습니다.
    남들은 그걸 왜 두개를 가지고 다니는 지 묻지요.

    둘 다 던져줘 놓고 30분 있으면 왜 2개를 다 가지고 다니는지 이해합니다.

    그리고, 아이폰을 기다리는 저를 이해해 주지요. ^^;;;

  • BlogIcon Dangerous2000watts 2009.09.02 23:49

    저도 사실 포기.... ㅜ_ㅜ 라떼님이 이렇게 직접적인 제목 쓰시는건 처음봤어요! ㅋㅋㅋ 몰래 몰래 구경다녀봤지만ㅋㅋㅋ 그냥 5만원 미만 폰이나 쓰고 말아야 할듯 ㅜ_ㅜ

  • jangjc79 2009.09.05 10:52

    잘 지내시죠?
    간만에 들어오네요.
    아이폰이 뭔지 모르는 분들이 많이 계신 것 같아요.
    하드웨어가 삼성, LG가 아무리 좋다고 해도..
    아이폰(터치)의 장점은..
    무궁무진한, 혁신적인 소프트웨어인데..ㅎㅎ
    암튼 나와야는데.....

  • BlogIcon buy louis vuitton 2013.01.01 21:49

    "Alas," http://www.michaelkorsab.com/ michael kors coupon suddenly a sigh: "according to Bai Yueqing this way, seems to want to live."michael kors did not speak, eyes staring straight into Bai Yueqing, followed his every act and every move tightly hanging heart.Mei Songwu looked at her look nervous, some quite jealous humming sound: "so, you go to help him, anyway you Kung Fu guise, these numerous underlings goes at all but you said."

    http://www.michaelkorsab.com/ cheap michael kors bags also did not see his one eye, or a heart only placed in the body of Bai Yueqing.michael kors troops reached the later, scenes change, from the country the soldiers see king himself, morale, originally will retreat situation instead of torsion.

    Three party fighting for a long time, finally, China and Chinese troops.Bai Fengshan did not let up, ordered to open the gate of the city, finishing the battlefield, rate of soldiers to town. http://www.michaelkorsab.com/ michael kors handbags on sale looked at Bai Yueqing was the soldiers help in, be overcome by one's feelings before the horse with a few steps."He was injured, the six knife, will not hap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