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아이팟터치의 OS는 멀티태스킹을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이로 인해, 홈버튼을 누르게 되면, 실행중이던 어플은 종료되고 다른 어플을 실행하는 방식으로 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모바일 장비에서의 멀티태스킹을 선호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오랜 기간 Palm OS를 사용하면서 직관적이고 심플한 구성이야말로 모바일 기기에서 필요한것이고 오히려 빠르게 종료되고, 빠르게 실행되는 구조가 모바일 기기에서 더 어울린다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싱글태스킹만 수행하는 아이폰/아이팟터치의 기능으로는 불편할때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eBook을 보다가 모르는 단어를 찾아보고자 할때, 읽고 있던 eBook을 종료하고 사전어플로 단어를 찾아보고 다시 eBook을 보아야 합니다. 매번 종료했다가 다시 실행해야하는 이런 번거로움은 멀티태스킹을 부르짖게 됩니다.

Cydia 어플에는 아이폰/아이팟터치에서 멀티태스킹이 가능하도록 지원하는 유틸리티 Backgrounder가 있습니다. Cydia어플이므로 순정폰/순정팟 사용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해킹된(Jailbreak) 아이폰/아이팟터치 사용자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Backgrounder 는 Cydia 무료 어플입니다.

2009-06-04 004 2009-06-04 003 

Cydia에서 인스톨하게되면 자동적으로 Backgrounder는 실행상태가 됩니다. Backgrounder의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Backgrounder 사용법.

1. 어플 실행도중 홈버튼을 길게 누르면 백그라운드로 실행
2. 어플 실행도중 홈버튼을 짧게 누르면 일반적인 정상 종료
3. 백그라운드로 실행중인 어플을 종료하려면 해당 어플을 실행해서 홈버튼을 다시 길게 눌러서 종료함.

.Backgrounder 사용예제.

1. 일반적인 AppStore 어플을 실행합니다. 예를들어 eBook어플인 Stanza 또는 Twitterfon.
2. 현재 실행중인 일반 AppStore 어플을 백그라운드에서 계속 실행되게 하고 싶다면 홈버튼을 길게 누릅니다.
3. 홈버튼을 길게 누르고 있으면 Backgrounding Enabled 되었다는 메세지가 보이고 홈화면으로 빠져나갑니다.
2009-06-04 005

4. 홈화면으로 나왔지만, 좀전의 어플은 백그라운드에서 계속 실행중인 상태입니다. 아이콘 하단에 백그라운드 실행중임을 나타내는 표시가 보입니다. 아래 이미지는 날씨어플이 현재 백그라운드 실행중입니다.
2009-06-04 007

5. 다른 일반 어플, 예를들어 사전어플등을 실행했다가 정보를 확인하고 살짝 홈버튼을 눌러서 정상 종료합니다.
6. 백그라운드로 실행중인 원래 실행했던 어플을 다시 실행합니다. 이때, 어플은 실행중인 상태였기 때문에 화면에 금방 나타나게되고, 트위터어플같은 경우에는 리프레쉬도 해놓게 됩니다.
7. 백그라운드가 한번 Enable된 어플은 몇번을 짧게 홈버튼을 누르고 빠져나가도 계속 백그라운드로 실행됩니다.
8. 백그라운드 실행을 중지하려면 어플을 실행하고 다시 한번 길게 홈버튼을 누릅니다. (Backgrounding Disabled)
2009-06-04 011

디폴트 상태에서 사용해도 무방하지만 Backgrounder에서는 몇가지 세부적인 셋팅 항목을 지원합니다.

Mode에서는 백그라운드 기능 Enable / Disable 기능을 사용하거나, 윈도우 작업관리자처럼 실행중인 프로세스를 보고 실행을 중지할 수 있는 기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2009-06-04 001

Button은 실행방법을 홈버튼을 길게 누르는 방법과, 홈버튼을 더블클릭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2009-06-04 008

App_Specific에서는 일반 AppStore 어플중 항상 백그라운드 모드로 실행하고 싶은 어플을 선택하거나(Always-enabled), 백그라운드 모드로 항상 실행되지 않도록 하는 메뉴(Blacklisted)도 있습니다.
2009-06-04 002 2009-06-04 009 2009-06-04 010

주의!! 서론에서 말씀드린대로 아이폰/아이팟터치는 백그라운드 작업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시스템입니다. 정상적인 어플 종료는 여러분이 어플을 실행하다 홈버튼을 눌러서 빠져나올때, 어플의 현재 상태를 저장하게 되어 있습니다.

Backgounder를 사용하여 여러가지 어플을 실행중이라면, 메모리가 부족한 상황이 되었을때 아이폰/아이팟터치는 자체적으로 실행중인 어플을 강제 종료합니다. 이 경우 비정상적인 실행과 종료이기때문에, 어플의 현재 상태가 저장되지 않습니다.

Backgrounder는 멀티태스킹이 불가능한 아이폰/아이팟터치에서 부분적으로 백그라운드로 작업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여 eBook, RSS Reader를 보거나, 메신져를 켜두거나, 트위터를 할때, 사전이나 기타 다른 어플을 잠깐 실행하고 다시 원래 프로그램으로 쉽게 돌아올 수 있는면에서 활용도를 더 높여주는 유틸리티입니다.

트위터 어플들은 어플을 정상 종료하게되면 오프라인에서 글을 확인하기가 어렵습니다. 또는 어플을 종료하고 잠깐 다른 것을 보고 트위터 어플을 실행하면 초기 로딩도 한참 걸리지요. 하지만, Backgrounder를 사용하게 되면 로딩이 필요없이 화면전환으로 빠르게 볼수 있고, 백그라운드에서 계속 리프레쉬되어 새로운 글을 확인하기도 보다 편리합니다..

Backgrounder로 아이폰/아이팟터치를 좀 더 잘 활용할 수 있는 일들을 찾아보세요.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