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참 고집이지. 좋은 어플인데 소개를 안하는 것들이 몇가지 있습니다. 그 중에는 다른 어플 소개하다 시기를 놓쳐서 이미 많이들 사용하는 거라 리뷰를 안하는 것도 있지만, 몇몇은 괜스레 의도적으로 안하는 심술입니다. ^^

오늘은 그 심술때문에 소개를 못 받던 어플, SBSettings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SBSettings은 Cydia어플로 시스템 설정을 쉽게 변경할 수 있는 아이폰/아이팟터치용 시스템 유틸리티입니다. Cydia 어플이므로 해킹된(Jailbreak) 아이폰/아이팟터치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순정팟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SBSettings은 Cydia 무료 어플입니다.

2009-05-22 079

SBSettings이 나오기 전에 Cydia에는 BossPrefs라는 시스템 유틸리티가 있었습니다. 플러그인 형태로 필요한 기능을 다운로드 받으면 본래 기능보다 더 확장이 되는 스타일의 시스템 유틸리티였습니다.

BossPrefs는 지금도 Cydia에 꾸준히 제공되고 있습니다. BossPrefs는 일반적인 어플이라 시스템 설정을 조정하고 종료하게되면 CPU와 메모리를 더 이상 점유하지 않습니다. 초창기 버젼이기도하고 백그라운드 어플이 아니라는 점 때문에 아직까지 쓰고 있는 분들도 많습니다.

반면에 SBSettings은 백그라운드로 항상 아이폰/아이팟터치에서 실행 상태인 어플입니다. 백그라운드 어플이기때문에 언제 어디서든 시스템 설정을 조정할 수 있으니 매우 편리합니다. 하지만, 백그라운드 어플 특성상 메모리와 CPU를 일정부분 할당해야하기 때문에 시스템이 느려지거나 다른 충돌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본인 장비는 느려지지도 않고 충돌도 없다는 댓글은 사양합니다.)

Cydia에서 SBSettings을 설치한 후에, 홈화면으로 돌아와보면, 새로운 어플 아이콘이 생기지 않습니다. 이미 SBSettings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중이기 때문에 별도의 어플 아이콘은 없습니다.

SBSettings의 시스템 메뉴를 여는 방법은, 두가지 입니다.
1. 좌에서 우측으로 상단의 Status bar를 슬라이드 열듯이 해주는 방법.
2. 상단의 Status bar에서 하단의 Dock부근까지 위에서 아래로 슬라이드 열듯이 해주는 방법.

SBSettings의 시스템 설정 화면이 열리면,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가장 많이들 사용하는 것은 WifiToggle입니다.

간편하게 Wifi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 무선랜을 끄고 켤 수 있습니다.

2009-05-22 056 2009-05-22 014
잠깐! 무선랜을 왜 껐다 켰다 하나요?

Wifi 무선랜을 사용하는 것은 밧데리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아이폰/아이팟터치는 밧데리가 그리 길지 않은데, Wifi무선랜을 사용하게되면 밧데리 잔량이 급격히 줄어들게 됩니다. 이 때문에 인터넷을 사용하지 않을때에는 Wifi 무선랜을 꺼두시는 게 좋습니다.

백그라운드로 실행되는 SBSettings의 성격상, 다른 어플을 실행중에라도 SBSettings 메뉴를 불러와서 무선랜 설정을 변경할 수 있기 때문에 매우 편리합니다.

반대로 BossPrefs 사용자는 일단 실행중인 어플을 홈버튼을 눌러서 종료하고, 홈화면에서 BossPrefs를 실행해서 무선랜을 Toggle한 후에 다시 원래 실행했었던 어플을 재실행해야하는 붎편함이 있습니다.

때로는 리부팅을 하거나 리스프링을 해야할때도 SBSettings에서 제공하는 기능으로 간편하게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2009-05-22 075

디폴트로 SBSettings의 기능이외에도 More를 터치해보시면 테마 변경은 물론 아이콘 숨기고 보이기등 다양한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2009-05-22 011

Toggle로 SBSettings을 실행하였을때 나타나는 아이콘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2009-05-22 025 2009-05-22 031 2009-05-22 013

아래는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테마입니다. Cydia에서 다른 테마도 다운로드받아 설치할 수 있습니다.

2009-05-22 081 2009-05-22 015 2009-05-22 036

그밖에도 Cydia에서 SBSettings으로 검색해보시면 애드온 형태의 SBSettings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이중에는 SBSettings 테마도 있고, Autolock을 on/off할수 있는 것, Fast Notes등등 SBSettings의 기능을 무한 확대할 수 있습니다.

SBSettings은 분명 매우 편리한 아이폰/아이팟터치 시스템 유틸리티입니다. 시스템 리소스를 일정 부분 할애하고 약간의 속도저하나 백그라운드 어플로 인한 안정성이 떨어지는 문제는 SBSettings의 단점이지만, 이러한 단점에도 불구하고 꾸준히 사랑받는 Cydia 어플입니다. (시스템이 크게 문제 생길 정도로 속도가 저하되거나 안정성에 큰 문제가 있지는 않습니다.)

아직도 SBSettings을 설치 안하셨다면 그 편리함을 알 수 없죠 ^^
이제는 Bossprefs 안녕~

  1. BlogIcon 아리아 2009.05.23 04:12

    상단바를 자주 사용하는 저에센 SBsettings는 필요악입니다 ㅠ_ㅠ..

    얼른 Wi-Fi Toggle이 판올림 되길 바랍니다.

    • BlogIcon latte4u 2009.05.25 10:39 신고

      저도 그거 기다리고 여기 저기 알아봤는데, 전혀 업글될 기미가 없더라구요

  2. DAnNY1st 2009.05.23 10:41

    질문..
    왜 icy 는 cydelete로 지워도 계속 나오죠..?
    노 전 대통령이 돌아가셔서 우울합니다...

    • BlogIcon latte4u 2009.05.25 10:41 신고

      아마도 icy와 cydia가 구조가 약간 다를수도 있죠... cydelete는 cydia용으로 나온거니까요.

      (사실 내부적으로 인스톨된 어플이 특이하게 구성되지는 않습니다만...모르죠)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