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시즌이 한참 지난 어플 소개입니다. 구글노트와 싱크하는 이미 많은 분들이 애용하고 계실 gNotes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최근에 MOMO라는 아이폰/아이팟터치 노트 어플에 대한 추천을 많이 받았습니다.
MOMO는 아이폰/아이팟터치 어플로 제공되고 아울러 http://momolog.com 웹서비스로 제공되어 양방향 싱크를 하는 노트 어플입니다.

momolog.com에서 웹서비스를 잠깐 써보니, 단순하지만, 깔끔한 화면 UI가 정말 마음에 드는 서비스입니다. 터치용 어플도 정말 깔끔하게 잘 만들었더군요.

momo와 momolog.com은 단순한 것이 최고라는 것을 보여줍니다.

그렇다면, 좀 비슷한 웹서비스와 아이폰/아이팟터치용 노트 어플은 또 무엇이 있을까요?

제가 생각한것은 오래전 출시되었던 gNotes 어플이었습니다. gNotes 어플은 구글 노트(http://www.google.com/notebook) 웹서비스와 양방향 동기화를 해줍니다.

2009-05-14 004 2009-05-14 005

momo 노트는 유료인 반면 gNotes는 AppStore 무료 어플입니다.

gNotes와 구글노트 조합이 momo와 momolog.com에 비하면 부족한게 사실이지만, 무료서비스로 비슷한 맥락의 단순한 노트 기능을 찾으신다면 gNotes와 구글노트를 함께 사용하는 것도 괜찮은 방법입니다.

gnote

구글노트에 담긴 글과 폴더까지 싱크하고, 오프라인에서도 글 작성이 문제 없이 되기 때문에 아이팟터치에게 더할 나위 없이 좋습니다. 오프라인에서 gNotes로 작성된 글은 온라인 상태일때, 싱크과정으로 구글노트에 자동반영됩니다. (라벨은 싱크되지 않습니다. )

gNotes에서 글을 작성하는 모습입니다.

2009-05-14 001

gNotes의 글삭제는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화면을 드래그 해주면 "Delete"버튼이 나타납니다. 또는 상단의 "Edit"버른을 눌러서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2009-05-14 006

Edit 상태에서는 글을 삭제할 수도 있지만, 글의 순서를 변경할수도 있습니다. 글목록의 오른쪽 바를 잡고 움직여주면 됩니다.

2009-05-14 002 2009-05-14 007

안타깝게도 구글 노트 웹서비스는 더 이상 신규 가입을 받지 않고 기능 개선도 중단된 상태입니다. 하지만, 기존 구글노트 사용자는 그대로 구글노트를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노트의 기능은 화면 디자인에서부터 Simple 그 자체이고, gNotes 또한 별다른 기능이 없이 구글노트와의 싱크, 메모작성과 보기기능으로 단순합니다.

스프링노트, 에버노트도 좋지만, Simple한 노트 어플, 웹서비스와의 싱크가 되는 아이폰/아이팟터치 무료 어플을 찾으신다면 gNotes를 한번 고려해보세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