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팟 터치 블로깅 툴 BlogWriter Lite 테스트를 위해 지금 이글은 아이팟터치에서 작성중 입니다.

BlogWriter Lite는 AppStore 무료어플입니다.

신기한점은 유료어플인 BlogWriter는 사용상 한글이 깨지는 문제가 있었는데 무료어플인 BlogWriter Lite는 한글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네요.

---------------------------------------
여기에서 부터 다시 PC로 작성합니다.
---------------------------------------

MetaWeblog API를 지원하기 때문에 티스토리를 포함한 거의 대부분의 블로그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셋업시 블로그 종류를 Others로 설정하면 MetaWeblog API를 사용하게 됩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아래 같은 형식으로 계정 설정을 합니다.
Username과 패스워드 모두는 티스토리에 로그인 하는 계정과 같습니다.
Service URL은 티스토리에서 블로그 API설정시 나타나는 주소입니다.
대체로 본인의 티스토리 주소 + api를 덧붙이는 형식입니다.

MetaWeblog API설정을 마치게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위와 같이 설정이 되었다는 메세지가 나타나도, 셋업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아래와 같이 본인 블로그 글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아래 화면 처럼 본인 블로그 글이 나타나야지만, 정상적으로 셋팅이 완료 된 것입니다.
BlogWriter로 글을 다시 불러들이려면, 좌측 하단의 화살표를 눌러주면 됩니다.

세팅된 계정은 삭제할 수도 있습니다.
놀랍게도 티스토리에 설정한 카테고리 설정까지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아래는 실제 게시물을 작성하는 화면입니다.
제목과 카테고리를 설정하고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BlogWriter Lite버젼은 사진과 첨부파일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작성중인 글은 아래 화면 첫번째 항목처럼, 아이콘의 모습이 작성중인 글임을 표시해줍니다.
글은 저장해두었다가 다시 작성할 수 있고, Send를 누르게 되면, 글이 공개됩니다.
그런데, 티스토리에 BlogWriter Lite를 사용하여 글을 공개한 경우, 글의 속성이 공개로만 되어 있고, 발행까지는 되지 않더군요.

태그를 설정할 수 없는 점도 단점 중 하나일 거 같습니다.

종합적으로 생각해볼때, BlogWriter Lite는 아이팟터치에서 블로그 글을 작성하고, 무선랜이 되는 곳에서 글을 직접 올릴수 있다는 점은 또 하나의 편리한 기능이라고 생각됩니다. 하지만, 카테고리만 선택할 수 있고, 태그를 설정할 수 없는 점, 사진과 첨부파일을 올릴 수 없는 점, 글이 공개만 되고 발행되지 않는 점 등등의 단점은 보다 진보한 기능의 제대로된 블로깅 툴이 나와주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래도, 어디에서든 글을 작성하고 블로깅할 수 있다는 점은 블로거에게 분명 매력적인 부분일 것으로 생각합니다.

BlogWriter Lite는 블로깅하는 기능 이외에, RSS를 1개 구독할 수 있는 기능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RSS를 직접 입력할 수는 없는 거 같습니다.
미리 설정되어 있는 Feed중에서만 1개 선택할 수 있어서 매우 아쉬운 부분 같습니만, 블로깅 툴에 그다지 필요없는 기능 같다는 생각도 드네요.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