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팟터치에 GTD를 적용하기 위해서는 1부를 먼저 읽어야 합니다.
1부를 아직 안 읽은 분은, 1부를 읽어보시고, Things를 사용해주세요.

Things는 아이팟터치에서 GTD를 적용한 베스트 어플입니다.
App Store 유료 어플입니다.

아이팟터치 Things에서 지원하는 GTD 메뉴는 크게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 InBox : 모든 새로운 일을 모아 두는 시작점
- Today : 항상 오늘이라는 시점으로 처리해야할 일(매일 매일 반복되는 속성을 가짐)
- Next : 지금 당장 해야할 일
- Scheduled ; 지금 당장은 아니지만, Next Actions에 정해진 날짜에 나타날 중요한 일.
- SomeDay : 지금 당장은 아니지만, 언젠가 할 일
- Project : 그룹 단위로 처리해야 할 일
- LogBook : 처리 완료 된 일



1. InBox
무슨 일이든 해야할 일이 생기면, 머릿속에서 꺼내어 InBox에 담도록 합니다.
InBox의 입력은 Things 홈화면에서 "+"를 눌러 할 수도 있고, InBox내에서 할 수 도 있습니다.
InBox가 처리해야할 모든 일들을 취합하는 1단계 Collect입니다.



InBox에 등록된 해야할 일은, 2단계 Process를 거치면서, 2분내 해결할 수 있는 일은 즉시 해결하고, 후행처리가 필요한 것들은 일의 성격에 따라 Next, Someday, Project등으로 이동(Move)합니다.

2. Today
Today는 오늘 꼭 해야할 일을 나타냅니다.
마감일자가 오늘인 건과 마감일자는 없지만 Today라는 속성을 가진 항목들이 나타납니다.
Today이라는 속성을 갖고 해결하지 못한것은 일자가 바뀌어도 계속 오늘 항목으로 남아 있습니다.
이러한 속성은 학원수강과 같이 마감일자를 정해놓고 Today속성으로 해놓으면, 학원 수강내내 Today항목으로 매일 나타나게 됩니다.


다른 화면에서 화면 하단에 별모양을 터치하면, Today속성을 부여하거나 없앨 수 있습니다.

3. Next
GTD의 NextActions에 해당하는 화면으로, 지금 당장 해야할 일들의 목록입니다.
이 화면에서는 프로젝트 그룹에서 해야할 일도 같이 보여주어, 매우 활용도가 높습니다.
실제 일처리는 대부분 Next화면에서 처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화면 하단의 알람시계를 터치하면, 마감일자가 등록된 작업들을 일자기준으로 정렬해서 볼 수 있습니다.

4. Scheduled
Scheduled 에서는 지금 당장은 아니지만, 미래시점에 필요한 일을 관리합니다.
Someday와 다른 점은 Someday는 막연한 시점에 막연한 일에 대한 관리이지만,
Scheduled는 보다 구체화된 일로, 관리가 필요한 시점에 Next가 될 수 있도록 예약을 해두는 경우입니다.
Scheduled를 생성할때는 시작일자를 기입해야하고, 마감일자는 선택적으로 입력합니다.

5. Someday
Someday는 GTD에서와 같은 개념으로, 지금 당장은 아니지만, 해야할 일. 불어를 배운다던지, 일본여행을 간다던지...등등을 설정할 수 있겠습니다.

6. Project
프로젝트는 Next화면만큼 활용도가 높은 화면입니다.
그룹단위로 처리해야할 프로젝트 성격의 일들이 이에 해당합니다. 프로젝트에서는 프로젝트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하부 할일들을 별도로 관리 할 수 있기 때문에, 프로젝트 성격의 해야할 일에 매우 적합합니다.

프로젝트 단위는 물론, 카테고리로 생각해볼 수 도 있습니다.
예를들어, 개인용무, 인터넷, 사무실등과 같이 설정해 놓으면, 개인적으로 해야할 일, 인터넷이 될때 해결할 수 있는 일, 사무실에서 처리할 수 있는 일들을 분류하는 카테고리 성격으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는 GTD의 Waiting For 속성을 프로젝트로 구성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Things에 Waiting for화면이 따로 없는데, 필요하다면 이렇게 관리해도 될거 같습니다,

프로젝트로 분류된 항목은 Next화면에서 함께 볼 수 있어서 매우 편리합니다.

7.LogBook
LogBook화면에는 처리 완료된 항목들이 도착하는 최종 목적지 입니다.
완료된 건들은 완료된 다음날, Things 최초 실행하는 순간, LogBook으로 옮겨지게 됩니다.

완료 체크하는 순간 옮겨지지 않고, 다음날 옮겨지는 방식은 좀 불편한거 같습니다.
그러나, 달리 생각해보면, 오늘 해야만 했던 일들을 얼마나 내가 처리했는지 알 수 있는 점은 좋은거 같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