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MS DOS에서 윈도 3.X 그리고, 윈도2000, 윈도XP, 윈도7으로 PC의 운영체제가 발전할때마다 중요한 발전과 눈에 띄는 변화를 경험해 왔습니다. (윈도 밀레니엄, 윈도 비스타등 실패작들은 제외합니다.) 새로운 운영체제의 등장은 동일한 하드웨어를 사용하는 기존 PC일지라도 더욱 멋지고 근사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합니다.
http://latte4u.net
새로운 운영체제(OS : Operating System)는 동일한 기계에 새로운 능력과 새로운 디자인, 새로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선사합니다.
http://latte4u.net
이제, 아이폰은 새로운 iPhone OS 4.0으로, 또 다시 혁명적인 변화를 맞이합니다.
http://latte4u.net
아이폰 사용자들이 오랜 기간 기다려왔던 기능들을 대부분 포함한 새로운 iPhone OS 4.0이 한국 시간으로 오늘 새벽 2시에 빌표되었습니다. 많은 새로운 기능에는 멀티태스킹도 포함 되었습니다. 
(이미지 출처 : http://www.blogcdn.com/www.engadget.com/media/2010/04/2010-04-08-iphoneos-multitasking7.jpg)

#1 아이폰 OS 4.0 의 중심, 멀티태스킹!
iPhone OS 4.0의 혁명적 변화의 중심에는 멀티태스킹이 있습니다.
http://latte4u.net
멀티태스킹이란, 동시에 여러 개의 애플리케이션이 실행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영문소설을 읽다가 모르는 단어를 찾기 위해 과거에는 eBook을 종료하고 사전을 실행해서 찾아보고 다시 사전을 종료하고 eBook을 실행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멀티태스킹이 지원되면 사용자는 읽고 있던 eBook을 종료하지 않아도 사전에서 단어를 찾아보고 읽고 있던 소설을 계속 볼 수 있습니다.
http://latte4u.net
또는 이메일을 보거나 사파리로 웹서핑을 하면서, Skype 인터넷 전화가 오면 즉시 전화를 받을 수 있는 일도 가능해집니다. 지금까지는 인터넷 라디오 어플을 종료하면 더 이상 플레이가 안되었지만, 앞으로 멀티태스킹이 적용 되면 인터넷 라디오를 계속 들으면서 다른 일을 함께 할 수 있습니다.
http://latte4u.net
지금까지 애플은 아이폰에서 서드파티 어플에 대한 멀티태스킹을 지원하지 않았습니다. 이것은 배터리 문제와 성능 문제를 고려한 최적의 결정이었고, 저도 동의하는 바입니다. 애플은 이번에 추가되는 멀티태스킹 기능이 우리가 처음 선보인 기술은 아니지만, 스마트폰 분야에서 최고의 모습을 보여주겠다고 단언했습니다.

애플의 아이폰 멀티태스킹은 더 이상 배터리 수명 문제나 실행중인 어플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일은 발생하지 않게 만들었다고 합니다. 멋지지 않습니까? 멀티태스킹을 하면 분명히 배터리와 성능 문제가 대두될텐데, 애플은 이 부분을 오히려 자신있게 강조하고 있습니다.
http://latte4u.net
#2 아이폰 OS 4.0의 새로운 기능
아이폰 OS 4.0에서 등장한 새로운 기능 중 최고의 선물은 멀티태스킹이지만, 그밖에도 폴더 지원, 진보한 메일 기능, 홈화면에서 배경화면지원, 블루투스 키보드 지원등 많은 요소가 추가 되었습니다.

(이미지 출처 : http://www.blogcdn.com/www.engadget.com/media/2010/04/2010-04-08iphoneos4gal-6k.jpg)
http://latte4u.net
.사용자를 위한 새로운 아이폰 OS 4.0의 기능.

- 멀티태스킹 :: 최고의 성능을 보여주는 멀티태스킹

- 앱 폴더 기능 :: 정말 필요했던 폴더 기능으로 비슷한 어플과 게임을 분류가능.

- 진보한 메일 기능 :: 여러개의 메일계정을 하나의 INBOX에서 확인, Exchange 1개 이상 지원.

- iBooks 추가 :: 크기만 작은 iPAD와 동일한 iBooks가 추가 됨

- 게임 센터 등장 :: xBox Live 같은 소셜 게임 플랫폼이 추가 됨

- 엔터프라이즈 기능 추가 :: 원격장치관리, 무선 어플 배포, SSL VPN 지원, 강화된 데이타 보호 기능, Multi Exchange 지원, Exchange Server 2010 지원

- 블루투스 키보드 지원 :: 아이패드처럼 블루투스 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음.

- 배경화면 제공 :: Jailbreak 없이도 멋진 사진을 홈화면으로 배경으로장식

- 비디오 레코딩 포커스 지원 :: 사진 포커스처럼 탭 포커스 비디오에 추가

- 사진 앨범 :: 이벤트와 얼굴인식 추가

- 플레이 리스트 생성

- 아이패드와 같은 스펠링 체크 기능
http://latte4u.net
.개발자를 위한 새로운 아이폰 OS 4.0의 기능.
- 새로운 SDK(Software Development Kit) 오늘부터 제공
- 1,500개의 새로운 API 제공
- 백그라운드 오디오
- 백그라운드 VoIP
- 백그라운드 위치정보
- Local Notification 지원
- Fast app switching 기능
- 애플의 모바일 광고 iAd :: 어플은 계속 무료!, 모바일 광고로 개발자와 애플 6:4의 수익 배분
- 사진 앨범 접근 가능
- 캘린더 데이타 접근 가능
- 카메라 모든 기능 사용 가능
- 애플이 사용하는 자동화된 테스트. 성능 분석 툴

#3 아이폰 4.0의 7가지 핵심적인 기능
스티브 잡스는 새로운 OS 4.0을 소개하면서 7가지 핵심적인 기능을 설명했습니다.

(이미지 출처 : http://www.blogcdn.com/www.engadget.com/media/2010/04/iphone-os-4-0109-rm-eng.jpg)

1. 멀티태스킹
배터리 문제도 성능 저하 문제도 없을 것이다. 최고의 성능을 보여주겠다!
 - 판도라 라디오 어플로 음악을 들으면 iTunes 에서 음악 구입 가능

백그라운드 VoIP
 - Skype로 통화하면서 캘린더 어플이나 다른 어플 실행 가능

(이미지 출처 : http://www.blogcdn.com/www.engadget.com/media/2010/04/iphone-os-4-0169-rm-eng.jpg)

백그라운드 위치정보
 - 음악을 들으며 다음 목적지까지 가능 방법을 네비게이션이 안내해 줌
(GPS는 정확한 반면 배터리 소모가 많고, 정확한 위치 정보가 필요 없는 SNS 어플에서는 기지국만 사용할 수도 있게 함)

(이미지 출처 : http://www.blogcdn.com/www.engadget.com/media/2010/04/iphone-os-4-0178-rm-eng.jpg)

Task Completion
 - 작업이 끝나기 까지 시간이 걸리는 작업은 백그라운드에서 처리하는 기능
http://latte4u.net
Fast App Switch 
 - 어플의 현재 실행 상태를 저장했다가 다시 스위칭해서 왔을때, 저장 된 상태가 로드 됨.
 - 어플을 종료 했다가 다시 실행하는 것과는 차원이 다름.
http://latte4u.net
2. 폴더
홈화면을 넘쳐나는 어플과 게임들 때문에 골머리를 앓고 있는 분들에게 희소식!, 폴더 개념이 등장해서 비슷한 어플과 게임을 정리해서 담아 놓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http://latte4u.net
(이미지 출처 : http://www.blogcdn.com/www.engadget.com/media/2010/04/iphone-os-4-0213-rm-eng.jpg)
http://latte4u.net
(이미지 출처 : http://www.blogcdn.com/www.engadget.com/media/2010/04/iphone-os-4-0221-rm-eng.jpg)

폴더 기능으로 기존 180개의 어플에서 최대 2,160개의 어플을 관리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폴더는 정말 꼭 필요했던 기능 중 하나입니다. 새로운 어플을 설치해도 11페이지를 넘어간지 오래 된 저 같은 경우에는 어플을 실행할때 항상 Spotlight 검색 기능을 사용합니다. 그나마 그것도 설치한 어플 이름을 기억할 때이고, 무엇을 설치했는지조차 모르는 상태에서는 무용지물입니다.

눈으로 보이지 않는 아이콘은 설치한지도 모르고 그냥 잊고 지내게 되더군요.

이제 폴더 기능이 추가되었으니, 아이폰 활용이 더욱 무궁무진할 듯 합니다.
http://latte4u.net
3. 진보한 메일 기능
메일 계정을 여러 개 사용하는 분들에게 희소식!
이제 더 이상 메일 확인하려고 개인 메일함에 들어갔다가 회사 메일함에 들어가는 불편한 일은 없을 것입니다.
http://latte4u.net
하나로 통합된 InBox에 모든 메일 계정의 새로운 메일이 도착하게 됩니다. 사용자는 하나의 InBox에서 메일을 확인할 수 있고, 메일 계정간 전환도 빠르게 이동 할 수 있습니다.
http://latte4u.net

(이미지 출처 : http://www.blogcdn.com/www.engadget.com/media/2010/04/iphone-os-4-0239-rm-eng.jpg)

또 한가지 멋진 일은, Multi Exchange 지원입니다. 기존에는 Exchange 서버와의 동기화를 하나만 가능했지만, 이제는 여러개의 Exchange 계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첨부 파일은 이메일이 아닌 다른 어플에서도 열 수 있습니다.

                        .Latte's Planet :: 라떼의 이야기입니다.                        

4. iBooks
아이패드의 어플 중에 전자 도서관 형태의 iBooks가 아이폰에도 구현되었습니다. 사용자는 아이패드와 마찬가지로 아이폰에서 크기만 작아진 iBooks를 그대로 즐길 수 있습니다.
http://latte4u.net

(이미지 출처 : http://www.blogcdn.com/www.engadget.com/media/2010/04/iphone-os-4-0257-rm-eng.jpg)

5. 엔터프라이즈
기업용 고객을 위한 서비스도 추가 되었습니다. 한국은 스마트 폰의 열풍이 시작 된지 이제 겨우 4개월이 지났지만, 그 무서운 흐름은 사회 전반에 빠르게 퍼지고 있습니다. 은행, 증권, 커피숍, 약국, 병원, 쇼핑, 극장, 서점, 공공서비스 등등 이제는 아이폰 어플이 없으면 이상하거나 시대 반영을 제때에 반영하지 못하는 곳으로 생각할 정도 입니다.

이런 사회적 분위기에 맞추어 각 기업들도 스마트폰을 기업 내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다각도로 파악하고 있고, 이미 실행하고 있는 기업들도 상당 수 됩니다. 스마트폰 시대가 4개월밖에 안된 한국이 이런 상황인데, 몇년이 지난 미국은 스마트폰에서 기업의 중요성이 클 수 밖에 없습니다.


(이미지 출처 : http://www.blogcdn.com/www.engadget.com/media/2010/04/iphone-os-4-0273-rm-eng.jpg)

엔터프라이즈 기능이란, 바로 스마트폰을 활용한 비즈니즈 적용에 대한 기업의 니즈를 충족할 수 있는 기능들을 애플이 제공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원격장치관리, 무선 방식으로 기업용 사내 어플 배포, 보안을 위한 SSL VPN 지원, 강화된 데이타 보호 기능, Multi Exchange 지원, Exchange Server 2010 지원 등입니다.

새로운 보안 관련 지원 서비스도 좋지만, 무선 방식으로 기업용 사내 어플을 배포하는 방식이 무척 흥미롭습니다. 과거에는 파일 형태로 기업용 어플을 배포하고, iTunes를 통해 동기화를 시켜 어플을 설치해왔는데, 보다 편리하게 기업용 어플을 설치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6. 게임 센터
소셜 네트워크의 시대를 방영하듯, 애플은 게임 센터라는 이름의 새로운 플랫폼을 지원합니다. 이것은 기존의 소셜 게임 네트워크가 갖고 있던 친구 초대, 점수 비교, 점수 순위 등과 같은 기능을 기본적으로 애플에서 제공하게 되었습니다.


(이미치 출처 : http://www.blogcdn.com/www.engadget.com/media/2010/04/iphone-os-4-0276-rm-eng.jpg)

7. iAd
iAd는 애플의 가장 주목해야 할 공격적인 행보이기도 합니다. 지금까지 광고 시장은 구글의 독주였습니다만, 서로 윈윈관계에서 발전해온 애플과 구글이 최근에는 구글의 안드로이드로 인해 경쟁관계로 점점 바뀌는 듯 합니다.
http://latte4u.net
애플은 이에 대한 맞대응으로 iAd라는 모바일 광고를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iAd에서 눈여겨 보아야 할 점은 어플과 게임은 여전히 무료로 사용자에게 제공되고, 광고 수익을 개발자와 애플이 6:4로 나누어 갖는 구조 입니다. (개발자가 6, 애플이 4)
http://latte4u.net

(이미지 출처 : http://www.blogcdn.com/www.engadget.com/media/2010/04/iphone-os-4-0294-rm-eng.jpg)

마치 하나의 작은 미니 어플 처럼 보여지는 iAd의 광고는 소비자에게 Interactive한 감성을 유도합니다.

(이미지 출처 : http://www.blogcdn.com/www.engadget.com/media/2010/04/iphone-os-4-0329-rm-eng.jpg)

사용자는 무료 어플을 계속 사용할 수 있고, 그 동안 고생해온 개발자에게는 새로운 수익을 창줄해줌으로써, 애플은 계속해서 개발자를 아이폰 진영으로 끌어들이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미끼야말로, 개발자들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여 앱스토어 시장을 더욱 활성화하는 계기가 됩니다.

이제 개발자는 힘들게 만들어 무료로 공개한 어플, 게임에서도 소정의 수고료를 받을 수 있으니, 더욱 더 좋은 어플과 게임을 선보이는 것에 집중 할 수 있게 됩니다.
http://latte4u.net
결과는 애플 좋고, 개발자 좋고, 소비자 좋고...

Objective C 라는 생소한 언어로 개발을 하는 모든 개발자의 어려움과 노력을 일반 사용자들이 조금만 더 이해해주었으면 합니다.
http://latte4u.net
#4 작지만 강한 기능 예감!
새로운 기능 중에 Local Noification이 있습니다. Notification은 Push 알림 서비스라고 흔히 칭하는 기능입니다. 
http://latte4u.net
Push 알림 기능은 어떤 상태의 변화를 감지하고 사용자에게 메세지 팝업 창으로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트위터에서 DM을 받게 되면, Push 알림으로 아이폰에 메세지가 나타납니다. 또는 We Rule 게임을 종료하고 있어도, 누군가 주문을 하거나 밭을 갈아야하는 시기를 알려줍니다.

기존의 Push Noticiation은 구조적으로 Push 서버를 별도로 구성해서 모든 메세지를 Push 서버에서 발송하는 방식을 취해왔습니다.
http://latte4u.net

(이미지 출처 : http://www.blogcdn.com/www.engadget.com/media/2010/04/iphone-os-4-0197-rm-eng.jpg)

그러나, 이번에 추가 된 Local Notification은 별도의 Push 서버를 필요로 하지 않고, 아이폰 내부에서 모든 Push 가 처리됩니다. 이 때문에, 알람 시계 기능에 활용한다던지, 그 동안 제약되었던 부분을 Local Notification으로 극복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사실, 일반 사용자에게는 그것이 Local 방식이거나 Push 서버 방식이거나 큰 차이는 느낄 수 없을 지 모릅니다. 하지만, 일반 사용자에게 줄 수 있는 Local 방식의 가장 큰 장점은 배터리 수명의 연장입니다. Push 서버와 무선 통신을 해야하는 기존 방식은 배터리 소비가 많을 수 밖에 없지만, 새로운 Local Notification에서는 더 이상 Push 서버와의 무선 통신은 필요치 않기 때문에 그 만큼 배터리 수명을 늘릴 수 있습니다.
http://latte4u.net
두번째로는 기본 캘린더 데이타의 접근 허용입니다. 지금까지 애플은 서드파티 개발자의 캘린더 데이타의 접근을 금지해왔습니다. 이 때문에, 많은 일정 관리 어플들이 아이폰 기본 캘린더 데이타와는 동기화를 하지 못하고 구글 캘린더와 직접 동기화를 구현하고 별도의 어플 캘린더 데이타를 관리하는 방식이었습니다.
http://latte4u.net
하지만, 앞으로는 직접 아이폰 기본 캘린더의 데이타에 읽고 쓰기가 가능해지므로, 서드파티 일정관리 어플에서 하는 구글 캘린더와의 불편한 동기화 과정이 필요없어지고, Pocket Informant 같은 일정 관리 어플에서 아이폰 기본 캘린더 파일에 직접 일정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기본 캘린더의 데이타는 아이폰의 기본적인 Exchange 기능으로 1~2초안에 백그라운에서 자동으로 구글캘린더와 동기화가 이루어 질 수 있으니, 더 이상 Pocket Informant를 실행하고 느리게 동기화하는 것을 기다리지 않아도, 항상 최신의 일정 정보가 자동으로 동기화되어 즉시 확인 할 수 있는 장점을 갖게 됩니다.

#5 아이팟터치 사용자도 아이폰 OS 4.0을 사용할 수 있나?
애플의 아이폰 OS 는 새로운 버젼이 출시해도 항상 과거의 하드웨어 장비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왔습니다. 이번에도 새로운 iPhone OS 4.0을 기존 아이폰 3GS, 아이폰 3G, 아이폰 오리지날, 아이팟터치 3세대, 2세대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출처 : http://www.blogcdn.com/www.engadget.com/media/2010/04/iphone-os-4-0371-rm-eng.jpg)

단, 아이폰 3GS와 3세대 아이팟터치만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다른 제품에서는 몇몇 기능은 작동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멀티태스킹 기능은 iPhone 3GS와 3세대 아이팟터치 이상에서만 작동하고, 그 이전 제품들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고 합니다.

그리고, 설치할 수 있는 제품에 안타깝게도 아이팟 터치 1세대에 대한 언급이 보이지 않네요.

#6 언제 우리는 아이폰 OS 4.0을 만날 수 있나?
애플은 새로운 아이폰 OS 4.0을 발표했지만, 이것은 개발자를 위한 프리뷰 버젼입니다. 일반 사용자는 이번 여름에 새로운 아이폰 OS 4.0 으로 업데이트 할 수 있습니다. 개발자에게 먼저 프리뷰 버젼과 SDK를 공개해주고 준비할 시간을 주어야, 일반 사용자들이 새로운 아이폰 OS 4.0을 설치했을 때 4.0만의 기능을 사용하는 새로운 어플과 게임을 만날 수 있습니다.
http://latte4u.net

(이미지 출처 : http://www.blogcdn.com/www.engadget.com/media/2010/04/iphone-os-4-0368-rm-eng.jpg)

아이패드용 iPhone OS 4.0은 가을에 출시합니다.
http://latte4u.net
#7 글을 마치며...
아이폰 OS가 처음에는 한글 키보드도 지원하지 않고 캘린더에 일정 입력도 할 수 없었다는 것을 기억하실 지 모르겠습니다. 심지어, AppStore 도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재미있는 점은 애플은 모른 채 하면서도 인정하는 Installer, Cydia의 기능을 아이폰으로 옮겨오고 있습니다. 사용자의 필요에 의해, 사용자의 자발적인 참여로 시작 된 Cydia에서는 Jailbreak한 많은 사용자들의 어플이 있었고, 애플은 그것의 아이디어로 새로운 생태계 AppStore를 창조했습니다.
http://latte4u.net
멀티태스킹이 안되서 불편한 사용자들이 Jailbreak후에 Cydia에서 설치했던 멀티태스킹 어플들과 카테고리 기능, 배경화면 기능등, 또 다시 애플은 많은 아이디어를 iPhone OS 4.0에 구현하였습니다. 아이폰의 어두운 Jailbreak라는 세계를 애플은 인정하지 않지만, 지금까지 발전한 많은 아이폰 OS 기능들의 아이디어는 바로 그 어두운 세계에서 나온 것으로 비추어 집니다.
http://latte4u.net
멀티태스킹에 대해 애플이 처음 선보이는 기술은 아니지만, 최고의 성능을 보여주겠다는 자신감 있는 스티브 잡스의 말에 흥분 된 하루를 보내게 되었네요.
http://latte4u.net
올 여름 멋진 아이폰 OS 4.0 을 기다려 봅니다.
http://latte4u.net
저작권 :: Latte's Planet의 글은 기본적으로 펌금지입니다. 저작권 관련 공지 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