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아침 출근길에 흥미로운 기사를 라디오에서 듣다가 내렸습니다. 전부 다 듣진 못했지만, 스마트폰에 대한 이야기인데요. WM은 안중에도 없이, 처음부터 '스마트폰은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이다'로 시작하더군요. 기자분이 가능하면 쉽게 설명하려고 애쓰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http://latte4u.net
스마트폰 스마트폰!
과연 스마트폰이란 무엇일까요?
http://latte4u.net
#1 스마트폰이 뭔가요?
기존에 사용하던 휴대폰이 전화만 하는 기능이 있었다면, 스마트폰은 작은 휴대용 PC나 다름없습니다. 하지만, 일반 사용자는 휴대폰의 기능이 고성능, 다기능화되면서, 일반 휴대폰에서도 사진도 찍고 제한적으로 인터넷도 사용할 수 있다고 하니, 헷갈리기만 합니다.
http://latte4u.net
고성능 휴대폰들은 제조사의 기능추가로 휴대폰에 누더기 옷을 입히듯 덕지 덕지 기능을 추가한 것입니다. 사진, 동영상, 음악, 인터넷을 제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고성능 폰들은 제조사가 제공하는 소프트웨에만으로 활용하게 됩니다. 쉽게 말해서, 휴대폰에 기본으로 들어있는 어플이나 게임등을 사용하고, 인터넷도 정해진 메뉴로 사용하는 천리안 스타일의 불편한 구조입니다.
http://latte4u.net
그렇다면 스마트폰은 어떨까요?
http://latte4u.net
스마트폰은 발전 방향부터 다릅니다. 스마트폰은 데스크탑 PC의 기능과 성능을 모바일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작게 만드는 것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그래서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는 운영체제(OS)도 PC나 서버에서 사용하는 고성능의 운영체제(OS)를 사용합니다.
http://latte4u.net
대표적으로 아이폰은 iPhone OS라 불리우는 운영체제(OS)를 사용하는데, 이것은 애플의 MAC 컴퓨터들이 사용하는 MAC OSX입니다.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도 실제로는 PC나 작은 서버급에서 많이 사용하는 리눅스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MAC OSX도 유닉스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아이폰과 안드로이드는 서로 친척 관계인 운영체제(OS)를 사용하는 셈입니다.
http://latte4u.net
시스템의 근간이 되는 운영체제(OS)에서부터 스마트폰은 PC에서 사용하는 운영체제(OS)를 모바일 형태로 사용하게 됩니다. 이 때문에, 일반 휴대폰과는 비교도 할 수 없는 수준의 어플리케이션과 게임이 무수히 제공되고, 마치 작은 휴대용 PC처럼 사진, 동영상, 음악, 게임, 인터넷을 보다 편리하고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http://latte4u.net
잠깐! 운영체제(OS)란 컴퓨터와 같은 시스템을 사용하기 위한 필수 시스템 프로그램입니다. 운영체제(OS)없이는 컴퓨터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시스템을 관리하고 보조하는 운영체제(OS)는 여러분이 잘 아는 윈도XP, 윈도비스타, 윈도7등도 PC에서 사용하는 운영체제(OS)의 한 종류입니다.
http://latte4u.net
#2 스마트폰이 할 수 있는 일!
다르게 생각하면 스마트폰이 할 수 있는 일은 부분적으로 일반 휴대폰에서도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스마트폰은 이메일을 보내고, 이메일을 읽고, 웹서핑을 하고, 사진을 찍어서 트위터로 보내고, 플리커로 업로드하고, 구글과 동기화로 일정관리, 연락처관리를 하고, 음악을 듣고, 영화를 보고, PSP처럼 3차원 대전게임을 하고 무궁무진한 기능들을 보다 편리하게 사용합니다. 
http://latte4u.net
카메라를 예로 들어보면, 일반 휴대폰은 카메라로 사진을 찍어도 PC와 USB로 연결해서 전용 휴대폰 어플을 PC에 설치해야지만 사진을 PC로 옮길 수 있고, 그 다음에 비로소 인터넷으로 업로드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에서는 카메라로 사진을 찍어도 필터 효과를 내는 다양한 어플들이 같은 사진이지만, 전혀 다른 느낌의 사진을 만들수 있습니다. Lomo효과를 주거나 흑백, 미니어쳐효과....등등 셀 수 없을 만큼 많은 카메라 어플들이 사용자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사진을 PC로 보낼 필요도 없습니다. 스마트폰 자체가 PC와 다름없기 때문에, 곧바로 이메일에 첨부해서 보내거나 플리커와 같은 사진 앨범 웹서비스로 업로드 할 수 있습니다.
http://latte4u.net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에서는 개발자들의 샘솟는 아이디어로 카메라로 사진만 찍는 것이 아니라, 카메라로 바코드를 읽어 가장 싸게 파는 상점을 알려준다던지, 증강현실(AR) 기능을 사용해서 카메라로 보이는 세상에 카페나, 맛집, 지하철정보가 나타나는 놀라운 기능을 사용하게 됩니다.

예로 든 카메라 기능 이외에도, 스마트폰에 탑재 된 다른 모든 기능들이 일반 휴대폰의 그것을 뛰어넘어 매우 편리하고 다양한 방식으로 스마트한 사용을 즐길 수 있습니다.
http://latte4u.net
#3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
스마트폰이 급속도로 퍼지면서, 일반 사용자들도 이제는 기왕이면 스마트폰으로 구입하는 편입니다. 더우기 통신사들도 스마트폰에 보조금을 더 지급하고 TV광고도 하며 열을 올리고 있습니다.
http://latte4u.net
그런데, 스마트폰이 뭔지도 잘 모르겠는 일반 소비자들이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 뭘 사야할까요?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의 차이를 간략히 설명드리죠.
http://latte4u.net
아이폰은 애플이 제조하고 애플의 운영체제(OS)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입니다. 매끈하고 멋진 디자인으로 젊은 여성들의 패션소품으로도 훌륭하지만, 아이폰에 제공되는 10만개가 넘는 수많은 어플리케이션과 게임이 스마트폰이 무엇인지를 잘 보여주는 스마트폰의 대표 주자입니다. 
http://latte4u.net
http://latte4u.net
안드로이드폰은 사실 제조사는 삼성, LG, 모토롤라, HTC, 소니등등 어느 회사나 할 수 있습니다. 이게 무슨 소리냐구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는 구글이 만들었지만, 완전히 무료로 오픈해서 어떤 제조사라도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를 사용해서 안드로이드폰을 만들 수 있습니다. 모토롤라의 모토로이, LG의 안드로원, HTC의 넥서스원 같은 이름을 갖고 있는 안드로이드폰이 등장했지만, 사실 이들 모두는 안드로이드 운영체제(OS)를 사용합니다. 현재 안드로이드기반의 어플리케이션과 게임은 약 3만건을 넘어섰습니다.


                        .Latte's Planet :: 라떼의 이야기입니다.                        
http://latte4u.net
#4 누가 살아 남을 것인가?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 그들 중 누가 살아남을 것인지 예측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소비자가 선택하는 방향으로 시장은 변하게 될 것입니다.
http://latte4u.net
스마트폰의 전신인 PDA는 최초로 애플에 의해서 1993년에 시판되었습니다. Newton Message Pad라는 이름으로 판매된 이 제품은 분명 획기적인 제품이었지만, 모바일 장비치고는 휴대하기가 너무 커서, 벽돌로 많이 불리우기도 했습니다. 그렇지만, 내장된 소프트웨어는 애플답게 당시에도 매우 훌륭했습니다. 뉴튼은 개인적으로도 꼭 갖고 싶었던 장비이기도 합니다.
http://latte4u.net
아래는 애플의 PDA 뉴튼과 아이폰 비교 사진입니다.
http://latte4u.net
기억하실지 모르지만, 애플의 뉴튼은 언더씨즈 영화에도 출연한 적이 있습니다. 기차에서 악당들과 싸우게된 스티븐 시갈은 자신의 뉴튼 메시지 패드로 미국방성에 팩스를 자동보내기 해놓고 싸우러 갑니다. 나중에 악당 손에 발견 된 뉴튼에서 오히려 악당이 스티븐 시갈의 개인 정보를 빼내기도 합니다.
http://latte4u.net
영화에도 출연한 뉴튼은 그렇지만, Palm의 등장으로 역사의 뒤안길로 사라지게 됩니다. 한국에서는 그 뒤에 나온 WM를 많이 사용했지만, 사실 미국이나 전 세계적으로 Palm의 세상이나 다름없었습니다. 심플한 것이 최고라는 모토를 잘 보여주었던 Palm은 모바일 장비에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잘 깨닫게 해주었습니다. (사실 지금의 아이폰은 Palm의 심플함, 직관적 사용, 수많은 어플등 많이 부분이 닮아 있습니다.)
http://latte4u.net
그렇게 잘 나가던 Palm도 WM의 공세와 블랙베리(스마트폰)로 유명한 캐나다의 RIM사에게 밀려났습니다.
http://latte4u.net
지금은 아이폰이 최고라고 생각하고 아이폰이 스마트폰의 열풍을 만들고 있지만, 어느 순간 아이폰을 사용하는 우리 모두는 안드로이드폰이나 또 다른 무언가를 최고로 생각할지도 모릅니다.

안드로이드가 갖고 있는 장점도 많지만, 넘어야 할 산도 많습니다. 애플은 통일 된 규격의 플랫폼으로 비교적 안정적이지만 패쇄적이고, 구글 안드로이드는 누구에게나 오픈되어 제조사마다 다르게 적용될 수 있고, 그것이 관리하기 어려운 단점이 될 수도 있고, 특화되어 보다 더 발전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도 있습니다.

아이폰에서 사용하는 어플리케이션과 게임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MAC 컴퓨터가 필요하고, 독자적인 Objective C라는 언어를 사용합니다. 구글 안드로이드에서는 PC나 MAC 상관없이 개발할 수 있고 사용하는 언어도 보다 범용적인 Java를 사용합니다. 개발자 측면에서는 안드로이드가 접근하기 보다 수월한 면을 갖고 있습니다. 
http://latte4u.net
하지만, 일반 사용자는 Objective C이건 Java이건 알 필요도 없고, 관심도 없습니다. 자신에게 잘 맞는 제품이 어떤 것인지를 직접 만져보고, 사용기도 많이 읽어보고 결정해야합니다. 휴대폰 매장에서 권하는 제품은 매장에서 마진이 좋은 상품 위주로 소개할 이유가 다분합니다. 그냥 매장에서 권하는 대로 구입하고 나중에 후회하는 일이 없기를 바랄 뿐입니다.
http://latte4u.net
#5 글을 마치며...
아이폰이 스마트폰 열풍에 중심에 서 있고, 스마트폰 시장을 리드하고 있는 것은 관심있는 분이라면 누구나 다 아는 사실입니다. 
http://latte4u.net
스마트폰을 유행시킨 아이폰이 없었다면, 안드로이드도 없을지도 모릅니다. 아이폰으로 뒷통수를 얻어맞은 한국의 휴대폰 제조사들은 안드로이드를 선택할 수 밖에 없습니다. 이제는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애플과 구글이 경쟁관계가 되었지만, 소비자의 선택에 의해 살아남는자가 승자가 될 것입니다.
http://latte4u.net
유행 처럼 번지는 스마트폰 구입하기로 남들 따라 아이폰을 구입하였다면, 더 이상 아이폰을 휴대폰으로만 사용하지 마세요. 아이폰은 손안의 작은 PC! 스마트한 사용이 아이폰의 진가를 발휘하게 됩니다.
http://latte4u.net
아이폰을 잘 사용하는 분들도 주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용자가 있다면, 그들이 스마트폰에 잘 적응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http://latte4u.net
저작권 :: Latte's Planet의 글은 기본적으로 펌금지입니다. 저작권 관련 공지 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