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Twitter)가 올해들어 한국에도 큰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트위터에 처음 가입하고 초보 트위터분들이 겪는 가장 큰 어려움은 덩그러니 놓아진 트위터 웹화면일것입니다. 도대체 그 다음은 뭘 하라는 건지???

트위터는 웹에 기반을 둔 마이크로 블로그이지만, 트위터를 이용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트위터 전용 어플을 설치해서 사용합니다. PC에서 트위터 클라이언트 어플을 사용하게 되면, 마치 MSN이나 네이트온 메신져를 사용하듯이 트위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아이팟터치 사용자라면, AppStore에서 아이폰/아이팟터치용 트위트어플을 다운로드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AppStore 검색창에서 Twitter라고 검색하시면 꽤 많은 수의 유/무료 어플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아이폰/아이팟터치용 최강 트위터 어플들의 간략한 비교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트위터 어플을 찾는데 도움을 드리고자 합니다.

    1. Twittelator Pro (AppStore 유료)  
아이폰/아이팟터치 트위터 어플 중 최강의 기능으로 무장한 트위터 어플입니다. 이보다 많은 기능을 가진 트위터 어플은 본적이 없습니다.

- 오프라인 글쓰기 기능 / 오프라인 Favorite 기능
- 중력센서를 사용한 가로/세로 글쓰기 모드 자동 전환
- 비디오/음성/사진 트위터 업로드 지원
- 글쓰기 창에서 특수문자 이모티콘 지원
- Follow/Unfollow 설정
- 트위터 유저 정보
- 글목록창에 링크된 이미지 Thumbnail 프리뷰 지원
.
.
.
그밖에도 셀수 없을만큼 수많은 기능들이 내장되어 있습니다.
   2009-06-18 011 
단점은 다른 트위터 어플들 중에서 디자인과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그리 좋지 못합니다. 단순 사용자에게는 오히려 복잡한 기능들 때문에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최강의 기능을 원하신다면 Twittelator Pro가 최선의 선택입니다. 오프라인 기능도 가장 막강하여 오프라인에서 글보기는 물론 글쓰기까지 최강입니다.

    2. Tweetie (AppStore 유료)  
Tweetie는 아이폰/아이팟터치용으로 출시된 트위터 어플중 가장 깔끔하고 예쁜 디자인을 갖춘 어플입니다. AppStore 순위에서도 트위터 부문 1위의 어플입니다. 대화방식의 버블 테마는 Tweetie의 장점을 가장 잘 살려주는 알록달록한 예쁜 색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09-06-18 012
Tweetie의 최대 약점은 스피드입니다. 특히 온라인 상태에서도 사용자들의 아바타 이미지가 스크롤할때마다 읽어오는 방식으로 매우 더디게 화면에 나타나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오프라인 모드에서는 사용 불가합니다.

Tweetie도 가로쓰기를 지원하기는 하지만, 설정에서 셋팅해주는 방식이고 중력센서로 가로세로 전환이 되지는 않아 불편합니다.

난 그래도 예쁜것이 좋다면 Tweetie가 최고입니다.

    3. Twitterfon (AppStore 유/무료)  
Twitterfon은 최근 업그레이드를 통해, 유료버젼과 무료버젼(광고)이 있습니다. Twitterfon의 최대 장점은 그야말로 스피드입니다. 리프레쉬 속도와는 별개로 상하 스크롤시나 화면 전환에서 다른 트위터 어플과 달리 매우 빠른 반응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Tweetie와는 달리 아바타 이미지도 한번에 다 받아서 보여주어 더욱 빨라 보입니다.

Twitterfon의 철학은 심플한 것이 가장 좋다는 방식이라, Twittelator나 Tweeie에 비해 기능이 별로 없지만, 자주 사용하는 기능 위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09-06-18 009
복잡한 기능이 싫고, 간단한 기능과 빠른 스피드를 찾는 분에게는 Twitterfon이 최고입니다.

또 한가지, Twitterfon은 오프라인에서 보기에도 매우 좋습니다. 예를들어 출근 전에 트위터폰을 잠시 켜두었다가 전철이나 버스안에서 간밤에 쌓인 글을 읽는 용도로도 좋습니다.

    4. Twitterrific Premium (AppStore 유료)  
Twitterrific은 비교적 최근의 대대적인 업그레이드로 다시 주목받는 트위터 어플입니다. Twitterrific의 가장 큰 장점은 사용자 인터페이스(UI)가 매우 편리하게 잘 만들어졌습니다.

다른 트위터 어플에서는 여러번 터치를 해야하는 경우에도 Twitterrific에서는 매우 직관적인 사용이 가능하도록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매우 훌륭합니다.
2009-06-18 010
스피드도 빠른 편이고, 디자인도 나쁘지 않습니다. 물론 그래도 스피드짱은 Twitterfon이고 디자인짱은 Tweetie입니다.

불편한건 못참는다,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는 걸 찾는 분이라면 Twitterrific입니다!!

    5. TweetDeck (AppStore 무료)  
TweetDeck은 가장 최근에 출시한 트위터 어플입니다. 원래 PC, Mac에서 유명한 트위터 어플인데, 이번에 아이폰/아이팟터치용으로도 나오게 되었습니다.

컬럼개념과 슬라이드 방식의 화면이동, 새로운 메세지에 대한 알림 기능등이 기존의 트위터 어플들과는 사뭇 다른 신선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많이 보여주고 있습니다.
2009-06-18 008
컬럼 추가로 Dashboard 구성도 사용자가 변경할 수 있고, 앞으로 가장 기대되는 트위터 어플 중 하나입니다.

그렇지만, 항상 리프레쉬된 상단부터 글을 읽어야하는 불편함이라던지, 홈화면으로 튕겨나가는 약간의 불안정함, 기타 부가적인 기능들이 추가되어야할 필요성이 많습니다.

난 기존에 쓰던게 싫다, 뭔가 새로운 방식을 찾으신다면 TweeDeck이 정답입니다.

    결론  
아이폰/아이팟터치에서 입맛에 맞는 트위터 어플을 고르는 일은 쉽지 않습니다. 저마다 개성도 강하고 장단점이 서로 다르다보니, 저는 위에 설명드린 5개 어플을 모두 설치해서 이것 써보다가 저것 써보는 형국이 되었습니다.

그나마 요즘들어서는 Twittelator Pro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형편입니다. 개인적으로 예쁜것을 좋아해서 Tweetie를 쓰고 싶지만, 오프라인에서는 전혀 사용할 수 없고 느린 속도로 인해서 점점 멀어지게되고, 결국 가장 못생긴(?) Twittelator Pro를 사용하게 되는군요.

가장 이상적인 어플은 Twittelator의 기능 + Tweetie의 디자인 + Twitterfon의 속도 + Twitteriffic의 사용자 인터페이스 + TweetDeck의 신선함등이 어울려진 어플이 나오면 좋을텐데요..^^

Twittelator Pro :: 기능짱
Tweetie :: 디자인짱
Twitterfon :: 스피드짱
Twitterrific :: 사용자 인터페이스짱
TweetDeck :: 신선한 UI / Dashboard

저마다 입맛도 다르듯이 사용자의 선택도 제각각일것입니다. 간략한 비교지만, 아이폰/아이팟터치용 트위터 어플을 선택하시는데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 설명을 위해 사용된 스크린 샷에 본의 아니게 출현하신 트위터분들에게는 죄송합니다. ^^ 삭제를 원하시면, 트위터로 메세지 남겨주세요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