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슨 일을 하든 꼼짝 못하게 중독되는 시뮬레이션 게임 Trade Nations을 소개합니다. 출시한지 오래되어 아시는 분들도 있지만, 게임성에 비해 이상하게 We Rule 만큼 잘 알려지진 않았습니다. Trade Nations을 해보고 요즘 라떼는 아이폰에서, 라떼의 아내는 아이패드에서 이 게임에 푹 빠져 있습니다.

아침에 눈뜨고 제일 먼저하는 일이 밤새 모아놓은 원자재 수확하는 게 일이고, 출퇴근 길에도 어김없이 Trade Nations, 일을 하다가도 Trade Nations 수확하고 건물 올리고, TV를 보면서도, 화장실에서도, 심지어 잠자기 전에는 자동 수확 모드로 전환을 마쳐야 마음 편히 잠들 수 있습니다.

하루 종일 Trade Nations만 하는 거 같이 들리지만, 그 보다는 짬짬히 플레이하기도 쉽고, 무엇보다 Trade Nations의 아기자기함은 We Rule의 중독성을 능가합니다.

Trade Nations는 Universal 게임으로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 모두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Trade Nations는 AppStore 무료 게임입니다.
iTunes 평가 ::
 

#1 Trade Nations 도시 성장 프로젝트!
요즘 읽고 있는 '로마인 이야기'라는 책을 보면, 세계를 주름 잡던 로마 제국도 초기에는 보잘것 없는 시골 촌구석 동네와 다름 없는 곳에서 그 역사를 시작하게 되고 점차 세력을 확장하면서 그 곳은 역사상 가장 강력했던 국가의 수도 로마가 됩니다.

Trade Nations에서 작은 시골 마을을 건설해서 그 곳이 로마처럼 강성한 도시가 되는 과정을 지켜보세요! 나무, 바위, 밀, 양털과 같은 원자재를 모아서 가공 된 목재, 석재, 빵, 꽃, 원단, 의류, 가구와 같은 제품을 만들어 부를 축적하세요. 황금과 자원, 상품들로 새로운 빌딩을 짓고, 일꾼을 배정하면서 점차 거대한 도시 국가로 탈바꿈하게 됩니다.
 

.Trade Nations 특징.
 - 60개 이상의 건물과 데코레이션
 - 집을 지어 주민을 만들고, 주민들에게 일을 배정.
 - 소셜 네트워크로 친구를 등록하여 거래하세요.
 - 국가가 성장할 수 있게 여러 자원 관리
 - 매직빈으로 건물짓기, 상품생상을 초고속으로!
 - 매직빈으로만 구입할 수 있는 건물과 데코


.주의.
Trade Nations은 인터넷 연결이 되어야만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오프라인에서는 플레이가 불가능 합니다.


   
[건물/데코/성/영토확장 빌드 메뉴]

#2 Trade Nations에 빠질 수 밖에 없는 이유.
Trade Nations 같이 시뮬레이션과 타이쿤 성격이 강한 이런 류의 게임은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와 같이 이동이 많은 모바일 장비에서 플레이하기는 쉽지만 반면에 단순한 게임 성격으로 자칫 지루해지기도 쉽죠.

We Rule에 열광할때 저는 그다지 잘 매료되지 않았던 것도 사실 뭔가 좀 더 복잡하고 심시티정도 되면 좋겠는데, 항상 단순한 게임 방식 때문에 금방 식상해졌습니다.

그런데, Trade Nations는 위룰의 귀여움과 손쉬운 게임 방식을 갖고 있으면서도 집을 짓고 일꾼을 생기면 적절히 필요한 일터로 배정하고 자원을 모아서 수확하고 새로운 건물을 짓고 영토를 확장하고, 마켓에서 그날 그날 시세에 따라 거래도 하면서 수많은 데코레이션으로 나만의 도시를 건설하는 재미에 푹 빠지게 됩니다. 위룰과의 가장 큰 차이는 일꾼을 직접 필요한 일터로 배정시키는 자유도이지 않을까합니다.
  

단순하지만 지루하지 않게하는 잔잔한 재미와 중독성을 갖게하는 게임의 밸런스가 그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자원과 상품간의 생태계적 구성은 적절한 테크 트리를 타야하는 재미와 성취감을 줍니다. 예를 들어, 고급 의류를 생산하려면, 양떼목장에서 양털을 생산 -> Loom에서 양털로 원단 생산 -> Tailor Shop에서 고급의류 생산 판매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물론 Loom의 원단이 없더라도 옷을 만들수는 있지만, 저가품만 생산이 가능해지죠.

#3 Trade Nations 팁!
Trade Nations에서는 나무, 광산, 양떼목장, 원단제조, 목재소, 목공소, 조각상, 의류상점, 베이커리, 꽃가게, 과일가게, 생선가게, 정육점등등 참 많은 건물이 등장합니다. 

집은 도시에 거주하고 일하는 주민을 만들어 주는 곳입니다. 하지만, 스타크래프트처럼 일꾼을 무진장 만들수는 없고, 레벨업이 될수록 집도 업그레이드를 통해 한집에 거주하는 주민이 2명, 3명, 4명으로 점차 증가하게 됩니다. 도시 전체에 지을 수 있는 집의 갯수도 레벨업에 따라 증가하게 됩니다.

집이 완성되어 일꾼이 나타나면, 당장 할일이 없는 주민들은 휘파람만 불면서 놀고 있습니다. 만약 나무를 캐오고 싶다면, 먼저 벌목하는 캠프를 짓고, 일꾼을 클릭해서 Give a job으로 벌목캠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모든 건물에 일꾼을 배정하게 되고, 경우에 따라 한 건물에 2명이 일해야 생산 속도가 더 빠른 경우도 있습니다.
  

일꾼을 배정할때 Hauler라는 직책이 있는데, 이 일은 순전히 배송만 책임지는 일로 자원이 모이면 가져다가 창고에 쌓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원자재를 필요로 하는 빌딩이라면 창고에서 원자재를 가져다 주는 역할도 합니다.

주민이 너무 많아서 일꾼을 다 배정하고도 놀고 있는 주민이 있다면, Hauler로 자동 배송을 처리하게 하고, 평소에는 전체 도시를 풀가동가는 것이 생산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장시간 오프라인으로 게임이 불가능하다거나 밤에 잠들기전에 Hauler를 적절히 배치하게되면 끊임 없이 자동 배송과 생산이 이루어져 좋습니다.

어떤 건물이든 적재할 수 있는 기본 용량에 도달하게 되면 터치해서 창고로 옮길때까지 더 이상 생산이 안되고 중단되는데, Hauler가 있다면 그런 걱정없어서 좋겠죠.

Stockpile이라는 창고는 원자재와 생산품을 모아두는 곳인데, 게임을 진행하다보면 Large Stockpile을 몇개는 지어야 합니다. Hauler들은 빌딩과 Stockpile 사이를 왔다 갔다 해야하기 때문에 여러 장소에 분산해서 적절한 위치에 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매직빈은 건물을 짓는 속도 또는 생산품을 만들어내는 속도를 순식간에 올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매직빈으로만 구입 가능한 건물이나 데코가 있구요. 게임은 무료이지만, 매직빈 구입은 유료입니다. 하지만, 레벨업을 할때마다 매직빈이 하나씩 추가되고, 홍보성으로 추천되는 무료 게임을 설치하고 한번만 실행해주면 매직빈이 4~10까지 다양하게 주어집니다. 매직빈은 아껴쓰세요!
 

위자드 타워! 마법사의 집은  한 시간동안 자원 생산 속도나 물건 생산 속도를 업할 수 있는 곳입니다. 매직빈을 사용하면 10시간 지속이라는데, 이런곳에 매직빈을 쓰긴 좀 아깝죠. 급하게 필요한 자원이나 물건이 있다면 위자드 타워 마법을 켜주세요!

#4 Market에서 물건은 언제 사고 파나?
Market은 Global Market시세로 그날 그날 가격이 달라진답니다. 만일 Wood가 50인데 Lumber가 300이라면, 재빨리 Wood를 매입해서 Lumber를 대량 생산해서 Market에 판다면 6배 이익이죠.

보통 나무, 바위, 양털과 같은 원자재는 50 근처의 가격에서 구입하는 편이 매우 저렴하게 구입하게 되는 경우이고, Lumber나 Cut Stone, 원단과 같은 가공 상품들은 200 근처나 그 이상 가격에서 팔게되면 고수익입니다.

#5 친구에게 주문하기
친구를 등록하게 되면, 친구의 도시를 방문할 수 있고, $표시된 건물을 터치해서 내가 필요한 물건을 주문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친구도 나의 도시에 주문을 할 수 있고, 이 주문을 Accept하게 되면 특정 시간이 지난 후에 배송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친구에게 메세지도 보낼 수 있지만, 아쉽게도 한글은 글자가 깨지네요.

#6 글을 마치며...
Trade Nations는 아기자기하게 꾸미는 게임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추천드리지만, 한번 중독되면 Trade Nations 생각이 끊이지 않는 부작용이 있습니다. 게임은 게임일뿐. 적당한 재미를 위해서만 플레이하세요.

이상 Trade Nations에 중독된 부부게임단 올림.

저작권 :: Latte's Planet의 글은 기본적으로 펌금지입니다. 저작권 관련 공지 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