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OS 4.3 베타버전에 등장하였던 혁신적인 아이패드 제스쳐는 안타깝게도 iOS 4.3 정식버전에서는 제외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이패드 제스쳐 기능을 숨겨두었을 뿐이고, 어렵지 않게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답니다. 단, 맥 사용자만 아이패드 제스쳐 기능을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PC 사용자는 정식 지원이 나오는 다음 버전까지 기다리는 수밖에 없습니다. 아니면, 주변에 맥을 사용할 수 있는 곳에서 아이패드 활성화만 하셔도 되구요.

#1 무엇이 필요한가?
앞서 말씀드린대로 아이패드 제스쳐 활성화는 맥(Mac)과 XCode라는 개발툴이 필요합니다. XCode는 맥용 개발툴이기 때문에 PC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PC사용자라면 VMware와 같은 가상OS 프로그램에 맥 OSX를 설치한 다음에 XCode를 설치해서 할 수도 있겠지만, 과연 그렇게까지해서 아이패드 제스쳐를 쓸만한 건지는 다시 생각해봐야겠죠?

조급하게 생각하지 마시고, 좀더 기다리다보면 다음 iOS 버전업할때는 분명 아이패드 제스쳐는 일반 공개가 될거라 믿어요.

주변 맥 사용자에게 부탁할 수도 있지만, 아무튼간에 맥과 XCode는 필수로 필요합니다.

.준비물.
- 맥(Mac)
- XCode 개발툴 (iOS SDK 포함)
- 아이패드 4.3 


#2 XCode?
갑자기 난데없이 XCode가 뭔가 하시는 분들도 있죠?  XCode는 맥에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툴입니다. 맥용 어플을 개발할 뿐만 아니라, 수십만개의 아이폰과 아이패드용 어플도 모두 맥에서 XCode라는 툴을 사용해서 만들었답니다.

한 마디로 XCode와 맥, 아이폰, 아이패드는 서로의 탄생에서 아주 밀접한 관계죠.

그런데, XCode 4부터는 개발툴이 $4.99 유료화 되었습니다. 비록 유료로 배포하게 되었지만, 상용 개발툴로는 점심한끼 비용으로 무척 저렴합니다. XCode 4는 맥스토어에서 유료로 구입할 수도 있지만, 개발자 등록($99/년)을 마친 분들은 무료로 다운로드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XCode 무료 버전
개발자도 아니라서 개발자 등록도 하기 싫고 유료 XCode 4를 구입하기도 망설여진다면, XCode 무료 버전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애플은 XCode 4는 유료화를 했지만, 과거 버전인 XCode 3.2.6 (iOS SDK 4.3포함)은 여전히 무료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애플 개발자 사이트에 가입만 하면, 얼마든지 XCode 3.2.6은 무료로 받을 수 있습니다.
(개발자 사이트에 가입하는 것과 개발자 프로그램 ($99/년)에 등록하는 것은 다릅니다.)

위의 XCode 3.2.6 링크는 애플 개발자 사이트에 로그인을 해야만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XCode 4 유료 사용자는 XCode 4를 그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4 아이패드 제스쳐 활성화하기
맥에 XCode를 설치했다면, 애플리케이션 목록에는 보이지 않습니다. XCode를 실행하려면 Finder로  /Developer/Applications/Xcode 를 클릭합니다.

아이패드를 맥과 연결해놓은 상태에서 XCode 상단 메뉴의 Window-Organizer를 열어보면 Use for Development를 클릭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통해 아이패드를 개발용으로 등록해주면 숨겨져 있던 아이패드 제스쳐가 활성화 됩니다.
아이패드의 제스쳐 활성화 여부는 설정에서 '멀티태스킹 동작'이 ON 되어 있으면 됩니다.

#5 아이패드 제스쳐로 할 수 있는 것
아이패드 제스쳐는 홈버튼을 습관적으로 많이 눌러야했던 사용 방식을 획기적으로 개선해서 보다 빠르고 쉽고 편리하게 아이패드를 사용할 수 있답니다. 홈버튼을 누르지 않고 아이패드를 사용하는 것을 상상해 보셨나요?

.네 손가락 또는 다섯 손가락 아이패드 제스쳐.
- 홈화면으로 이동하려면, 손가락을 오므립니다
- 멀티태스킹 막대를 보려면, 위로 쓸어 넘깁니다
- 응용 프로그램을 전환하려면, 좌우로 쓸어 넘깁니다.


이것은 사진으로 설명하기 어렵기 때문에, 유튜브 동영상을 보세요~




저작권 :: Latte's Planet의 글은 기본적으로 펌금지입니다. 저작권 관련 공지 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