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의 전격적인 발표로 기다리던 아이폰/아이패드 iOS 4.2.1 업데이트가 오늘 새벽에 있었습니다. 
http://latte4u.net
누구보다도 이번 업데이트를 가장 기다려온 건 어려운 여건 속에서 국내에서 아이패드를 사용해왔던 분들일 것입니다.

왜냐하면, 지금까지의 아이패드는 한글을 탑재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정말 어처구니 없게 한글 키보드를 지원해주지 않아, 한글을 보는 것은 문제가 없었지만, 한글 타이핑을 할 수가 없어서 메모, 문서작성, 웹서핑, 검색등에서 커다란 불편을 감수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아이패드 한국 정식 출시를 앞두고 iOS 4.2.1의 전격 발표로 아이패드 사용자들의 숙원이었던 한글 키보드 문제가 완벽히 해소되게 되었네요. 라떼네 집은 아이패드에 4.2 베타 버전으로 한글키보드를 미리 사용하고 있었는데, 한글키보드가 되는 것과 안되는 것은 활용도에 있어 천지 차이더군요.

#1 아이폰/아이패드 iOS 4.2.1 업데이트 방법
얼마 전 갤럭시S에 프로요 업데이트라는 대규모 행사(?)를 지켜보면서 직장 동료들이 너나 할것없이 기존에 갤럭시S에 있던 모든 데이타가 삭제되고, 초기화되는 기이한(?) 업데이트를 보며, 심심한 애도를 표했습니다.

갤럭시S 사용자들은 프로요 업데이트 후, 많은 어플을 다시 설치해야하고, 설치하더라도 기존에 데이타를 복구할 수 없는 치명적인 문제로 설정부터 게임도 처음부터 다시해야하는 상황에 부딪힌거죠.

아이폰/아이패드 초보자분들은 이런 걱정 하실 필요 없습니다. 애플의 펌웨어 업데이트는 기존  어플과 게임, 데이타를 보존하면서 OS만 업데이트해주는 방식이고, 혹시라도 문제가 생길 것을 방지하고자 한다면, 펌웨어 업데이트 이전에 아이튠즈와 동기화 한번만 해주시면 모든 데이타는 PC에 백업되어 만일의 사태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애플 iOS 자동 업데이트.

STEP 1. PC와 아이폰/아이패드를 연결하고 아이튠즈에서 [동기화]를 눌러줍니다. 동기화를 하면서 PC에 아이폰/아이패드의 데이타가 자동으로 백업됩니다. 백업을 하지 않으면 업데이트 문제 발생시 복원할 수 없습니다. 반드시 펌웨어 업데이트 전에 동기화로 백업!

STEP 2. 아이튠즈에서 [업데이트] 버튼을 누르면 새로운 iOS를 감지하고 다운로드 후 아이폰/아이패드에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FINISH.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아이폰/아이패드가 리부팅되고 아이튠즈 화면에 새로운 버전 4.2.1로 표시됩니다.
http://latte4u.net
대부분은 위의 자동 업데이트만 하면 됩니다. 수동 업데이트는 업데이트 버튼으로 다운로드가 되지 않을 때 사용하는 수동 다운로드 & 설치 방법입니다.
.애플 iOS 수동 업데이트.
아이폰/아이패드의 펌웨어 업데이트는 위와 같이 아이튠즈의 자동 업데이트 기능으로 손쉽게 할 수도 있지만, iOS 4.2.1 파일을 다운로드해서 수동으로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베타 버전을 사용하고 있는 사용자는 수동으로 iOS 4.1 펌웨어 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수동 업데이트를 진행하면 됩니다.

STEP 1. http://www.felixbruns.de/iPod/firmware/ 사이트에 접속한다.
STEP 2. 본인의 모델에 맞는 4.2.1을 선택한다.
STEP 3. [Download] 버튼을 클릭해서 펌웨어를 다운로드 한다.


STEP 4. 아이튠즈를 실행하고 아이폰을 USB케이블로 연결한다.
STEP 5. [장비]-[아이폰]에서 우측 메인 화면의 [업데이트 확인]을 [Shift] 키를 누른채 클릭한다.
STEP 6. 미리 다운로드 받은 확장자 ipsw인 펌웨어 파일을 선택한다. 
FINISH. 아이폰 펌웨어가 업데이트 진행 완료된다.
http://latte4u.net
#2 iOS 4.2 소프트웨어의 새로운 기능
iOS 업데이트를 진행할때 잘 보신 분들도 있겠지만, 애플에서는 iOS 4.2.1의 새로운 기능을 다음과 같이 안내하고 있습니다.
http://latte4u.net
.iOS 4.2.1 새로운 기능.

• AirPrint 
  - 로컬 무선 네트워크 상에서 AirPrint와 호환되는 프린터로 
    직접 메일, 사진, 웹 페이지 등을 프린트할 수 있음
• AirPlay 
  - 비디오, 음악, 사진을 Apple TV로 무선으로 스트림할 수 있음
  - AirPort Express를 포함하여, AirPlay와 호환되는 스피커 및 수신기로 음악을 무선으로 스트림할 수 있음
• FaceTime 개선사항
  - 음성 명령으로 전화걸기
  - SMS 대화에서 전화걸기
  - Bluetooth 액세서리 지원
• Safari 웹 페이지에서 텍스트 찾을 수 있음
• 메모에서 새로운 서체 설정 사용할 수 있음
• 새로운 SMS/MMS 텍스트 소리 사용 및 연락처별로 벨소리를 사용자화하여 설정 가능
• 추가적인 차단(유해 콘텐츠 차단) 사용할 수 있음:
  - 계정 설정
  - 응용 프로그램 삭제
  - Game Center 친구
  - 위치 설정
• 캘린더에 .ics 파일 가져올 수 있음
• 다음을 포함하는 버그 수정:
  - iPod touch(4세대)에서 녹음된 오디오에 때때로 발견되는 인공적인 잡음 제거
  - 자동차 스트레오에서의 USB를 통한 오디오 재생 개선
http://latte4u.net
몇가지 설명을 덧붙이자면, AirPrint는 아이폰/아이패드에서 무선랜으로 직접 프린팅을 할수 있는 기능입니다. 다만, AirPrint로 인쇄를 하려면 프린터 자체적으로 무선랜을 지원하거나 또는 Mac OSX 또는 PC의 윈도우즈를 경유해서 인쇄할 수 있어야 합니다. 현재는 AirPrint 지원 프린터(일부HP제품)가 아니라면 아직 맥이나 PC를 경유해서 인쇄하기는 어렵습니다만, 곧 해결되리라 생각합니다.
http://latte4u.net
AirPrint 기능을 확인해보시려면, 사파리에서 아무 웹페이지나 접속한 후에 하단 중앙에 아이콘을 눌러보시면 'Print'라는 항목이 추가된것을 볼 수 있습니다. (현재 제 아이폰은 영문환경이라 Print로 보임, 한글 환경에서는 아마도 '인쇄') 
http://latte4u.net
사파리 웹 브라우저 이외에도 사진앨범이나 메일에서도 프린트를 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이메일과 사진앨범에서 각각 보이는 인쇄 메뉴입니다.
 

음성녹음 어플의 아이콘도 변경되었습니다.
 
http://latte4u.net
사파리 웹 브라우저에서 웹페이지 내 단어 검색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검색창에 단어를 입력하고 잠시 기다리면 아래와 같이 웹페이지 내 단어 검색을 할 수 있는 메뉴가 나타납니다. 좌측 하단의 Next 를 터치해서 페이지내 다음에 위치한 단어로 쉽게 이동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나름 유용할 거 같습니다.
 

                        .Latte's Planet :: 라떼의 이야기입니다.                        

#3 아이패드 iOS 4.2.1 한글 설정
아이패드의 한글 키보드 설정은 아이패드 기본 설정어플에서 선택해주면 됩니다. [Settings]-[General]-[Language]에서 한국어를 선택해보세요. 기본 환경도 한국어로 바뀌고 한글 키보드가 추가됩니다. 기본 환경을 영문으로 사용하고 싶으면 다시 언어만 영어로 변경해주어도 됩니다. 
 
http://latte4u.net
#4 아이패드 iOS 4.2.1의 새로운 점
아이패드 iOS 4.2 의 가장 큰 변화는 아이폰과 마찬가지로 멀티태스킹의 지원입니다. 이 때문에 홈버튼을 빠르게 두번 누르면 하단에 최근 실행 어플 목록도 나오고 아이폰과 매우 흡사한 모습을 갖게 되었습니다.
http://latte4u.net
- 폴더 기능 지원
- 멀티태스킹 지원
- 최근 실행 어플 목록 보기
- 한글 키보드 제공
- 사파리 웹페이지내 검색 기능 추가
- 화면 잠금 하드웨어 버튼이 음소거 버튼으로 기능이 바뀜

아이패드 기본 메모장에서 한글 입력도 OK!
 
http://latte4u.net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해보면, 예전과 달리 하단에 On this Page가 나타나서, 현재 웹페이지 상에서 검색을 하는 기능이 생겼습니다.

아래는 현재 페이지에서 naver.com 이라는 단어를 찾아보는 장면입니다.

아이폰과 동일한 폴더 기능으로 홈화면을 정리할 수 있고 아이폰과 마찬가지로 홈버튼 두번 클릭으로 최근 실행어플 목록 보기와 멀티태스킹 전환도 매끄럽습니다.
http://latte4u.net
#5 글을 마치며...
아이폰은 초기 모델부터 꾸준한 펌웨어 업그레이드로 기존에 사용하던 아이폰을 보다 새로운 기능을 갖춘 새로운 아이폰처럼 만들어왔습니다. 이번 iOS 4.2.1의 업데이트는 아이폰 사용자에게는 보다 안정화된 기능과 추가적인 AirPrint같은 기능이 생기게 되었고, 아이패드 국내 사용자들에게는 숙원이었던 한글키보드 문제를 말끔히 해소하고 아이폰과 같은 폴더기능, 멀티태스킹 기능등 확~ 달라진 아이패드를 만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새로운 문자 벨소리 같은 단순한 것도 아이폰 4만 지원하고 아이폰 3GS와 차별화를 둔점, Find my iPhone 기능도 아이폰 4와 아이패드만 지원하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http://latte4u.net
아이폰, 아이패드 사용자분들은 꼭 4.2.1 iOS로 업데이트 하시기 바라며, 업데이트 전에 반드시 아이튠즈와 동기화로 백업을 해두시는 걸 잊지 마세요!



저작권 :: Latte's Planet의 글은 기본적으로 펌금지입니다. 저작권 관련 공지 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