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의 새로운 운영체제(OS) iOS4는 PC에 최신 윈도우를 설치하는 것과 의미가 같습니다. 더 강력해진 아이폰을 만나는 일은 무척 흥분되고 반가운 일이죠.
http://latte4u.net
아이폰 iOS4의 대표적인 기능은 누가 뭐래도, 서드파티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멀티태스킹 지원과 폴더 방식 지원입니다.

이미 멀티태스킹과 폴더 지원에 대해서는 많이들 아실테니, 아이폰 iOS4를 사용하면서 숨겨진 기능들을 말씀드리도록 하죠.
http://latte4u.net

#1 메모장의 놀라운 변신
아이폰 기본 애플리케이션으로 제공되는 메모장은 단순하고 깔끔한 디자인으로 눈길을 끌지만, 백업기능이나 웹 서비스와의 연동등이 없다보니, 시대에 뒤쳐진 애플리케이션으로 남아 있었습니다. 

하지만, iOS4에서 메모장은 이메일과 싱크하는 기능이 추가되어, 메모장에 기록한 내용은 이메일에 저장됩니다.
  
메모장은 모든 메모 / 나의 iPhone / 이메일 계정으로 구분해서 볼 수 있고, 이메일 계정에서 메모를 남기면 해당 이메일에 메모가 함께 저장됩니다. 사용해보니, 메모장에서 내용을 수정하면 메일함의 메모 내용도 수정 사항이 반영됩니다. Gmail에는 Notes라는 새로운 라벨이 생기고 그곳에 메모장 내용이 저장되네요.

아래 이미지는 아이폰 사파리에서 지메일을 확인한 것이지만, PC에서도 동일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아이폰이 아닌 메일에서 직접 새로운 메모를 추가하거나, 기존 메일을 수정하는 방법이 없는 듯 합니다.

#2 통합 이메일함으로 모든 메일 수신
이메일을 여러개 사용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iOS4의 통합 이메일함은 정말 편리합니다. 가장 빈번히 사용하는 메일함을 이쪽 저쪽 이동하지 않고 한 화면에서 모든 메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latte4u.net
#3 가로세로 화면전환 잠그기
멀티태스킹 애플리케이션 전환을 위해 홈버튼을 빠르게 두번 누르면 하단에 최근 실행했던 애플리케이션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그런데, 맨 좌측으로 슬라이딩해서 이동해보면, 가로세로 화면전환을 잠글 수 있는 아이콘이 있습니다.
누워서 웹서핑을 할때 자동 전환 때문에 불편했던 분들에게 좋은 기능이죠.

#4 음악 플레이 제어
마찬가지로 가로세로 전환을 잠글 수 있는 메뉴에는 아이팟 음악 플레이어가 함께 보여져서 실행중인 애플리케이션을 중지 하지 않고도 이곳에서 음악을 즉흥적으로 플레이하거나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5 카메라 속도와 디지탈 줌
아이폰 iOS4로 오면서 카메라 셔터 스피드 속도가 눈에 띄게 빨라졌습니다. 보통 휴대폰 카메라들을 보면 저장하는데도 한참이지만, 셔터 누르고도 움직이면 흔들리는 경우가 많은데, 아이폰은 셔터 누르고 바로 다시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http://latte4u.net
그 미묘한 차이가 별것 아닌것 같지만, 정작 사진을 찍을때면 정말 큰 차이를 느끼게 됩니다.
 
아울러 카메라 모드에서 화면을 터치하면 5배까지 확대되는 디지탈 줌 슬라이더 바가 나옵니다. 아이폰의 문제가 아니라 원래 디지탈 줌은 화질에 손상이 생겨서 그다지 좋은 결과물은 얻기 어렵습니다. 

#6 이미지 사이즈도 골라 보내는 메일 기능
사진 앨범에서 사진을 보다가 이메일로 곧바로 발송하는 아이폰의 기능은 많이들 알고 계실거에요. 그런데, 이렇게 이메일에 첨부된 사진을 보낼때, 아이폰 iOS4에서는 사진을 리사이즈해서 보낼수 있도록 리사이즈 메뉴가 나타납니다. 원본 그대로 보내고 싶다면 그렇게 하면 됩니다. ^^

#7 iBooks는 어디에 있나?
아이패드에서 사용하던 iBooks 전자책 애플리케이션을 아이폰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런데, 아이폰 iOS4 GM 버젼을 먼저 설치하신 분들은 iBooks를 어디에서도 찾아볼 수 없습니다.

몇일전 앱스토어에서 iBooks를 다운로드 하겠느냐는 물음이 있었지만, PC로 다운로드 된 iBooks는 아이폰으로 넣을수가 없더군요.

아이패드의 경우, iBooks가 기본 애플리케이션으로 제공되지 않습니다. 아이패드 사용자도 iBooks를 사용하려면 AppStore에서 다운로드 받아서 사용합니다.

그렇다면, 아이폰의 경우도 비슷한 맥락이지 않을까요? 아이폰 iOS4 정식 버젼이 나온다고 하더라도, iBooks는 기본으로 제공되는 것이 아니라, 아이패드처럼 AppStore에서 다운로드 받아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8 블루투스 키보드 지원
집에 아이맥을 사용하다보니, 블루투스 키보드가 있는데요. 아이폰 iOS4와 연동을 해보니, 무척 잘 됩니다. 기본 메모장에서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한글, 영문 전환도 잘 되고, 아이폰 거치대만 있다면 매우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http://latte4u.net
강의실이나 회의실에서 아이폰과 블루투스 키보드만 있다면, 빠른 타이핑으로 노트정리나 회의록을 남기는 것은 식은 죽 먹기가 됩니다.

                        .Latte's Planet :: 라떼의 이야기입니다.                        

#9 두가지 배경화면
아이폰 iOS4를 스크린 샷을 보면, 홈화면에서 배경화면을 표시해주는 장면이 많습니다. 참 별것 아닌 기능인데, 배경화면이 홈화면에 펼쳐지니 아이폰이 대게 화사해진 느낌입니다.
  
그리고, 배경화면은 홈화면과 잠긴화면 두가지를 따로 따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도 잠긴 화면은 오드리 햅번이고, 홈화면은 iOS4의 기본 배경인 물방울 모습입니다.

#10 위치 정보 사용 아이콘
지도를 보거나, 포스퀘어와 같이 현재 위치 정보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이 작동하게 되면 화면 우측 상단 상태바에 나침반을 형상화한 화살표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11 앱스토어 어플 선물 보내기
앱스토어에도 선물 보내기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좋은 애플리케이션이나 재미난 게임을 친구들에게 선물 할 수 있습니다.
 
http://latte4u.net
#12 3G 인터넷 완전 차단 기능
데이타 약정된 양을 다 소비하였거나, 3G 인터넷을 완전히 차단하고 싶은 경우에 [설정]-[일반]-[네트워크]로 이동하여 [셀룰러 데이터]를 OFF합니다.
 

#13 달력
달력 기능이 추가되어, 양력, 일본력, 불교력, 중화민국력이 생겼습니다. 한국력(?)은 없네요. 
[설정]-[일반]-[다국어]-[캘린더]
 

#14 3가지 검색엔진
구글, 야후, 빙을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미리 설정해놓은 검색엔진에 따라 사파리 우측 상단에 검색창에서 검색을 하게 됩니다.
[설정]-[Safari]-[검색 엔진]
 

#15 위치 서비스
아이폰 iOS4의 위치서비스는 개별적인 애플리케이션마다 ON/OFF 할 수 있는 형태로 발전되었습니다.
[설정]-[일반]-[위치 서비스]
http://latte4u.net
#16 새로운 재생목록 추가 가능
예전에는 아이튠즈에서만 재생목록을 만들 수 있었지만, 아이폰에서 새로운 재생목록을 추가 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 :: Latte's Planet의 글은 기본적으로 펌금지입니다. 저작권 관련 공지 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