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이나 아이팟터치를 집에서 여러 대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이폰을 두대 사용하는 커플이 좋은 예가 될 수 있겠지요.

가끔 인터넷에 올라오는 질문 중에 어플을 재구입할때 비용이 또 지급되는지, 무료 어플을 다운 받았는데 업데이트할때 비용이 청구 되는지, 여자친구와 어플을 같이 사용하고 싶다는 내용을 보게 됩니다.

이번 글은 조금 헷갈리는 유료 어플의 공유 범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죠.

#1 어플 재구입과 업데이트는 무료인가?
유료 어플을 구입하였다가 어떤 이유에서인가 지웠다가 나중에 다시 설치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PC를 포맷해서 PC iTunes에도 어플 자료가 없다면, 앱스토어에서 다운로드를 받게 되죠. 그런데, 다운로드 버튼이 "Buy"라고 명시되어 있다보니, 어플을 재구입하더라도 또 청구되는건가하는 의문이 들때가 있습니다.

어플 재구입시 청구되지 않습니다.

애플은 계정별로 구입한 어플 항목에 대한 정보를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유료 어플을 "Buy"를 누르게 되면, 과거에 동일한 어플을 구입한 내역이 있는지 찾아보고, 재구입 형태이면 비용 청구없이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무료 이벤트 행사할때 운좋게 다운로드 받은 어플이 다시 유료가 되었을때도 마찬가지입니다. 어플이 무료이건 유료이건 과거에 구입한 내역만 있으면 재구매나 업데이트나 모두 무료입니다.

어플 업데이트는 항상 무료입니다.

#2 우리집은 아이폰이 두대인데?
아이폰이 커플로 두대라도 걱정할게 없습니다. 아이튠즈 계정만 서로 동일한 것으로 설정해주면, 한 아이폰에서 먼저 구입한 어플들은 다른 아이폰에서는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이 역시, 첫번째 아이폰에서 구매를 하게 되면, 아이튠즈 계정에 구매 기록이 남게되고, 두번재 아이폰이 구매를 시도하게 되면, 이미 아이튠즈 계정에 구입한 내역이 있기 때문에 무료로 다운로드 받게 됩니다.

여러 대의 모바일 장비(아이폰,아이팟터치..)에 하나의 아이튠즈 계정을 서로 공유하는 것은 5대까지 가능합니다.

#3 집과 사무실 컴퓨터가 여러 대인데, 아이튠즈 동기화를 하고 싶어요.
저는 회사 노트북, 집에 아이맥과 PC까지 총 3개의 컴퓨터가 아이튠즈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아이폰을 USB로 연결한 뒤 아이튠즈 장비>>아이폰에서우측버튼을 클릭한뒤, 구입항목에서 전송을 눌러주면, 아이폰에 있는 어플들이 연결된 PC로 복사 됩니다.

음악, 비디오, 사진은 하나의 PC로만 동기화가 되기 때문에, 다른 PC에서 동기화할때는 동기화하지 않도록 Uncheck해주는게 좋습니다.

어플의 경우에는 동일한 어플이 각 PC마다 존재하게 되면, 동기화를 하더라도 어플이 없어서 지워지는 사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동기화를 하면서 PC에 없는 어플은 아이폰에서 자동 내려받기를 하기도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아이폰에만 있는 어플을 삭제하기도 합니다. 이런 경우를 대비해서 "구입항목전송"을 하고 동기화를 하는 편이 편리합니다.

PC에 동일한 아이튠즈 계정을 등록 하는 것은, 아이튠즈 "Store" 메뉴에 보면 컴퓨터 인증이라고 있습니다. 모바일 장비와 마찬가지로 인증할 수 있는 컴퓨터 대수도 5대입니다. 따라서, 인증 후 사용하지 않는 PC라면 컴퓨터 인증해제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글을 마치며...
아이폰과 아이팟터치를 여러 대 갖고 있더라도 어플과 게임을 여러 번 구입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나의 아이튠즈 계정을 동일하게 사용한다면, 구입항목 내역이 확인되어 재청구되지 않고 무료로 다운로드 받게 됩니다. 업데이트는 유료로 구입했거나 무료로 구입했거나 상관없이 항상 무료입니다.

"Buy" 버튼이 있다고해서 너무 두려워 마세요. 이미 구입한 적이 있다면 무료입니다.

저작권 :: Latte's Planet의 글은 기본적으로 펌금지입니다. 저작권 관련 공지 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