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에서 정식 출시한 아이폰을 구매한 분들이 3G망으로 위치추적이 되지 않는다는 의견이 많이 거론되었습니다. 아이폰의 경우 3가지 정보를 통해 위치파악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http://latte4u.net
- GPS(인공위성)
- 3G망(기지국)
- WiFi망(AP정보)

#1 GPS 위치 추적
건물 밖에서는 GPS 위성이 잡히는 순간까지 잠시 기다리면 대부분 위치파악을 하게 됩니다. GPS도 안된다는 분들은 밖에서 아이폰을 완전히 껐다가 켜보시기 바랍니다. GPS문제는 이와 같이 해결할 수 있다고 합니다.
http://latte4u.net
#2 3G망 위치 추적
문제는 KT의 3G망을 통한 위치파악입니다. 이상하게도 개인인증을 통해 사용하는 해외구매 아이폰들의 경우에는 KT 3G망을 통한 위치 파악이 잘 된다고 합니다. KT 정식 출시 아이폰들의 경우 무언가 셋팅이 잘못되어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http://latte4u.net
http://latte4u.net
이를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은, 현재로써는 iTunes을 통한 복원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문제의 원인도 해결방법도 참 이해가 잘 가지 않습니다만, iTunes으로 펌웨어를 재설치하고 복원한 KT 정식 출시 아이폰들들은 3G망으로 위치 파악이 매우 잘 되고 있습니다.
http://latte4u.net
저 또한, 실내에서 위치 파악이 전혀 되지 않다가 iTunes으로 아이폰을 복원한 후에는 매우 정상적으로 위치추적이 되고 있습니다. 물론 3G망(기지국)을 통한 위치파악은 정확도에서 떨어지지만, 대략적인 위치를 찾아주어 답답했던 부분이 해소되었습니다.http://latte4u.net
http://latte4u.net
본 내용을 보고 작업을 하는 것은 개인의 선택입니다. 사용자 실수 또는 기타 문제 발생은 모두 개인의 책임입니다.http://latte4u.net

.준비물.
- iTunes
- 아이폰

.아이폰 복원 순서.
1. 아이폰을 USB 케이블로 PC와 연결한 후, iTunes에서 백업을 실행합니다. 백업데이타는 완벽한 복구를 위해 꼭 필요합니다. 백업을 제대로 하지 않고 진행하면, 아이폰의 음악,동영상,어플,게임등 모든 데이타를 다시 설치해주어야 하고, 과거 각 어플의 데이타는 복원되지 않습니다.

백업 필수!

2. iTunes 의 "복원" 을 클릭합니다.
이 다음 부터는 iTunes가 알아서 아이폰의 펌웨어를 재설치해주게 되니, USB에 연결한 채 놔두시면 됩니다.

3. iTunes 로 펌웨어 재설치가 완료되면, 공장 출하 상태로 아이폰이 부팅하게 됩니다.

4. 아이폰이 정상적으로 부팅이 되고나서 iTunes에서 복구할 백업데이타를 선택합니다.

5. 백업되어 있던 모든 어플과 데이타들이 아이폰으로 재설치 됩니다.

6. 완벽하게 복구된 아이폰을 만나게 됩니다.
http://latte4u.net
중간에 USIM카드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iTunes를 껐다가 다시 실행해보시고, 그래도 안되면 PC를 리부팅한 후에 다시 진행하면 대부분 해결됩니다.
http://latte4u.net
완벽하게 복구가 완료되면 구글맵을 실행하여 현재 위치 파악을 해보십시요.
3G 망을 통해 현재 위치 찾기가 잘 됩니다. ^^
http://latte4u.net
#3 Wifi 위치 추적
Wifi 무선랜을 통한 위치 추적에 대해서는 된다는 분들과 안된다는 분들로 의견이 다양한데요. 우선 제 경우를 말씀드리면, 안되었습니다. (iTunes 복원후 Wifi 위치 추적도 잘 됩니다)
http://latte4u.net
펌웨어의 문제라고 생각하고 있는데, 다른 분들은 3.1.2에서도 된다는 의견을 주시는 터라 정확하게 원인이 무엇인지 파악이 안되고 있습니다.
http://latte4u.net
저희 집에 같은 아이팟터치 1세대에서도 3.0은 Wifi 위치추적이 되지만, 3.1.2펌웨어에서는 작동이 안됩니다. 정말 펌웨어 문제인지 3.1.2 펌웨어를 갖고 있는 아이폰에서도 Wifi 위치추적이 되지 않고 있다가, iTunes 복원후 잘 되더군요. 
http://latte4u.net
아이팟터치 1세대 펌웨어 3.0 : Wifi 위치추적 정상
아이팟터치 1세대 펌웨어 3.1.2 : Wifi 위치추적 작동 불능
아이폰 3GS 펌웨어 3.1.2 : iTunes 복원전에는 Wifi 위치추적 작동 불능이었으나, 복원후 정상작동
http://latte4u.net
AP정보가 등록이 안되서 그런거 아니냐고 물으시는 경우도 있는데, 동일한 AP에 모두 테스트를 한 것이니, AP정보 누락으로 인한것으로는 보이지 않습니다. 터치의 경우 차이라고는 펌웨어 밖에 없어서 저는 펌웨어 문제라고 보고 있습니다.
http://latte4u.net
#4 글을 마치며...
아이폰의 경우 위에 설명드린대로, GPS, 3G망, Wifi망을 사용해서 위치 추적을 하게 됩니다. 이와 같은 많은 정보를 사용하여 위치 추적을 하게 되고, 3개중 부분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만으로도 추적을 하게 됩니다. 또한, 지도에서는 이러한 위치정보와 함께 나침반의 정보도 함께 사용하여 사용자가 움직이는 방향, 회전하는 방향까지도 인식하여 화면에 보여줍니다.
http://latte4u.net
위치 추적이 되어야, 구글맵과 같은 지도 어플에서 현재 위치를 파악할 수 있고, 사진을 찍을 때도 GeoTag기능을 사용하고, 트위터나 각종 위치 정보를 사용할 수 있는 어플에서도 사용이 가능해집니다.
http://latte4u.net
아직 현재 위치 파악이 안되시는 분들은, iTunes 복원을 한번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저작권 :: Latte's Planet의 글은 기본적으로 펌금지입니다. 저작권 관련 공지 보기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