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아이팟터치는 오피스 같은 어플도 구현되는 매우 강력한 기계입니다. 그렇지만, 작은 화면의 모바일 장비의 한계를 벗어날 수는 없습니다.

아이폰/아이팟터치와 같은 모바일 장비의 특성상 사람들이 정말 쓰기 좋은 어플리케이션은 기능상 심플하면서 유저인터페이스는 깔끔한 것을 선호하게 됩니다. 또한, 모바일 장비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데스크탑 또는 웹서비스와의 연동을 사용자는 바라게 되죠. (이런 사항을 어느 정도 충족하는 무료 어플 gNotes도 있습니다.)

아이폰/아이팟터치의 기본 메모장은 심플하고 예쁘지만, 메모 몇개를 넣다 보면 초기 구동이 심각하게 느려지는 단점과 웹서비스와의 연동이 되지 않는 불편함이 있게 됩니다. 3.0부터 데스크탑과 싱크가 된다고 하는데, 과거의 Palm Desktop 수준일지는 출시가 되어봐야 알겠죠.

momo는 아이폰/아이팟터치 노트 어플로 심플한 구성과 화면으로 모바일 장비에서 사용하기 좋은 매우 매력적인 모습입니다. 또한, momo는 momolog.com이라는 자체 웹서비스가 제공되어 momo에서 작성한 글과 momolog.com 웹에서 작성한 메모가 서로 양방향 싱크됩니다.
2009-05-26 010
momo와 momolog.com은 클리앙 유저이신 ksjun님의 MK HQ에서 제작하였습니다. ksjun님이 오랜 기간 PDA를 사용해오시다가 필요한 부분들을 사용자 입장에서 적용해서 개발하여, 그 무엇보다 사용자 만족도가 높을것으로 생각합니다. ksjun님은 아이폰/아이팟터치용 클리앙 어플을 제작해주신 분이기도 합니다.

momo는 AppStore 유료 어플입니다. iTunes 바로가기

momolog.com은 무료 웹서비스 입니다.
momolog.com 바로 가기 : http://momolog.com

    momolog.com 웹서비스  

momolog1
momolog.com은 구글계정을 사용합니다. momolog.com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구글 계정을 먼저 만드시고 momolog.com에 로그인하면 됩니다. 기존에 구글계정이 있으신 분은 새로 만드실 필요없이 기존계정을 그대로 사용하시면 됩니다.

momolog.com의 특징은 Lifetime 데이타베이스라고 할 정도로 생각나는 그 무엇이건 기록하고 다시 쉽게 검색할 수 있습니다. Timeline형식으로 메모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일기장과 같은 다이어리로 사용해도 훌륭한 웹서비스 입니다.
momolog4
momolog.com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PDA사용자를 위한 Import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PDA를 사용하던 많은 사용자들이 보다 쉽게 momolog.com를 사용할 수 있는 import지원은 정말 좋습니다. momolog.com에 있는 자료를 csv형태로 export할 수도 있습니다.
 momolog6
.momolog.com에서 지원하는 import 파일.
- 아웃룩 노트(PC)
- Palm Desktop 메모장 (Only 윈도우버젼)
- Daynotes 메모 (Palm/WM/PC)
- momo (계정 이동시)
momolog7
아래는 새로운 메모를 작성하는 모습입니다. momolog.com의 단점은 글쓰기 창이 너무 작은 문제가 있습니다. 간략한 메모를 작성할때는 상관없겠지만, 내용이 조금만 길어지게되면 전체적인 글을 보면서 작성하기가 어렵습니다. 글쓰기 모드는 좀 더 개선이 이루어져야 할거 같습니다.
momolog3
momolog.com과 momo는 폴더의 개념이 현재는 없습니다. Tag 기능만 제공 됩니다만, Tag로 충분히 커버가 되므로 폴더가 굳이 필요 없을거 같습니다.

momolog.com의 UI는 간결하고 깨끗합니다. 그리고, 반응속도와 처리속도가 매우 빠른 장점으로 신속한 메모작성이 가능합니다. 구글노트의 굼뜬 반응에 메모작성하다가 momolog.com으로 작성해보니, 차이가 확연합니다.

    momo 아이폰/아이팟터치 어플
 

momolog.com의 개인 자료는 momo라는 아이폰/아이팟터치 어플과 싱크되어 언제 어디서든 자유로운 메모광이 될 수 있습니다. momolog.com에서 로그인했던 구글 계정을 momo 어플에도 설정을 해주고 싱크 과정을 한번 거치게되면 momolog.com의 모든 글과 Tag가 momo어플에도 나타나게 됩니다.

About Sync : 싱크 과정은 최초 설정하면서 한번 강제 싱크과정을 거쳐서 memolog.com의 글을 가져오고 그 다음 부터는 설정의 자동싱크 기능을 ON해두면 특별히 싱크버튼을 다시 누르지 않아도 자동적으로 싱크가 이루어집니다.

2009-05-26 015
Tag별로 메모를 볼 수도 있고, All memos에서 모든 글을 한꺼번에 볼 수 도 있습니다. 글목록은 Timeline순서에 따라 화면에 표시됩니다. 글내용을 보는 화면에서는 하단의 eMail 버튼을 터치하면 글 내용을 아이폰/아이팟터치 기본 메일 어플을 사용해 이메일을 발송할 수 있습니다. 위아래 방향키 아이콘으로 이전글과 다음글을 쉽게 볼 수도 있습니다.
2009-05-26 009 2009-05-26 001
글 내용이 짧은 메모는 한 화면에 볼 수 있고, 장문의 글은 See More 를 누르면, 보다 큰 화면에서 글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009-05-26 006
메인화면 하단의 캘린더 아이콘을 터치하면 Timeline을 글이 작성된 일자가 달력에 표시되고 이동하고자하는 일자를 선택해서 글을 쉽게 볼 수도 있습니다.
2009-05-26 003
Edit 모드에서는 글의 작성 시기, 글의 내용, 글의 Tag까지 모두 수정할 수 있습니다.
2009-05-26 018 2009-05-26 005
검색기능도 훌륭합니다.
   2009-05-26 017 
momo만의 또 한가지 특이한 점은, 메모된 내용중에 이메일이나, URL이 들어 있는 경우에 자동으로 글보기 화면 하단에 이메일과 URL버튼이 만들어지고, 원하는 이메일이나 URL을 터치하면, 이메일 프로그램 또는 사파리가 자동 실행되어 아이폰/아이팟터치 기본어플과의 연계성과 활용성을 높였습니다.
2009-05-26 014   
셋팅 메뉴에서는 랜드스케이프 모드, 테마적용, 자동싱크, 정렬 순서, 영문폰트, 폰트사이즈등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일기장(다이어리)기능을 사용할때 다른 사람이 열어보지 못하도록 Lockcode라는 비밀번호 기능도 내장하고 있어 셋팅에서 설정만 해주면 됩니다.
2009-05-26 011 2009-05-26 008

가로/세로 모드 전환이 자유롭게 지원되어 글을 보거나, 새로운 글을 작성할때 보다 큰 키보드에서 타이핑을 할 수 있어서 글작성 속도는 물론 오타수도 줄일 수 있습니다. 아래 글 작성 모드의 우측의 아이콘은 리스트 형 글 작성에 매우 유용하여 Toggle 형태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화살표는 특이하게도 Undo와 Redo 기능입니다.

2009-05-26 002
 2009-05-26 016
마지막으로 소개할 기능은 사진을 첨부한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momo 하단의 카메라 버튼은 사진을 첨부한 새로운 문서를 작성하는데 사용합니다.
 2009-05-26 007
아래는 momo에서 작성한 이미지 첨부된 메모장 내용을 momolog.com에서 보여주는 장면입니다.
momolog9

    결론  

몇가지 단점들이 존재하지만, 무엇보다 momo와 momolog.com을 만든 제작진의 발빠른 피드백과 업데이트는 끊임없이 발전하는 momo라는 점이 사용자로써 만족도가 높은 어플과 서비스가 되가고 있습니다. iTunes 평가도 별4개로 매우 좋은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momo와 momolog,com은 온라인/오프라인에서 사용할 수 있는 매우 잘 만들어진 아이폰/아이팟터치용 메모,노트,일기장어플과 웹서비스입니다. 기능이 복잡하지도 않으면서 꼭 필요한 기능과 깨끗한 UI, 안정성은 아이폰/아이팟터치 메모장으로 강력하게 추천드립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