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bile 장비의 장점중의 하나는 어디에서든 작은 휴대장비를 통해 뉴스와 신문을 자유롭게 읽을 수 있는 휴대성에 있을 것입니다.

아이팟터치의 휴대성에 RSS 리더 기능을 부여한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RSS 리더 기본 기능은 물론, 아이팟터치 특성상 오프라인상태에서도 RSS를 읽을 수 있는 기능이 필수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아이팟터치용으로 RSS 리더는 이미 꽤 많은 프로그램이 출시 되었습니다. 그동안 마음에 드는 RSS가 없어서, 리뷰를 계속 미루고 있었습니다만, 이제는 아이팟터치의 대표적인 RSS리더를 소개해드려도 될 정도로 안정화되고 발전된거 같습니다.

아이팟터치의 대표적인 RSS 리더로는 Byline Gazette가 있습니다.
두  프로그램 모두 AppStore 유료 어플입니다.

공통점은 Byline과 Gazette 모두 구글 리더를 지원한다는 점입니다.
제가 원하는 RSS리더는 구글 리더를 지원함으로써, RSS 리더 프로그램을 변경하더라도, 구글 리더의 정보를 계속 사용하여, 매번 RSS설정을 다시 할 필요가 없어집니다. 구글 리더를 사용함으로써 프로그램의 종속성에서 자유로와질 수 있습니다.

구글 리더를 이미 사용중이라면, 구글리더를 지원하는 아이팟터치용 RSS 리더 프로그램만 설치하면, 웹환경에서 설정한 구글리더의 RSS Feed정보를 토대로 RSS를 구독할 수 있게 됩니다. 구글리더와 동기화가 진행되기 때문에 읽은 게시물에 대한 사항, 별표표시등 구글리더와 모든 정보가 동기화됩니다.

아래 화면은 Byline과 Gazette 의 실제 실행 모습입니다.
약간의 화면 UI와 기능상의 차이가 있지만, 거의 흡사한 구조입니다.

[Byline]

[Gazette]

Byline과 Gazette 를 비교해보면, 각각 장단점이 있는데요.
먼저 게시글을 읽다가 이메일로 보내는등과 같은 추가 기능 메뉴에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이메일로 보내기는 아이팟터치 기본 메일을 사용해서 보내게 되는데, 두 프로그램 모두 게시글 내용이 메일에 첨부되지 않고 링크가 첨부되는 방식입니다. 개인적으로 링크보다는 기사내용이 첨부되는게 좋겠습니다.
우측의 Gazette가 좀 더 많은 기능 메뉴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두번째로 가장 큰 차이는 오프라인 상태에서 이미지를 포함한 기사의 표현 능력입니다. 이 부분에서는 Byline이 한 수 위입니다. Byline은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이미지를 표시하는데 전혀 문제가 없었지만, Gazette는 오프라인 상태에서는 이미지를 표시하지 못하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습니다.(Gazette 1.0.3버젼)
물론 앞으로 충분히 개선될 여지가 있습니다.


세번째로, 구글 리더의 폴더상의 기사를 보여주는 방식이 약간 차이가 있습니다.
Byline은 한개의 폴더 안에 여러개의 RSS 가 있으면, 이들 RSS들을 섞어서 제목 리스트를 보여줍니다. 그래서 이런 방식이 싫으면, RSS마다 폴더를 만들어서 하나의 폴더에 하나의 RSS를 지정해주는 방식으로 해야합니다.

그러나, Gazette는 하나의 폴더상에 여러개의 RSS들이 있어도, 화면UI가 먼저 폴더상에 존재하는 RSS 목록을 먼저 보여주고, 다시 RSS 목록중 원하는 RSS를  터치해야 게시글 제목 리스트가 나타납니다. 따라서, Gazette는 하나의 폴더에 비슷한 성격의 RSS들을 모두 담아서 갖고 다니기가 편리해집니다.

믈론, 한번에 여러종류의 RSS 기사를 보여주는 Byline방식이 좋을 수도 있지만, 개인적으로는 기사들이 섞이다보니, 정신없는거 같아서 깔끔한 Gazette방식이 좋은거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실행속도에 대한 생각입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Byline은 2~3초간 약간의 딜레이가 있습니다. 좀 답답한 기분이 듭니다. 그러나, Gazette는 딜레이가 거의 없기 때문에 체감상 실행속도가 훨씬 빠르게 느껴집니다.

화면 인터페이스도 개인적으로 Gazette가 좀더 깔끔한 인상인데, 오프라인 이미지를 지원하지 않는 점이 치명적인 단점 같습니다.

결론을 내리자면, 모든 부문에서 Gazette가 더 뛰어나지만, 오프라인상의 이미지기능 때문에 현재는 Byline에게 최고 점수를 줄 수 밖에 없을거 같습니다. 하지만, 업데이트가 꾸준히 되고 있으니, Gazette에도 오프라인 이미지 보기 기능이 추가될거라고 생각합니다. 개인적으로는 현재 Gazette를 위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수정 : Gazette사용하면서 알게 모르게 좀 불만이 쌓여서 다시 Byline으로 갈아탔습니다.

참고로 아래 RSS 주소는 한국경제신문의 RSS 서비스 입니다.
타 신문사와는 달리 Full RSS 로 서비스 되고 있어서, 기사원문을 모두 읽을 수 있어서 오프라인에서 보기 정말 좋습니다. Full RSS를 지원하지 않으면, 기사내용 몇줄만 볼수 있어서 오프라인에서는 있으나 마나입니다.
 
한경닷컴 Full RSS 서비스 주소

경제/금융 뉴스     http://rss.hankyung.com/economy.xml
증권 뉴스             http://rss.hankyung.com/stock.xml
부동산 뉴스          http://rss.hankyung.com/estate.xml
산업 뉴스             http://rss.hankyung.com/industry.xml
국제 뉴스             http://rss.hankyung.com/intl.xml
정치/사회 뉴스     http://rss.hankyung.com/politics.xml
스포츠/문화 뉴스  http://rss.hankyung.com/sports.xml
사설/칼럼             http://rss.hankyung.com/column.xml

아래는 Full RSS는 아니지만, 유용한거 같습니다.
므흣한 영어          http://rss.hankyung.com/english.xml

여러분도 사용하시는 RSS 리더 프로그램이나 RSS Feed 주소 좋은곳을 알고 계시면 알려주세요.

+ Recent posts